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머니랜드

관리하길래 이렇게 많이 나오나 싶은 '원룸 관리비'의 내역

276,53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왜 원룸 관리비는 고정되어 있을까? 아파트와 달리 원룸은 관리비 정액제가 주를 이루고 있다. 관리비는 월세를 제외하고도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으로, 매달 5만 원에서 10만 원가량의 비용이 추가로 청구되고 있다. 


아파트에서도 관리비가 청구되지만, 아파트는 관리실에서 별도의 고지서를 발행해 내역을 공개하기에 관리비가 왜 청구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반면, 원룸 관리비는 어디에 사용되는지 사실상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매달 내는 관리비, 대체 어디 쓰이는 걸까? 집토스가 직접 관리비 사용 내역을 알아보았다.


1. 원룸 관리비, 알고 내십니까?

사람들은 관리비 세부내역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을까? 청년시민단체 민달팽이유니온에 따르면 관리비 내역을 안내받은 이들은 10명 중 2명이 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는 '전체 금액만 안내받음'이 58.3%, '둘 다 모름'이 18.2%이었다. 세부내역을 전달받은 이들은 23.5%에 불과했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걸까?


이는 주택법의 영향이 크다. 「주택법」제45조 1항, 제43조제1항, 「주택법 시행령」제48조에 따라 가구 수가 300세대 이상이거나 승강기가 설치된 건물, 또는 중앙·지역난방이 설치된 공동주택의 경우에 해당 임대인은 관리비와 관련된 법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원룸 세대수는 30세대에 불과해 관리비에 대한 규제가 사실상 없는 상태와 다름없었다.


이 같은 묻지 마 관리비에 대응해 서울시가 <표준 원룸 관리비 기준표>를 발행했다. 그러나 서울시의 <표준 원룸 관리비 기준표>는 사실상 무용지물이다. 원룸 관리비 내역과 금액을 깔끔하게 정리했지만, 정작 아는 사람이 적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법적 강제성이 없어 한계가 뚜렷하다. 


2. 서울시가 말하는 원룸 관리비 내역

그렇다면 적절한 원룸 관리비는 어느 정도일까? 서울시의 <표준 원룸 관리비 기준표>에 따르면 1가구 당 적정 관리비는 1만 4000원 대로 나타났다. 이는 30세대 원룸의 1가구 기준 적절 관리비 금액이다. 서울시는 관리비 항목을 청소비 3500원, 소독비 1000원, 정화조 관리비 305원, 승강기 관리비 6500원, 전기안전검사비 3000원으로 규정하여 1만 4305원을 적정 관리비로 설정했다.


서울시가 관리비에 포함한 항목은 의무이거나 운영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화조와 물탱크 청소, 관리가 대표적이다. 원룸 집주인은 정기적으로 정화조와 물탱크를 관리하고 관할 구청에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한다. 청소는 대부분 청소 업체에서 대행하고 있으며 물탱크 청소 비용은 1년에 약 20만 원, 정화조 관리 비용은 5~10만 원이다. 


위생을 위한 청소비도 포함된다. 원룸 건물의 주차장이나 계단 등 공용공간은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만큼 주기적으로 청소할 필요가 있다. 용역업체에 의뢰할 경우 청소는 주로 월 4회 진행되며 비용은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월 10~20만 원 수준이다.


승강기가 설치된 건물은 승강기 전기 요금과 점검 비용을 관리비에 포함하고 있다. 승강기가 설치된 건물은 월 1회 점검받아야 하는 의무가 있다. 승강기 점검 비용은 1회 당 출장비 포함 약 15만 원이다. 이외에도 승강기 협회에서 주관하는 점검도 별도로 받아야 한다. 협회의 점검 비용은 6층 전기식 승강기 기준 16만 6000원이다. 조건에 따라 금액이 가산된다.


기본적으로 관리비에 포함되는 항목은 위와 같다. 여기에 각 원룸에서 관리비에 포함하고 있는 항목을 더하면 된다. 원룸에 따라 다르지만 중앙난방, 공용 전기세, 인터넷비, 수도세가 대표적이다. 이 같은 비용은 집주인 재량으로 관리비에 포함할 수 있다. 그러나 관리비에 포함되면 안 되는 것이 있다. 바로 집주인의 자산이다.


본인 자산 비용을 세입자에게 청구하는 예로는 CCTV, 자동문 등의 매입 비용이 있다. CCTV, 자동문 같은 집주인의 자산은 원룸의 옵션과 같은 개념으로 임대료(월세)에 포함된 것으로 본다. 다만 이를 운용하기 위한 전기료 등은 관리비로 청구할 수 있다. 

작성자 정보

머니랜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