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썰

내 연봉을 올릴 수 있는 15가지 방법

디팍 말호트라 교수의 15가지 연봉협상 가이드라인

6,25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tvN '미생'

디팍 말호트라 교수가 가르치는 '협상(Negotiation)' 수업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업 중 하나입니다. 그가 알려주는 15가지 연봉협상 가이드라인을 소개합니다.


1. 당신을 좋아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연봉 협상 과정에서 내가 안 좋아지게 만들면 대우가 좋아질 가능성은 당연히 줄어듭니다. 탐욕스럽게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소한 것에 집착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게 하세요. 친구들과 연습하며 상대방이 본인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당신이 왜 더 좋은 대우를 받는 게 정당한지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연봉을 아무 이유 없이 그냥 15% 올려달라 요청할 것이 아니라 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받아야 하는지 정당한 이유를 준비해서 이야기하세요. 이유가 없다면 무리한 요청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3. 당신이 새 회사에 갈 의향이 있다는 걸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당신이 갈 생각이 없다면 결국 노력해서 당신을 대우해주려 하지 않을 테니까요. 다른 회사에서 온 오퍼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되, 지금 협상 중인 회사에 가고 싶다는 걸 확실히 하세요.

4. 협상 상대자를 이해하세요. 결국엔 회사와 협상하라는 게 아니라 담당자와 협상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의 미래 상사가 아닌 HR 담당자와 협상한다면 좀 더 귀찮게 굴어도 됩니다.


5. 회사 방침을 알고 가세요. 회사에 따라 연봉에는 정해진 한계선이 있으나 사이닝 보너스, 휴가일, 시작일 등에는 좀 더 유연할 지도 모릅니다. 어디까지 협상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겠죠?


6. 어려운 질문에 준비하세요. 다른 오퍼가 있나요? 이 연봉을 올려주면 내일까지 확답을 줄 수 있나요? 협상 과정에서 절대 거짓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어떻게 잘 말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가세요.


7. 질문하는 사람의 의도가 무엇인지 생각하세요. 왜 이 질문을 할지를 생각해보면 됩니다.


8. 전체 협상을 생각하세요. 정확히 말해서 ‘연봉 협상’은 틀린 표현입니다. 돈 뿐만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의사결정권을 줄 건지, 일하는 곳은 어디이며 업무시간은 얼마나 유연한지, 내부 승진 기회는 얼마나 크고 직원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다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패키지로 문제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9. 여러 이슈를 같이 이야기하세요. 본인이 필요한 패키지를 처음부터 제시해보세요. 하나씩 내놓으면 협상 상대자는 혼란에 빠집니다. 필요한 그림을 그리고 상대방이 결정할 수 있게 하세요.


10. '협상을 위한 협상'은 안됩니다. MBA 학생들 중에는 본인이 협상을 하고 싶어한다는 걸 증명하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럴 필요는 없어요.


11. 타이밍을 생각하세요. 직업을 찾는 초기에 들어온 오퍼는 하나쯤 받아들이는 게 안정감을 줄지 모르지만, 확실한 답변을 가까운 시일 내에 요구할 겁니다. 그 사이에 남은 인터뷰를 끝낼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12.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지 마세요. 자신감 있어 보이려 단호하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오히려 역효과를 낳기 마련이죠.


13. 하고 싶은 말은 다 하도록 합니다. 참을성 있게 임하세요. 결국엔 당신을 좋아해서 협상하려는 사람이니까요.


14. 협상 테이블을 지키세요. 오늘 불가능한 일이 내일은 될지 모르니까요. 정말로 필요한 게 있다면 끈질기게 요구하고 기다리세요. 상황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15. 전체 그림을 바라보세요. 지금 이 글은 연봉협상 한 가지에 관한 조언이나 결국 자신의 경력에 가장 필요한 직업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떤 시점에 겪어야 하느냐의 질문에 신중하게 대답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큰 그림을 바라보는 걸 잊지 마세요.


by 뉴스페퍼민트

작성자 정보

직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