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봄, 분양받아볼까?

조회수 2020. 3. 20. 10: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수치만 보면 분양시장이 기지개를 켜는 것 같지만..

김인만의 트루 내 집 마련 스토리 #130

2월 11일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월 전국 분양경기실사지수(HSSI) 전망치는 88.7로 전월 대비 10.1p 상승했다고 한다. 12.16 부동산 대책 발표와 코로나19 등으로 얼어붙은 분양시장이 서서히 기지개를 켜는 것 아닌가 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서울과 수도권 외 지방까지도 진짜 분양시장에 봄은 오고 있는 것일까?

출처: 직방
수치만 보면 분양시장이 기지개를 켜는 것 같지만...

분양경기실사지수?

주택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분양경기실사지수(HSSI)부터 조금 더 살펴보자. 분양경기실사지수는 대한주택협회와 대한주택건설협회 소속 공급자(건설회사)들의 그달의 실적과 다음 달 전망을 동시에 조사해서 분양을 앞두고 있거나 분양 중인 단지의 분양 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지표로, 2017년부터 주택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하고 있는데 분양시장 전망지수로 100을 초과하면 분양시장 전망을 긍정적으로, 100 미만이면 부정적이라 할 수 있다.

출처: 직방
수도권과 울산을 제외한 모든 지방 광역시의 지수가 상승했다.

2월 발표한 자료를 보면, 전국적으로는 10.1p가 올랐으며 서울 13.2p, 경기 17.3p, 인천 17p, 대구 17p, 광주 20.8p, 제주 25.8p, 경북 17.3p 등 울산 -10.6%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역의 지수가 올랐다.


서울, 경기, 인천, 대구, 광주 등의 지역은 작년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좋았던 지역이니 그럴 수 있다 하겠는데 침체라고 알고 있었던 제주, 경북 등의 지역도 올랐다고 하니 지방 분양시장도 회복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게 된다.

분양경기실사지수의 왜곡

여기서 전월 대비 증가한 수치의 통계 왜곡을 좀 짚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앞서 분양경기실사지수(HSSI)는 100 넘을수록 긍정적, 100 아래로 갈수록 부정적이라 하였다. 2월 전국적으로 전월 대비 10.1p가 올랐지만, 지수 자체는 100 아래인 88.7로 여전히 부정적이다.


경기도(100)를 제외하고는 서울(95.8), 대구(94.1), 광주(95.8)도 100 이하이고 전월 대비 올라서 희망적이라는 경북은 82.8, 제주는 73.6으로 여전히 부정 평가가 더 많다. 전월보다 나아져 마이너스 값이 아닌 것은 다행이지만 여전히 긍정적이지 않다. 통계를 볼 때는 항상 통계의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꼼꼼하게 잘 살펴보아야 한다.

올 상반기 분양 물량은?

그래도 올봄 분양 물량은 많은 편이다. 5월까지 서울 수도권 분양 물량은 4만4,227가구로 전년 동기(2만5,356가구) 대비 75% 정도 늘어서 최근 5년 중 가장 많다. 앞서 분양시장 지수가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부정이 높다고 말했는데 어떻게 된 거냐 물어본다면 주택청약시스템 이관이 완료되었고 무엇보다 분양가상한제 유예기간 만료시한인 4월 28일 이전에 분양하려는 움직임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아무튼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새 아파트 분양 물량이 쏟아져 나오면 좋은 일이다. 소득 수준 향상과 함께 새 아파트의 조경과 인테리어가 호텔 수준으로 높아지면서 최근 새 아파트 선호도는 매우 높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는 원하는 지역의 아파트 분양 일정을 지도 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주요 분양 아파트는?

올해 분양시장의 문을 두드릴 지역별 분양 예정 물량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서울에서는 신반포 14차 아파트가 기다리고 있다. 반포의 입지 조건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다만 총 280세대 중 67세대만 일반분양을 한다고 하니 그림의 떡이 될 확률이 높아 아쉽다.


대신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이 아쉬움을 달래줄 것 같다. 무려 12,032세대 중 4,806세대가 일반 분양 물량이다. 일반 분양 물량만 해도 미니신도시급이고 지하철 9호선 역세권에 올림픽 공원까지 더하고 있어 좋은 입지 요건을 갖춘 단지다. 중랑구 양원지구 시티프라디움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단지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분양 정보

인천으로 가보면 4,805세대 대단지의 서구 검암동 검암역 로열파크시티푸르지오가 있다. 갈 때마다 스케일이 남다른 송도국제도시에도 힐스테이트 송도더스카이와 레이크송도 3차, 송도 F19블록 더샵 등 새 아파트가 기다리고 있다.


경기도는 양주 옥정신도시에서 제일풍경채와 노르웨이숲이 분양 예정이고 위례신도시 중흥S클래스와 우미린2차도 있다. 최근 풍선효과로 뜨거운 수용성(수원, 용인, 성남) 지역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안양, 의왕지역에는 1만5천여세대의 많은 분양 물량이 기다리고 있다. 성남에서는 신흥2구역과 고등 자이를 노려볼 만하다. 수원에서는 KT&G 부지 대유평 2블록과 영통 아이파크캐슬과 영흥공원푸르지오 등이 눈에 띈다. 용인은 기흥푸르지오 포레피스 등이 있으며 안양 진흥재건축과 의왕 오전나구역주택 재개발도 있다.

출처: 직방
올해 전국의 주요 분양 예정단지는 위와 같다.

글. 김인만 / 김인만부동산연구소장

'7일만에 끝내는 부동산 지식' 저자

네이버 카페 '김인만 부동산 연구소'

유튜브 '김인만 부동산TV' 

※ 외부 필진 칼럼은 직방 전체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