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방

3기 신도시 신규 택지 핫플레이스 5곳은?

중소 규모 택지 중에서 골라봤습니다.

1,43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쏘쿨의 사람 사는 아파트 #42


2019년 5월 7일, 정부의 제3차 신규택지지구 발표가 있었습니다. 수도권 주택 30만 호 공급 방안 중 최종판으로 1차 17곳 3.5만 호(18년 9월 21일 발표), 2차 41곳 15.5만 호(18년 12월 19일 발표), 이번 3차 28곳 11만호 발표까지 정부가 서울 및 수도권에 총 30만 호 신규 택지 추진 계획을 모두 발표한 것입니다.


이번 발표는 부동산 시장 규제에 이은 공급 정책입니다. 그간 서울 수도권 부동산 가격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수요 억제 정책을 주로 펼쳐왔는데요. 그에 이은 공급 계획도 지난해에 이어 잇달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도 그런 공급 정책의 일환이고요.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이 3기 신도시 신규 택지로 추가되었습니다.

출처직방
부동산 안정을 위한 정부의 일관된 메시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궁극적으로 무주택 서민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접근성이 좋은 곳에 저렴한 아파트를 공급하기 위해 대규모 택지, 중소규모 택지를 최대한 끌어모아 30만 호를 공급하겠다는 것이죠.


현재 서울 및 수도권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일관된 규제 정책으로 안정 국면입니다. 작년에 시장이 단기간 급등했지만, 재작년부터 시작된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에 힘입어 대부분 지역에서 안정 내지 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서울 부동산 시장이 바닥을 다지고 다시 반등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자, 이번 3기 신도시 신규 택지 지구를 서둘러 발표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그동안 아쉽다는 지적이 있었던 공급 정책을 일정 부분 해소하고 실수요자 서민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이 정부의 목적이겠죠.

신도시 규모 신규 택지 2곳
고양 창릉, 부천 대장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에 총 5만8천 가구가 공급됩니다.

출처직방

고양 창릉은 서울 은평구와 고양시청 사이의 지역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1km 정도로 우수한 지역입니다. 인접한 원흥지구, 삼송지구의 기존 인프라를 이용해 거대한 신도시를 이룰 수 있어 개발이 완료되면 큰 효과가 기대되는 지역입니다.


특히 서울시청쪽 구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지역인데요. 추가로 건설될 예정인 고양선(가칭)을 이용하면 6호선(새절역)과 연결되고, 마찬가지로 건설 예정인 서부선을 통해서는 신촌역(2호선), 여의도까지 연결될 것입니다. 


부천 대장 지역은 김포국제공항과 부천 중동신도시 사이의 지역입니다. 해당 지역이 선정된 것이 의외라는 반응도 있는데요. 이쪽은 항공기 소음이 있는 지역으로 주거 지역으로는 최적의 입지라고 하기 힘든 측면이 있습니다.


게다가 주변 지역 공급이 많은 지역이어서 충분한 공급에 비해 수요가 부족한 지역입니다. 아직 주변 인프라도 많이 갖춰지지 않았는데 어떻게 개발될지 궁금한 곳입니다.

3차 발표 중소 규모 택지 핫플레이스 5곳!

중소 규모 택지도 서울과 경기를 합쳐 5만 호 이상 발표되었습니다.

출처직방

이번에 발표된 서울 19곳 10,517호와 경기도 7곳 42,000호 중 표시된 곳이 상당히 좋아보입니다. 기존 1차, 2차 발표에서도 좋은 입지가 많이 있었지만 이번에도 눈에 띄는 좋은 입지들이 보입니다.


사당역 복합환승센터(1,200호), 창동역 복합환승센터(300호), 왕십리역 철도부지(300호) 등이 전철역과 딱 붙은 곳이라 좋아 보이지만, 규모면까지 보면 다음 5곳 입지가 가장 우수해 보입니다.

1. 사당역 복합환승센터(1,200호)

사당역 복합환승센터에는 1,200호가 공급됩니다.

출처직방

이번 3차 발표에서 가장 좋아 보이는 입지는 단연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지역입니다. 2호선 사당역은 4호선과 더블역세권으로, 서울에서 가장 많은 전철 환승객이 이용하는 역 중 하나로 그만큼 전철 이용이 편리합니다.


다만 최근 버스전용차로 도입과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사당IC 인접으로 도로 교통이 많이 막히는 대표지역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철을 이용하는 맞벌이 부부에게는 서울 발표 입지 중 가장 교통이 편리한 곳이 될 것입니다.

2. 한울아파트(900호)

한울아파트에는 900호가 공급됩니다.

출처직방

한울아파트는 전철 4호선 사당역과 남태령역 사이에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필자가 근처 군부대에서 복무해서 잘 아는 지역입니다. 바로 위 사당역보다는 조금 한적하지만 뒤편 관악산을 이용하면 도심 속 숲세권의 장점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시설은 다소 부족하지만 조용한 주거 지역을 선호하는 분들께는 적합한 입지입니다.

3. 구의자양 재정비촉진1(1,363호)

구의자양 재정비촉진1 구역에는 1,363호가 공급됩니다.

출처직방

2호선 구의역 주변의 (구)동부지방법원, 검찰청, 우편집중국 등 공공시설이 있던 곳으로 구의역 바로 앞이라 2호선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좋은 입지입니다. 주변 건대입구역 앞 복합쇼핑몰(스타시티) 과 롯데백화점, 건대병원, 동서울터미널, 서울어린이대공원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입지로, 현재는 구의역이 낙후된 이미지가 있지만 잘 갖춰진 주변 인프라를 바탕으로 가장 큰 변화를 이룰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입니다.

4. 대방동 군부지(1,000호)

대방동 군부지에는 1,000호가 공급됩니다.

출처직방

대방동 군부지는 동작구 한복판 언덕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철 접근성은 조금 아쉽지만 여의도 접근성과 주변 7호선 신대방삼거리역, 9호선 노량진역을 통해 강남 접근성까지 두루 갖춘 곳이죠. 용마산을 끼고 있기 때문에 숲을 잘 활용하면 서울 도심 속 숲세권 아파트로 개발이 가능해 보입니다. 주변 근방에서는 학군도 괜찮은 지역으로 특히 여의도 직장인에게 최적의 입지입니다.

5. 안양 인덕원(800호)

안양 인덕원에는 800호가 공급됩니다.

출처직방

경기도 지역 중 가장 눈에 띄는 지역으로, 4호선 인덕원역과 정부과천청사역 사이 지역입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바로 옆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옆에 있어, 함께 개발된다면 과천 지역으로 묶어서 같이 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과천 지식정보타운에는 많은 기업이 본사를 신축하고 있어 과천 직장인들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4호선을 이용하는 강남, 서울역 주변 출퇴근 직장인에게도 좋은 입지입니다.

3기 신도시, 핵심은 ‘교통’

3기 신도시는 서울 접근성이 양호한 곳을 선별하기 위해 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할 수 있는 교통이 마련되고, 친환경과 학군까지 계획대로 된다면야 더할 나위 없이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앞선 2기 신도시 교통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로 새로운 교통 인프라 신설에 많은 투자를 할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따라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존 교통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입지와 교통상황이 빠르게 좋아질 지역을 선별해서 관심을 가지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최대한 기존 서울 교통 인프라와 가까운 입지여야 한다는 것이죠.


결국 서울 업무지구로 갈 수 있는 교통망 확보와 얼마나 저렴하게 공급되는지에 따라 공급 정책의 성패가 갈릴 것입니다.


앞서도 말했듯이 교통과 편의시설 등 모든 것이 다 갖춰지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에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사업 진행 상황을 보고 전략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디 서민들에게 좋은 주거지를 공급하는, 성공적인 3기 신도시 택지 사업이 되길 기대합니다.



글. 쏘쿨

<쏘쿨의 수도권 꼬마아파트 천기누설> 저자

월급쟁이 부자들 (카페) 멘토

쏘쿨의 수도권 내 집 마련 여행 (블로그)


작성자 정보

직방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