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채소를 먹으면 살이 빠질 거라고 생각하는 당신에게

조회수 2020. 7. 31. 10:3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이어트 효과가 가장 높은 채소는 무엇일까?

채소마다 다이어트 효과가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날씬한 허리라인을 만드는 데 베리류, 사과, 배 등의 과일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풋콩, 콜리플라워 같은 전분질 채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반면, 같은 채소라도 콩이나 감자, 옥수수 등은 꾸준히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 위생학부 연구원 T.H. 장 씨는 20년간 미국 성인 13만 명 의 식습관을 분석했습니다. 4년마다 피실험자들의 1주일치 상차림과 체중을 기록하고 분석했죠. 그 결과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한 사람들일수록 몸무게가 줄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1주일 단위로 과일을 1개 추가 섭취할 때마다 약 0.2킬로그램, 채소를 1개 추가 섭취할 때마다 약 0.1킬로그램이 감량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지극히 단순했습니다. 과일과 채소를 먹는 만큼 ‘살이 찔 수 있는’ 다른 음식을 섭취할 확률이 줄어들었으니까요.

다이어트 효과가 높은 과일 베리류, 사과, 배


과일 중에서도 특히 베리류와 사과, 배 등이 감량에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4년간 이것들을 꾸준히 섭취한 실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동 기간에 몸무게가 약 0.4킬로그램 그램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개미허리 만드는 데 좋은 채소는 콜리플라워, 풋콩, 두부


콜리플라워와 풋콩, 두부도 좋다고 합니다. 베리류, 사과, 배와 함께 이것들을 추가로 섭취한 사람은 동 기간에 몸무게가 약 0.9킬로그램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감자, 옥수수, 콩은 반대로 살이 찐다?!


그러나 같은 채소라도 전분질이 풍부하게 포함된 것을 섭취할 땐 거꾸로 체중이 증가했습니다. 4년 동안 옥수수를 꾸준히 섭취한 피실험자들을 조사했더니 그렇지 않은 실험자에 비해 몸무게가 약 1.8킬로그램 증가했다고 합니다. 콩을 섭취한 피실험자들은 약 0.9킬로그램, 감자를 섭취한 사람은 0.3킬로그램이 늘었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전분질을 포함한 모든 야채가 몸에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이들 채소는 칼륨, 비타민 C, B6, 철, 섬유, 단백질 등 영양이 가득하죠. 다만 다른 채소에 비해 혈당이 높아지기 쉽습니다. 연구자들은 아마도 이 부분 때문에 섭취 시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게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식욕이 그만큼 높아지니까요. 반대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은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돼 결과적으로 먹는 양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