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방

9·13 대책 부작용?! 전세 대란 일어나나?

이번 대책으로 인해 전세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직방 빅데이터랩의 분석입니다.

13,63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금 가장 '핫'한 부동산 소식!
20년차 베테랑 부동산 전문가,
함영진 랩장을 비롯한
직방 빅데이터랩팀의
부동산 인사이트가
매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직방 빅데이터 랩-
  • 서울 아파트 전세 거래가격 안정세 유지
  • 9·13 대책의 부작용으로 인한 단기 전세시장 불안 가능성은 낮아
  • 정부의 추가 공급대책이 전세시장 불안요인 해소할 수 있음

정부가 발표한 9·13 대책으로 종부세, 양도세, 대출규제를 강화하면서 가격 불안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신호를 시장에 보냈다. 정부의 세제와 대출 규제강화로 인해 기존 집주인들이 전세금을 인위적으로 인상시켜서 세금전가와 대출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직방 빅데이터랩에서 서울 아파트 전세 실거래가격을 분석해 전세시장의 현황을 살펴봤다.

매매와 달리 안정적인 전세 시장

서울시 아파트 전세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나 2018년 들어서 상승폭이 줄어들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2018년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은 호당 평균 4억1,970만 원을 형성하고 있고, 중간가격은 3억8,000만 원으로 이전에 비해 상승폭은 크게 줄어들었다.

서울시 아파트 전세 실거래 가격

출처국토교통부, 9월 13일 기준

전용면적 84㎡로 한정해서 가격 추이를 봐도 서울 아파트 호당 평균 전세거래가격은 2017년에 비해 평균 1,231만원, 중간가격 1,000만원 상승에 그치면서 과거 연간 3~4천만원의 가격 상승에 비해 안정적인 가격 흐름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급등세로 정부가 9.13 대책을 강력하게 시행한 매매시장과 비교하면 매우 안정적인 가격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서울 전용면적 84㎡ 아파트 전세 실거래가

출처서울 전용면적 84㎡ 아파트 전세 실거래가
전세 가격 인위적 인상은 어려워

서울 아파트 월간 전세가격은 2017년 12월 정점 이후 점차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7년 12월 서울 아파트 전세 실거래가격은 호당 평균 4억5,516만 원, 중간가격 4억 원에 계약됐다. 하지만 2018년 들어서는 4억 원 이하에서 중간가격이 형성되고 있고, 2018년 8월의 전세 거래가격은 평균 3억 8,808만 원으로 4억 원 아래로 떨어졌다.

서울 월별 아파트 전세 실거래 가격

출처국토교통부, 9월 13일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시장은 실제 거래가격이 하향 안정세를 보이면서 불안요인이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


대체 주거지의 공급 증가와 기존 가격 급등으로 인한 세입자들의 지불능력의 한계 등으로 전세가격을 인상시키기는 쉽지 않은 시장상황이 형성되어 있다.


기존 집주인들이 9·13 대책에 대한 대응으로 전세가격을 인위적으로 인상시키기는 수급 상황이 불리하게 형성되어 있고, 시장의 가격 흐름도 매우 안정적이다. 또한 서울 인근으로의 공급 증가와 오피스텔 등의 대체 주거건설 등도 전세시장의 가격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정부가 향후 추가적으로 공급대책을 내놓으면서 도심에 대규모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할 경우 집주인들이 전세가격을 인위적으로 인상시키기는 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9·13 대책의 부작용으로 단기 전세가격 급등이 나타날 불안요인은 적어 보인다.



글. 직방 빅데이터랩



작성자 정보

직방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