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썰

5천년 전 청동기 시대에 만들어진 수정 단검 발견

마법의 기운이 담겨있는 것 같다.

1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페인 유적지에서 발견된 수정 단검

출처아르투노 델 피노 루이스

5000년 전 청동기 시대 만들어진 수정 단검이 발견돼 화제다. 


22일(현지 시간) 영국 매체 데일리 메일 등에 따르면 스페인 안달루시아지방 세비야주 고대 유적지에서 5000년 전에 제작된 고대 수정 단검이 발견됐다.


이베리아 반도 남부 마을 발렌시나데라콘셉시온의 고대 유적지 ‘몬텔리리오의 톨로스’(Tholos de Montelirio)는 2007년부터 2010년에 걸쳐 발굴된 길이 44m의 거대한 고인돌이다. 이 유적지에서 수정 단검을 비롯한 다수의 부장품이 발견됐다.


수정단검의 검날

출처아르투노 델 피노 루이스

그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이 수정 단검이다. 연대 측정 결과 수정 단검이 제작된 시기는 약 5000년 전인 기원전 3000년쯤으로 나타났다. 길이 약 21㎝의 수정으로 만들어진 이 검날 근처에서는 상아로 된 검자루와 검집도 함께 발견됐다.


단검의 형상이 유적 주변에서 발견된 다른 석기들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 이 지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지역에서는 수정이 생산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수정은 석기 재료로 쓰기 위해 먼곳에서 가져온 것으로 추정된다.


수정단검의 검날

출처아르투노 델 피노 루이스

스페인 그라나다대와 세비야대 공동연구진은 “수정이 구하기 힘든 광물이었다는 점에서 수정을 가지고 만든 단검은 이 지역의 연장자나 지위가 높은 사람을 위해 특별히 만든 석기였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연구진은 논문을 통해 “수정으로 된 도구를 제작하는데는 고도의 조각 기술이 필요하며 이는 이베리아 반도에서 발견된 석기 중 기술적으로 가장 세련된 수정 석기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자세한 연구 결과는 엘스비어가 발행하는 국제제4기학연합(INQUA) 동료검토 학술지 ‘쿼터너리 인터내셔널(Quaternary International) 2015년 8월호에 실린 바 있다.


수정 화살촉

출처아르투노 델 피노 루이스

이 고인돌에서는 수정 단검 외에도 수정으로 만들어진 화살촉 25개도 발견됐다. 그리고 남녀 25명 분의 유골도 발견됐는데 조사 결과 이들의 사인은 독약 복용으로 밝혀졌다. 이들에게 어떤 사연이 있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작성자 정보

직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