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집토스

상품권이나 기프트카드가 최악의 선물인 이유는 무엇일까?

189,73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앞으로 다가오는 추석과 같이 해마다 민족 대명절만 되면 백화점이나 은행 또는 대형 매장 등에서 동이 날 정도로 상품권 및 기프트카드들이 대거 판매됩니다. 미국 같은 경우는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 인구 절반이 기프트카드를 주고받는다고 하는데요.

사실, 상품권은 참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먼저 선물을 뭘 골라야할지 짐작해야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크기도 얇고 작아서 쉽게 전달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로 큰 인기를 끄는 반면, 상품권이나 키프트카드는 돈 낭비를 넘어 최악의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그 이유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출처instagram@play_hswmi
1. 현금이랑 똑같은데 제한이 많다.

현금은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하죠. 하지만 상품권은 특정 매장 또는 샵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상품권이 특별 할인이나 혜택을 보장한다면 이러한 사용 제한이 어느정도 용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도 않죠. 게다가 대부분의 상품권들은 합법적으로 현금화시키기도 어렵습니다.

2. 내가 포기한걸 인정하는 꼴.

상품권 또는 기프트카드를 선물로 주는 것은 결국 “너한테 뭘 줄지 몰라서 포기했다”고 인정하는 셈이죠. 아니면 상대방이 뭘 좋아하는지, 뭘 받고 싶어하는지 알아내기에 시간을 쓸 수 없다는 뜻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놓고 현금은 좀 그렇고 해서 대신 상품권을 선택했다는 느낌은 부인할래야 할 수 없죠.

3. 유효기간이 있다.

온라인 쇼핑 시 받는 적립금에도 유효기간이 있듯이 상품권이나 기프트카드 역시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대부분 백화점 상품권 또는 문화상품권은 발급일 이후 5년 안에 사용하셔야 되고, 기프트카드는 그보다 더 짧은 경우가 많은데요. 확실히 유효기간이 없는 현금에 비해 정말 야속하지만, 그래도 업체에 따라 유효기간을 연장받거나 기간이 지나도 사용 가능한 겨우도 있습니다.

출처명랑플라워 블로그
4.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친구에게 스타벅스 기프트카드나 아이폰을 사용하는 회사 동료에게 구글플레이스토어 기프트카드를 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대부분 이런 경우에는 사용 가능한 지인에게 다시 넘겨지게 됩니다. 안 그래도 상품권이나 기프트카드를 받아서 성의 없게 느껴졌는데, 이런 경우에는 돈 값어치조차 하지 못하죠.

5. 실제 사용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지난 2014년, 컨슈머 리포트는 시중에 발행된 기프트카드 3장 중 한장은 아예 사용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제는 하드 카피가 아닌 문자나 메신저 앱으로 발급되는 경우가 많아, 사용률이 더 줄어들었다고 하죠. 참고로 미국인들은 1년에 약 35조원의 기프트카드를 소비한다고 하는데요. 이중 10조원이 사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이 돈은 고스란히 업체들이 꿀꺽하게 되죠.

6. 오히려 자기 돈을 더 쓰게 된다.

상품권이나 기프트카드를 사용할 때, 그 금액에 딱 맞춰 결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은 약간 못미치는 금액으로 결제하는데요. 하지만 보통 구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실제 가치에서 약 20%를 더 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현금이 아닌 상품권을 사용하다보면, 인터넷 최저가 보다는 정가를 주고 구매하게 되기 떄문이죠.

7. 대부분 받고싶지 않는다고 한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서 추석 명절 때 백화점 상품권이나 온라인 스토어 기프트카드를 실제로 받고 싶어하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놀랍게도 한 온라인 금융 사이트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작 27%만이 올해 추석 때 상품권 또는 기프트카드를 받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참고로 현금 외에 가장 받고 싶은 것은 바로 “평소에 내 돈 주고 사기 아깝지만 가졌으면 하는 것”이 뽑혔다고 합니다.

출처instagram@flowerfim

작성자 정보

집토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