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썰

대중교통에서 잃어버린 물건 쉽게 찾는 방법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서울시 정보 3가지

43,20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도심 곳곳이 와이파이로 연결되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집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되는 개인의 일상, 재밌는 동영상부터 포털 사이트에서 쏟아내는 뉴스까지 현대인들은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살아갑니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도 인터넷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 모바일 앱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런 정보 가운데는 생활에 유용한 정보도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고 이용하는 시민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가장 많은 인구가 모여 있는 서울시에서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 알아두면 언젠가 쓸모 있는 정보 세 가지를 꼽아봤습니다.

1. 대중교통에서 소지품 잃어 버렸을 때

▲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에선 택시, 버스 등에서 습득된 물품의 사진과 연락처를 제공하고 있다.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물건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운이 좋다면 택시 영수증에 적힌 택시 기사나 회사에 전화해서, 지하철역 분실물 센터 등에 방문해서 물건을 직접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대중교통에서 물건을 잃어버렸는지 모를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울시의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다가 발생한 분실물 정보를 통합해서 알려주는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홈페이지 내 구축된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면 시내버스, 마을버스, 개인이나 법인택시, 지하철 등에서 발생한 습득물들이 사진과 함께 제공됩니다. 한 번에 통합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어디서 분실했는지 모를 경우에 유용합니다.


분실물이 핸드폰일 경우에는 ‘핸드폰 찾기 콜센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외 장소에서 물건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경찰청 유실물 종합안내’ 사이트를 가면 빠르게 습득물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쇼핑 사기를 당했을 때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는 게 숨쉬듯 자연스러운 요즘입니다. 그런데 간혹 입금을 했는데도 물건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자신이 거래하려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가 안전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서울시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인터넷 쇼핑 피해 다발 업체 리스트

‘서울시 전자상거래 센터’에서는 배송 지연, 청약철회 지연, 환급 지연 등으로 한 달 이내 10건 이상의 피해가 접수된 인터넷 쇼핑몰의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피해 다발 업체’에 등록된 쇼핑몰에선 거래를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서울시 전자상거래 센터’에서는 사기 사이트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요청한 쇼핑몰에 대해 사업자등록번호나 구청 담당자의 소재지 방문 등을 통해 사기 여부를 파악해줍니다.


또한,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발생한 불만이나 피해 등도 상담·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 사이트 사례만 처리 가능합니다.

3. 집에서 택배 받기 불편할 때

인터넷 쇼핑이 잦아진 만큼 택배 받을 일도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밤늦은 시간 혼자 집에 있을 경우 택배가 오면 불안하다는 여성도 꽤 많습니다. 그래서 서울시는 2013년부터 ‘여성안심택배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성안심택배’는 거주지 인근 지역에 무인택배보관함을 설치해 퇴근 때 또는 자신이 편한 시간에 택배를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13년 50개소로 시작해 2014년 100개, 2015년 120개, 2016년 160개로 증가했으며 2017년에는 30곳이 추가돼 총 190곳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성안심택배’는 총 누적 이용자 수가 94만 명을 넘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성안심택배’라 해서 여성만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48시간까지는 무료이지만 초과 시에는 24시간마다 천 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 외부 필진 '아이엠피터' 님의 기고 글입니다.


원문: 아이엠피터

작성자 정보

직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