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동산 샀었어야 하는데'라고 후회하지 말기

조회수 2018. 11. 5.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시네케라의 팩트로 보는 부동산 #11. 후회는 소용이 없습니다.
No.1 부동산 앱 직방이
집 구하는 모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국내 최고의 부동산 전문가와 함께
‘부동산, 어떻게 살 것인가?’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KN Properties 대표이자,
부동산 전업 투자자이며
‘돈 버는 부동산에는 공식이 있다’의 저자
전직 부동산 펀드매니저 시네케라와 함께
어렵게만 느껴졌던 부동산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출처: 직방
놓친 부동산에 막연한 아쉬움을 갖고 있나요?

'작년에라도 집을 샀어야 했는데…'

'지난번 전세 만기 때 전세를 연장하지 말고 집을 사서 들어갔어야 했는데….'


최근 집값이 많이 오르면서 이런 후회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후회하는 사람에게 정작 “구체적으로 어떤 아파트 몇 동 몇 호를 얼마에 사려고 했나요?”라고 물어보면 정확히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연한 아쉬움이 아닌, 제대로 투자 검토를 하고 구입할 뻔했던 부동산을 놓쳤다면 그 부동산을 잊기는 어렵습니다. 저에게도 구입 직전까지 갔는데 거래하지 못한 부동산이 있고, 지금도 가끔 그 매물이 기억나곤 합니다.

기억에 남는 매물 1. 상암동 주택
출처: 직방
바로 여기 입니다.

위 사진은 제가 2014년 4월에 구입하려 했던 상암동의 한 주택입니다. 상암 DMC에 방송 관련 회사들이 입주하는데, 저녁 시간에 고기 구워 먹으면서 술을 마실 수 있는 상권이 없다는 것에 착안하여 투자를 검토했습니다.


당시 이 주택의 호가는 4.9억 원이었습니다. 절대 잊을 수 없는 숫자입니다. 저는 이 주택을 구입하여 1층과 2층을 상가로 개조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매도인이 몇천만 원씩 슬금슬금 올리는 바람에 기분 나빠져서 계약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투자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계산을 해보니, 상가로 리모델링해서 임대료를 극대화해도 수익률이 2%대에 불과했기 때문에 매수를 포기한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이 부동산의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아 보니 2015년 2월(제가 검토한 시점에서 약 1년이 지난 후), 5.56억 원에 거래가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 방문도 무수히 했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던 주택이었기 때문에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기억에 남는 매물 2. 잠원동 신반포

2008년 금융위기 직후에 잠원동 신반포 8차, 10차의 17평형, 18평형을 구입하려고 했던 적도 있습니다.


당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물건은 3.4억 원으로, 부모님과 함께 매수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며칠 만에 가격이 3.7억 원으로 올랐고, 동시에 투자자인 부모님을 설득하지 못해 매수하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그 아파트의 최고 실거래가는 15억 원입니다. 아마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신반포8차’ 국토부 실거래 내역입니다. 8월에 15억3,000만 원에 매매되었네요. 직방을 활용하면 아파트 시세 추이와 실거래 내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후회는 아무 소용이 없다.

하지만 후회하거나 아쉬워하지는 않습니다. 후회해봤자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하는 분이든, 실거주 집을 마련하는 분이든 이미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며 스스로 책망하는 경우를 보는데 그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과정 역시 더 나은 내 집을 마련하는 과정의 일부입니다.


좋은 부동산은 지금도 많이 있습니다. 후회 없는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이런 시행착오를 타산지석 삼아 때로는 과감한 결정을 내릴 필요도 있습니다. 과거를 후회하지 말고 미래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글. 시네케라(민경남)

KN Properties 대표

전직 부동산 펀드매니저

<돈 버는 부동산에는 공식이 있다> 저자

블로그 ‘부동산 전업투자자의 부동산 투자 이야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