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집토스

좁은 원룸에 가득한 짐, 공간부족원인 1위는 바로 "이것"

83,41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첫 독립, 자취 생활을 가장 많이 시작하는 곳은 바로 원룸입니다. 좁지만 아늑한 나만의 공간이 생겼다는 설렘도 잠시, 본가에서 '혹시 몰라서' 가져온 짐들로 가득 찬 원룸을 보니 한숨만 나오게 됩니다.


사계절을 함께 해야 할 옷가지와 로망을 위해 준비한 주방집기들까지 생각하면, 과연 이대로 살 수 있을까 생각도 듭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좁은 원룸에 가득한 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아보았습니다.


1. 최대한 적게 시작하자

출처forestimate

'시작은 최대한 적게' 간단한 방법이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혹시 몰라서, 필요할 것 같아서 등의 이유로 넉넉히 짐을 챙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취를 하다 보면 짐은 늘어나게 되어있고 '혹시 몰라' 챙긴 물건들은 방치된다는 사실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2. 공간 부족 원인 1위, '옷'

출처taste of home

적게 시작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정리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쌓이는 물건들을 치워줘야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죠. 자취생 짐의 대부분인 '옷'. 어떻게 정리하는 게 좋을까요?


같은 공간에서도 방법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집니다. 일단, 계절별로 옷을 분류합니다. 최근 1~2년 사이에 입지 않았다면 과감히 정리해주세요. 정리되면 계절에 맞는 옷들만 꺼내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행거에 과하게 많은 옷들이 걸리면 무너지고, 수납장은 옷 한 벌을 찾으려다 온갖 종류의 옷을 꺼내야 하니까요.


출처창신몰

두꺼운 옷이나 이불을 보관할 때엔 청소기나 손으로 압축할 수 있는 압축팩을 활용해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압축팩은 냄새로부터 옷을 보호할 수 있고, 부피를 줄여주어 공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단, 구김에 약한 옷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외의 속옷, 양발, 모자 등은 서랍이나 행거 밑 공간에 들어갈 만 한 작은 사이즈의 바구니나 패브릭 상자를 활용하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요리를 자주 하지 않는 분들은 주방의 수납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싱크대 아래 공간이 액세서리, 신발 등이나 쇼핑백, 의류 상자를 보관하기에 용이합니다.


3. 가구는 낮고 실용성 있게

출처instgram@ikeakr

원룸에서 큰 가구는 집이 좁아보이게 합니다. 높이가 낮은 좌식 가구나 조금의 변형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는 일체형 가구를 사용해 보세요. 좁은 원룸은 침대보다 소파배드가 효율적입니다. 꼭 침대를 사용하고 싶다면, 접이식 침대 사용을 통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출처ggumim

침실 공간을 분리하고 싶다면 로프트 침대, 벙커 침대로 아래를 거실처럼 꾸미면 됩니다. 침대 밑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일체형 침대 역시 공간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bloominghome

접이식 식탁이나 책상, 좌식 테이블도 공간확보에 용이합니다. 길이가 긴 테이블이나 슬라이딩 형태로

책상이 하나 더 추가되는 기능성 책상은 식탁과 책상 용도로 쓰여 효율이 높습니다.


출처pinterest / victorian plumbing

화장품은 욕실과 화장대에 적절히 제품을 분배해 정리합니다. 화장품이 보이게 늘어놓기보단 거울이 붙어있는 수납함 형식의 화장대가 관리, 사용에 용이합니다. 욕실 제품들 역시 선반이 좁다면 샤워 부스 윗부분에 제품을 걸어두거나 흡착식 바구니, 선반을 활용해 물건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틈새시장, 모서리와 벽면

출처nordicn

아무리 좁은 원룸이라도 분명히 여유 있는 공간은 존재합니다. 벽면과 모서리 공간이 대표적입니다. 주방, 욕실, 침실 모두 벽면을 활용해보세요. 여러 개의 선반이나 타공판을 적절히 활용하면 훨씬 많은 물건을 수납할 수 있습니다.


출처tistory imzine / morganallendesigns

책이나 가방, 모자 등은 벽면 선반이나 벽면 부착형 행거로 정리해주세요. 주방 집기들 역시 s자형 고리, 후크를 사용해 걸어두면 찾기도 쉬워집니다. 문구 용품, 메이크업 브러시의 경우 타공판을 설치해 한 번에 정리해도 좋습니다.


출처pinterest

코너형 소형 가구는 모서리 공간을 활용하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작은 테이블부터 책상까지 모서리 구조에 적합한 가구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작은 취미 공간, 힐링 스폿이 필요하다면 모서리 공간 활용은 필수입니다.


5. 집에서 벗어나자, '셀프 스토리지'

출처시사캐스트

원룸의 짐을 아무리 정리해도 공간이 부족하거나 미니멀한 라이프를 원한다면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1인 가구 중 짐이 많은 이들을 위해 도심형 창고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지 않는 짐들을 맡길 수 있는 것이죠. 본가가 멀거나 짐이 많은 자취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출처the spruce

이렇게 좁은 원룸 공간을 똑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자주 정리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처음 꿈꿨던 자취의 로망을 모두 이뤄내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정보

집토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