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집토스

내 돈 한 푼 없이 1억 전세 집 구하는게 가능한지 은행에 물어보니…

77,9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현대해상 공식 블로그, 핀다

사회 초년생들이 월급을 받으면서 가장 먼저 꿈꾸는 건 ‘독립’이지만, 이제 막 일을 시작한 이들에게 모아둔 돈이 있을 리는 만무할 터. 전세금이라는 벽에 부딪혀 눈물을 머금고 월세를 택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월세를 택한 이들이 간과한 사실이 있다. 바로 돈이 없어도 전세에서 살 수 있는 방안이 있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많은 사회 초년생들이 놓치고 있는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출처일요서울, 한화첨단소재 블로그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중소 및 중견 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이 전세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보증금 2억 원,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에 대해 최대 1억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금리는 1.2%로 매우 낮다. 만약 전세 보증금이 1억이라면 1년 이자가 120만 원이 되므로, 매월 10만 원만 내고 전세로 살 수 있는 셈이다.


출처시사저널e, 국토부

조건만 맞는다면 보증금의 최대 100%까지 대출 가능하다. 월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전셋집을 구해 살 수 있는 것이다. 조건은 다음과 같다. 만 34세 이하(병역 의무 마친 경우 만 39세)에 중소·중견 기업에 취업하고 연 소득이 3,000만 원 이하면 대출이 가능하다. 그러나 은행에 따라 100% 대출이 되는 곳이 있고 되지 않는 곳이 있기 때문에 여러 지점을 다녀 100%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직접 찾아야 한다.


연봉 5,000만원이라도 낮은 금리로 대출 가능

출처캠퍼스 잡앤조이, 삼성자산운용 블로그, KBS

중소기업청년전월세보증금대출의 대출 기간은 10년으로, 4년간은 금리 1.2%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기간이 지나면 버팀목전세대출로 전환된다. 이 제도는 보증금의 70% 이내만 대출이 가능하며, 소득 기준이 개인과 부부 모두 5,000만 원으로 더 높다. 따라서 중소기업청년전월세보증금 조건이 안되는 이들이 차선책으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출처노컷뉴스, 우리은행

금리는 2.3~2.9%로, 대출 한도는 8,000만 원 (수도건 1억 2,000만 원)이다. 대출을 받지 못한 전세금 30%는 직접 지불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일반 은행 대출보다 훨씬 저렴한 금리를 자랑하는 것이 장점이다. 전세금 1억의 집에서 70%의 대출을 받으면 월 약 13.5~17만 원만 내면 된다. 만약 이 제도마저 기준이 안된다면 일반 은행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다.


취업 준비생은 월세가 답?

출처정책브리핑, Gettyimagebank

일정 소득이 없는 대학생이나 취업 준비생도 저렴하게 전세로 거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LH에서 지원하는 LH 전세임대주택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제도는 LH가 주택 소유자와 전세 계약을 실시한 후, 청년에게 재임대하는 형식으로, 역시 금리가 매우 저렴하다.


출처MBC뉴스, 네이버 블로그 @365lh

금리는 임대료별로 각각 1.0%, 1.5%, 2.0%이며 모두 동일하게 보증금 100만 원을 받고 있다. 만약 전세금 5,000만 원 주택을 임차한다면 (5,000만 원-100만 원) X1.5%=735,000원이기 때문에 월 임대료는 61,250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LH 전세임대주택은 자격 조건이 까다롭고, 물량이 적어 좋은 집을 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출처성원산업개발, 삼성물산 건설부문 블로그

이러한 전세대출 제도는 전세금의 대부분을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격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월세로 빠져나갔던 돈을 목돈으로 만들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내 집 마련’에 다가가기도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혹시 아직 이 대출 제도를 알고 있지 못했다면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 가입 조건과 내용을 꼼꼼히 살피길 추천한다.

"아버지, 이젠 팔아야겠어요"

이재용이 내놓은 ‘삼성의 상징'


▼아래 사진 클릭해서 알아보기▼


작성자 정보

집토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