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방

호수공원 프리미엄이 있는 입지에 주목하라!

호수공원은 왜 인기가 있을까?

4,60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No.1 부동산 앱 직방이
집 구하는 모든 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국내 최고의 부동산 전문가와 함께
‘부동산, 어떻게 살 것인가?’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그 두 번째 시리즈로,
‘서울이 아니어도 오를 곳은 오른다’ 저자,
16년간 대형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부동산 컨설팅을 해온 컨설턴트,
‘빠숑의 세상 답사기’ 블로그를
운영 중인 파워블로거,
더리서치그룹 부동산조사연구소
김학렬 소장과 함께
‘빠숑의 입지 분석 레시피’를
연재합니다.

논리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부동산 입지를 보는 시야를
넓혀드릴 칼럼과 함께
매주 수요일에 찾아가겠습니다.
(편집자 주)

빠숑의 입지 분석 레시피 #64


여러분은 호수공원 하면 어디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서울에 계신 분이라면 대부분 일산 호수공원을 연상하시겠지요. 하지만, 고양시 일산 호수공원 말고도 전국에는 좋은 호수공원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일산의 영원한 라이벌 신도시인 분당에도 율동공원, 중앙공원 안에 호수공원이 있습니다. 물론 일산호수공원보다는 작은 규모지만, 분당구민이 즐겨 찾는 지역 명소입니다. 특히 율동공원에 있는 번지점프대는 예약해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1기 신도시 중에서 일산, 분당 이외에도 평촌신도시, 산본신도시, 중동신도시에는 없지만, 그보다 늦게 개발된 부천 상동신도시에는 작은 호수공원이 있습니다. 1기 신도시 이후로는 새롭게 조성된 신도시에는 호수공원이 반드시 설계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2기 신도시에는 대부분 호수 공원에도 있습니다. 김포 한강신도시에도 있고, 파주 운정신도시에도 잘 조성된 호수공원이 있습니다.


광교신도시에 있는 호수공원은 이미 지역 내 야경이 좋은 명소로 알려져 있죠. 수원이나 용인처럼 바다나 강과 같은 환경에 목마른 지역에서는 호수공원의 인기는 꽤 많습니다. 그래서, 용인 동백 호수공원도 지역민들에게 선망의 공간이 되어 가고 있고요.


그만큼 호수공원은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동산 입지입니다.

일산 호수공원의 모습입니다.

출처직방
사람들은 왜 호수공원을 좋아할까?

호수공원은 천연 자연환경을 정비해서 만들어진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인공적으로 조성하여 만든 일종의 저수지입니다. 과거에는 관개용 저수지로써 활용을 하던, 즉 지금의 댐이 하는 역할을 하던 호수의 역할이 이제는 달라진 것이죠.


사회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좋은 자연환경을 찾는 트랜드가 발생하게 되었죠.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산, 강, 바다입니다. 하지만, 이런 대규모 자연환경은 사람의 인위적인 힘으로 조성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인공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대규모 단지에 숲을 조성하고, 연못을 만들고, 실개천을 만들었던 것이죠. 이런 인공적인 친환경 조성 노력이 극대화된 형태가 바로 호수공원입니다. 사람들의 물과 녹지 공간에 대한 로망을 대규모 공사로 실현한 것이죠.

최초의 호수공원은 어디일까?

많은 분이 이런 인공호수의 원조를 아마도 잠실 석촌호수로 생각하고 계실 겁니다. 혹시 제 첫 번째 책인 ‘수도권 알짜 부동산 답사기’에서 송파구 편을 읽어 보셨는지요? 그 책을 보시면 잠실은 원래 섬이었고, 그 섬을 육지화하는 가운데 한강을 막아 만들어진 인공호수가 석촌호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지저분한 그저 저수지 같은 존재였지만, 롯데월드가 들어오면서 공원 형태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이 서울의 대표 호수공원인 석촌호수는 대한민국 최고 높이의 롯데월드타워 완공 이후 이전과는 또 다른 차원으로 업그레이드되죠.

직방에서 본 잠실 ‘레이크 팰리스’ 현장투어 화면입니다. 아파트 단지뿐 아니라 인근 석촌호수에 관한 설명까지 나와 있네요.

출처직방

하지만 이런 인공 호수공원의 진짜 원조는 포천시에 있는 산정호수입니다. 산정호수는 자연호수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1925년에 농업용수 등으로 활용하고자 관개용으로 인공적으로 조성한 저수지입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한 택지개발지 내 인공호수와는 달리 대규모 주거단지 주변에 형성된 공간은 아니지만, 인공적으로 조성된 호수라는 것은 틀림없는 팩트입니다.


포천 산정호수 역시 현재는 관개용 저수지라기보다는 완전한 관광지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정호수 주변으로 상업시설이 많이 생겼습니다. 평범한 부동산 시설이 레저 관광 부지로 탈바꿈한 부동산 성공 개발 사례죠.

호수공원의 프리미엄은 무엇일까?

이렇게 호수공원의 개발로 인해 지역 프리미엄이 올라가고 있는 지역들이 꽤 많습니다. 결국 이런 대규모 인공호수의 조성은 부동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산정호수처럼 상업시설 조성에도 호재가 되지만, 주거시설 내 쾌적한 생활공간 역할을 하면서 생기는 프리미엄도 상당합니다.


이런 호수공원 인근 주거시설로 대부분 호수마을이 형성되어 있는 것이 그 이유죠. 단지 이름이 호수마을 아니면 레이크~ 라는 이름을 붙인 단지들이 많습니다. 이런 단지들은 그 주변 단지들보다 비쌉니다. 그만큼 호수라는 프리미엄이 부가가치로 형성되어 있는 것이죠.


또한 호수공원 주변에는 호수공원을 찾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식음료, 쇼핑 등의 상업시설이 발달해 있습니다. 이렇듯 호수공원의 직접적인 혜택을 보는 부지는 주거시설이든 상업시설이든 불황이 거의 없습니다.

직방에서 본 일산 호수공원 근처 아파트 단지의 평당가입니다. 호수공원이 가깝다는 것도 큰 부가가치가 되죠.

출처직방
호수공원 프리미엄 대표적인 지역은?

호수공원 프리미엄으로 가장 대표적인 지역이 바로 일산이죠. 여전히 호수공원의 대명사는 일산 호수공원입니다. 초기 일산 신도시가 인기가 많았던 이유에는 호수공원의 역할이 대단히 큽니다. 일산 호수공원은 고양시민뿐 아니라 다른 지역 사람도 많이 이용하는 집객 효과가 매우 높은 부동산이기 때문에, 상업시설의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주었고, 신도시의 부가가치를 높여주었습니다.


일산에는 라페스타나 웨스턴돔이라는 대한민국 최초의 스트리트 테마 상가가 있고, 원마운트 옆에도 현대백화점과 홈플러스, 그리고 레이킨스몰이라는 대형 상가가 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어떻게 전개가 될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킨텍스 주변의 어마어마한 상업시설 개발도 호수공원과 연계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겠지요. 그만큼 지역 내 그 지역을 대표하는 호수공원이 있다면 그 역할을 지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 주목해야 할 호수공원은 어디?

추가로 일산 호수공원만큼 지역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예상하는 호수 공원 2곳을 추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인천 청라 호수공원세종특별자치시 세종 호수공원입니다.

청라 호수공원 주변으로 아파트 단지가 있고, 분양 예정인 단지도 보이네요.

출처직방

먼저 청라 호수공원은 국내 최대규모일 뿐 아니라 시설적인 면에서 다른 호수공원과는 완전히 차별화를 보여줍니다. 특히 호수 중앙에 들어설 450m의 시티타워와 함께 들어서는 청라 중앙 호수공원은 청라지구에 분명 지금과는 다른 에너지를 줄 겁니다.


청라지구가 과거 여러 가지 문제로 난항을 겪은 적이 있죠. 송도나 영종과 함께 인천에서 기대와 우려를 보이는 지역인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게 모르게 조금씩 계속 새로운 시설이 들어섰고요. 주거지로서는 이제 완전히 정착되었습니다.


특히 이번에 완성된 호수공원으로, 청라는 지금과는 다른 프리미엄 지역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시티타워라는 랜드마크가 준공되는 날이면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명품 도시가 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청라의 변화 기준 시점을 청라 중앙 호수공원 준공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종 호수공원 주변 입주 예정 단지들의 평균 당첨 가점입니다. 평균적으로 50점 중반대의 높은 당첨 가점을 형성하고 있네요.

출처직방

두 번째로, 세종 호수공원입니다. 세종시는 많은 사람이 가진 관심에 비해 호수공원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입지 가치가 크게 상승한 세종시에서도 가장 좋은 입지가 세종 호수공원 주변이 될 것입니다.


이미 세종 호수공원 명 조망권 지역은 모두 공공기관 입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무총리실이 제일 좋은 입지 중 한 곳이고요. 세종시는 이 호수공원을 중심으로 6개 지역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세종시의 중심 공간이죠.


물론, 세종시는 여전히 아직 공사 중인 곳이 많아서 매스컴에 많이 언급되고 있진 않지만, 세종시가 정착되는 순간, 이 호수공원의 위상은 지금보다 더 높아져 있을 겁니다. 그 달라진 호수공원의 위상만큼이나 세종시 지역도 더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고요.

호수공원이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은?

호수공원이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부동산 경기 불황이 와도, 지역이 슬럼화되어 그 지역의 부동산 가치가 하락한다 해도, 이런 호수공원 주변의 주거시설과 상업시설은 부동산으로서 가치가 흔들리지 않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지역 내 환경 쾌적성은 사람을 끌어 모을 힘이 있기 때문이지요. 부동산의 가치는 사람을 자발적으로 오게 하는 힘에 따라 결정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호수공원들처럼 말이죠.



글. 빠숑(김학렬)

더리서치그룹 부동산조사연구소 소장

'서울이 아니어도 오를 곳은 오른다' 저자

블로그 '빠숑의 세상 답사기'


작성자 정보

직방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