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출퇴근 길에 버리는 월 94만 원, 대신 이것 하라!

조회수 2018. 8. 16. 10: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임해피의 뉴스 속 아파트 돋보기 #37. 월 94만의 가치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서울 3대 업무 지구 내 아파트는 어디일까?
No.1 부동산 앱 직방이
집 구하는 모든 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국내 최고의 부동산 전문가와 함께
‘부동산, 어떻게 살 것인가?’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그 다섯 번째 시리즈로,
<아임해피, 투자의 추월차선>
블로그를 운영 중인 파워블로거이자
<아임해피의 똑똑한 부동산 투자>의 저자인
아임해피와 함께
‘뉴스 속 아파트 돋보기’를
연재합니다.

뉴스 속 이슈가 된 아파트들을
‘팩트 체크’해 보는 시간!
매주 목요일에 찾아가겠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1일 평균 통근 시간은 58분으로 OECD 국가 중 최장 시간이라고 합니다. 이는 OECD 평균인 28분에 비하면 2배에 달하는 수치인데요. 더욱이 서울에서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출로 ‘장거리 통근족’이 늘어나면서 평균 통근 시간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직방
지난 1년 간 서울의 순인구유출과 서울에서 유출된 인구흐름. 서울시에서 경기도로 이동한 인구만 13만 명이 넘는다.

바야흐로 시간이 돈인 시대. 오늘은 통근 시간을 금전적 가치로 환산했을 때 우리에게 어떤 아파트가 새로운 선택지가 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뉴스를 살펴볼까요?

“지난 1월 우리는

경기도 평택 친정 근처로 이사했다.

2인에서 4인으로 가구원 수가 늘어나면서

단출했던 살림살이도 점점 불어났다.

더 큰 공간이 필요했다.

출퇴근 시간만 왕복 5시간이다.

삶의 질을 개선하러 서울 밖으로 나왔지만

가족들과 밥 한 끼 먹는 일조차

불가능한 일상이다.

연구에 따르면 통근시간 1시간이면

'행복상실의 가치'는 월 94만 원이란다.

행복 상실의 가치'를 단순히

돈으로 계산할 수 있을까 싶지만,

한 달치를 계산하면 자그마치 470만 원이다.”

- 기사 내용 中 -

매일 1시간의 가치가 3억 8천만원?

위 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통근 시간 1시간이면 ‘행복 상실의 가치’는 월 94만 원이라고 합니다. 길 위에서 시간을 보내는 만큼 스스로에게 투자할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1년으로 계산하면 무려 1,128만 원이나 됩니다. 통근 시간이 2시간이라고 한다면 월 188만 원, 1년에 2,256만 원에 달하는 돈을 출퇴근하면서 길거리에 버리는 격입니다.


그렇다면, ‘통근시간 1시간=월 94만 원’은 얼마의 자산 가치를 지니고 있을까요? 자, 은행에서 대출받는다고 생각해 봅시다. 시중 금리는 1.5%이지만 현재 평균 담보 대출 금리인 3%로 계산했을 때, 은행에서 3억 8,000만 원을 대출받는다면 매달 내는 이자가 95만 원 정도됩니다. 즉, 우리가 매일 1시간씩 통근을 하면서 잃어버리는 행복 상실의 가치는 대출금 3억 8,000만 원의 가치와 같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행복 상실의 가치를 잃어버리지 않고, 이 가치와 맞먹는 3억 8,000만 원을 실제로 대출해서 이 시간을 아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실제 3억 8,000만 원~4억 정도를 대출 받아 통근 시간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바로 업무 지구와 가까운 도심에 아파트를 얻는 것입니다.


그럼 서울 3대 업무 지구 인근 아파트와 통근 시간이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리는 베드타운 아파트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서울 3대 업무 지구 내 아파트 3
출처: 서울시
서울 3대 업무 지구인 종로, 강남, 여의도(구로) 일대의 일자리 밀도가 확연히 높다.

먼저, 강북의 대표 직주근접 단지인 경희궁자이입니다. 5호선 서대문역 부근에 위치한 경희궁자이는 지난 해 완공되면서 강북의 대장주 아파트로 단숨에 자리매김했는데요. 5호선 서대문역과 3호선 독립문역을 끼고 총 4개 단지, 2,424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서대문역 도보 3분 거리에 있는 경희궁자이3단지는 평당가 3,223만 원으로 평당가가 종로구 1위입니다. 가장 세대 수가 많은 111㎡ 타입은 지난 1월 12억 5,000만 원에 거래됐네요.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경희궁자이3단지 시세와 실거래가.

그렇다면 경희궁자이에서 주요 업무 지구까지는 얼마나 걸릴까요? 경희궁자이3단지에서 광화문역까지는 도보 포함 13분, 여의도역까지는 22분, 그리고 강남역까지도 39분이면 이동 가능합니다.

출처: 직방
경희궁자이3단지에서 광화문역, 여의도역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직방으로 찾아봤다. 직방 앱 교통정보에서 도착지 검색을 누르고 목적지를 입력하면, 해당 목적지까지 소요시간이 나온다.

두 번째는 강남 업무 지구의 대표적인 직주근접단지인 래미안서초에스티지S입니다. 래미안서초에스티지S는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 역세권에 위치합니다. 지하철 뿐만 아니라 광역 버스 노선이 많고 강남대로, 경부고속도로가 가까워 서울 전역은 물론 지방으로의 이동도 매우 쉽습니다. 이 외에도 단지 내에는 삼성물산에서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돼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단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당가는 3,623만원, 111㎡ 타입은 현재 시세 12억입니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래미안서초에스티지S 평당가와 시세.

그렇다면 래미안서초에스티지S에서 주요 업무 지구까지는 얼마나 걸릴까요? 래미안서초에스티지S에서 2호선 강남역까지는 도보 10분 걸리고요. 역삼역까지는 15분, 잠실역도 25분이면 도착합니다.

출처: 직방
래미안서초에스티지S에서 역삼역, 잠실역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직방으로 찾아봤다. 도보 시간을 빼면 10분 내외임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아파트는 동작구 신대방동에 위치한 동작상떼빌입니다. 도보 10분 이내에 2호선 신대방역과 구로디지털단지역이 있고, 단지 앞에 수원, 여의도, 용산, 신촌 등으로 향하는 버스 노선들이 있는데요. 차량 이용 시에도 봉천로와 남부순환로가 가까워 강남 진입이 수월합니다. 평당가는 1,725만원으로, 세대수가 가장 많은 106㎡이 지난 5월 6억 3,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동작상떼빌 시세와 실거래가.

그렇다면 동작상떼빌에서 주요 업무 지구까지는 얼마나 걸릴까요? 2호선 구로디지털역까지는 도보 10분 이내, 5∙9호선 여의도역까지는 버스로 24분이면 이동 가능합니다.

출처: 직방
동작상떼빌에서 여의도역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직방으로 찾아봤다. 도보 포함 24분 소요된다.
서울 업무 지구까지 1시간 이내 위치한 아파트 3

첫 번째, 강북 업무 지구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고양시 덕양구의 삼송2차아이파크입니다. 이 일대는 삼송2차아이파크 외에도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한 신축 아파트들이 많은데요. 원흥, 삼송, 지축 그리고 은평뉴타운까지 맞닿아 있어 인구 15만 명의 신도시급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중 삼송2차아이파크는 평당가 1,791만 원으로, 111㎡타입이 지난 달 5억 9,5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직방에서 본 삼송2차아이파크 시세와 실거래가.

그렇다면 삼송2차아이파크에서 주요 업무 지구까지는 얼마나 걸릴까요? 5호선 광화문역까지는 광역버스 9703번을 이용해 47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출처: 직방
삼송2차아이파크에서 광화문역까지는 광역버스로 47분(도보 포함)으로 나온다.

두 번째,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수원시 영통구 자연앤힐스테이트입니다. 2012년에 준공된 1,764세대의 아파트로 신분당선 광교중앙역 역세권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정문 바로 맞은편으로는 롯데마트가 있고, 가까이 롯데아울렛을 비롯한 상권이 발달해 있어 편의성이 매우 좋습니다. 평당가는 2,794만원으로 110㎡타입이 지난 6월 9억에 매매 거래됐습니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자연앤힐스테이트 시세와 실거래가.

그렇다면 자연앤힐스테이트에서 주요 업무 지구까지는 얼마나 걸릴까요? 신분당선을 이용하면 강남역까지는 40분, 2호선 환승을 통해 잠실역까지는 1시간 걸립니다.

출처: 직방
자연앤힐스테이트에서 강남역, 잠실역까지는 신분당선으로 40분, 60분 소요된다.

마지막으로 서울의 서쪽 업무 지구로 통근하는 직장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부천시 중동 미리내금호한양한신입니다. 단지 내에 큰 규모의 미리내 유치원이 운영되고 있어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의 만족도가 높은 단지인데요. 부천에서 가장 큰 중앙공원도 바로 인근에 있어 산책이나 운동하기에도 편리합니다. 평당가는 1,310만 원으로, 103㎡타입이 지난 달 3억 7,800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미리내금호한양한신 시세와 실거래가.

그렇다면 미리내금호한양한신에서 주요 업무 지구까지는 얼마나 걸릴까요? 7호선 신중동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면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는 45분, 여의도역까지는 52분 걸리네요.

출처: 직방
미리내금호한양한신에서 구로디지털단지, 여의도역까지는 각각 45분, 52분 소요된다.

지난 시간에는 8.2 대책 후 1년 동안 집값이 가장 많이 오른 아파트를 기준으로 서울시 아파트의 시세 등고선을 그려봤다면, 이번 시간에는 일자리를 기준으로 아파트 시세 등고선을 그려봤습니다.


일자리가 몰려 있는 서울 3대 업무 지구(종로, 강남, 여의도)와 가까워질수록 집값은 상승하고, 멀어질수록 집값은 낮아집니다. 그러나 매일 아침 비좁은 지하철 안에서 손잡이를 붙들고 버티며 받는 스트레스와 길 위에서 버려지는 시간을 생각한다면, 그 정도의 가격은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닐까요? ‘워라밸’이 중요한 삶의 지표로 인식되는 요즘, 놓치고 있는 행복 상실의 가치는 얼마인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글. 아임해피

블로그 '아임해피, 투자의 추월차선'

http://blog.naver.com/iammentor

카페 '똑똑한 부동산 투자'

http://cafe.naver.com/iamhappyschool

<아임해피의 똑똑한 부동산 투자> 저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