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해외여행 호텔 고를 때만큼 집 구할 때도 고민하십니까?

조회수 2019. 1. 21.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호텔보다 집이 훨씬 중요할텐데

쏘쿨의 사람 사는 아파트 #34


해외여행을 간다고 생각해 보자. 여행에서 중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숙소가 아닐까? 그래서 우리는 좋은 숙소를 구하기 위해 여기저기 많은 시간을 들여 손품 팔며 알아보곤 한다. 시설은 좋은지, 조식은 잘 나오는지, 전망은 좋은지, 공항이나 관광지와의 접근성은 어떤지 후기를 꼼꼼히 살펴본다. 하지만 최소 몇 년에서 그보다 더 오랫동안 가족과 함께 살 집을 고를 때는 정작 많은 고민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출처: 직방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숙소가 아닐까?

여행의 목적은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며 여유와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우리 인생도 여행과 마찬가지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집이라는 숙소는 매일 피곤을 풀고 일상의 여유를 만끽하는 곳이다. 하지만 인생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가족이라는 동반자와 함께 하는 여행이다. 숙소를 구할 때 배우자의 의견과 아이들의 안전도 고려해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감당할 수 있는 예산 내에서 최고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다. 호텔을 고를 때도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과 예산을 놓고 고민할 때도 있고, 여행 가기 전 미리 알아보면 프로모션을 통해 같은 숙소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려면 끊임없이 예약 사이트를 기웃거리며 관심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내 집 마련, 많은 경험과 관심이 중요하다.

친구 중에 유난히 옷을 잘 입는 친구가 있는데, 그런 친구들은 왜 옷을 잘 입을까? 다양한 옷을 많이 입어봤기 때문이다. 많은 옷을 입어보며 때로는 실패하고 성공하며 많은 경험을 쌓아 안목이 늘었기 때문이다.


맛집을 잘 찾아다니는 미식가 친구는 어떤가? 하루아침에 미식가가 되지는 않는다. 많은 맛집을 찾아다니고 비싼 음식부터 가성비 좋은 음식까지 두루두루 맛보고 평가하며 시간과 돈을 많이 썼기에 가능한 것이다. 맛있는 음식에 자신의 온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좋은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는 곳을 알고 즐기게 된 것이다.


집도 마찬가지다. 평생을 살아갈 우리 가족의 숙소인 집을 고르기 위해 많은 집을 구경하는 걸 취미로 삼고 틈틈이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부동산 사장님과 이야기 나누고, 모델하우스를 보러 다닌다. 돌아다닐 시간이 없다면 앱을 활용해서 많은 집을 보기도 한다. 그뿐이다. 최대한 많은 시간 관심을 기울인 사람이 가장 가성비 좋은 집을 사는 것이다. 미식가와 옷 입는 센스가 좋은 친구처럼 집에 대한 안목이 높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출처: 직방
직방 VR홈투어로 본 반포 ‘아크로리버뷰’의 한강뷰. 요즘은 앱을 활용해서 집 내부를 둘러볼 수 있다.
인생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숙소, 집

좋은 집, 편리한 집, 환경이 좋은 집을 계속해서 고민하고 관심 있는 동네를 계속 국내 여행 다니듯이 둘러보다 보면 안 보이던 것이 보인다. 그 동네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듣고, 그 여행지만의 장단점을 파악하며 이전 여행지와 비교평가 해볼 수도 있다.


인생이라는 여행에서는 여행지의 볼 것, 먹거리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숙소를 온전히 내가 직접 선택해야 한다. 숙소 주변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아침 먹고 멀리 갔다가 숙소로 돌아올 교통수단이 늦게까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숙소를 여행의 기준점으로 삼아야 한다. 여행하는 위치나 목적이 바뀌면 그에 맞는 숙소로 옮길 수도 있어야 한다.


어떤 숙소를 선택하느냐가 여행의 성패를 반 이상은 좌우한다. 좋은 선택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본인은 물론, 동반자의 여행 또한 고달파질 수 있으니까 말이다.



글. 쏘쿨

<쏘쿨의 수도권 꼬마아파트 천기누설> 저자

월급쟁이 부자들 (카페) 멘토

쏘쿨의 수도권 내 집 마련 여행 (블로그)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