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신축주택에 대한 수요자 선호 상대적으로 낮아져"

조회수 2018. 6. 18. 10:5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준공5년 이상대비 5년이하 주택 거래가격 차이 줄어듦
지방은 수요층이 엷어 지면서 신축 주택 시장 침체 나타나

서울은 준공 5년이내 신축 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강화되고 있으나, 지방은 이와 반대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정보 서비스 (주)직방(대표 안성우)이 단독/다가구, 연립/다세대 주택의 실거래가격을 분석했다. 준공5년 이내 신축의 경우 대지지분기준 ㎡당 서울은 2017년 995만원→2018년 1,065만원으로 상승했고, 지방은 같은 시기 173만원→154만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준공5년이내 주택의 실거래가격은 2014년부터 거래가격이 빠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4년은 수도권 아파트 매매시장이 침체기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시기로 이러한 시장상황에 영향을 받으면서 신규 주택 거래가격도 상승세를 보였다.

출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 주)아파트를 제외한 단독/다가구, 연립/다세대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 2018년 5월 기준
준공 5년 이하 주택 대지지분당 평균 실거래 매매가격

준공5년이내 주택과 준공 5년이상 주택의 가격차이는 수도권과 지방 모두 줄어들고 있다. 서울과 인천ㆍ경기는 2017년까지 확대되던 격차가 2018년 들어서 줄어들었고, 지방은 감소추세가 이어졌다. 다만 서울은 준공5년이내 주택 거래가격 보다 5년이상 주택 가격 상승폭이 커진 것이 가격차이가 줄어든 원인이다.


인천ㆍ경기와 지방은 준공5년이내 주택의 가격이 하락하는 가운데 차이가 줄어들어 서울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인천ㆍ경기는 준공5년 이상 주택의 거래가격 상승으로 인한 격차 해소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지방은 상대적으로 준공5년이상 주택의 거래가격 하락폭이 적었던 것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출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 주)아파트를 제외한 단독/다가구, 연립/다세대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 2018년 5월 기준 대지지분기준 가격
준공 5년 이상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 대비 준공 5년이하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

준공 5년이상 주택 대비 신규 주택의 거래가격 하락이 나타나는 것은 공급 증가와 아파트 분양시장의 수요 감소 등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방은 2012년 이후 매년 7만호 이상의 주택 준공이 이루어지면서 공급 과잉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서울 등의 수도권도 신축 주택이 늘어나고 있으나 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두터운 수요층으로 인해 영향을 덜 받고 있다.


또한 지방은 지역 경제 침체 등으로 인한 구매력 저하 및 수요 이탈로 인해 수요층이 엷어 지고 있는 부분도 신축 주택에 대한 수요자 선호가 낮아지는 원인이 되고 있다. 아직 분양시장으로 수요 유입이 활발한 부산과 대구의 신축 주택 가격 상승은 이어지고 있으나, 그 외 지역은 대부분 가격 하락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상대적으로 구매 가격에 대한 부담이 큰 상황에서 구매력 저하 등으로 인해 수요자들의 선호가 낮아지고 있다.


서울 등의 아파트 분양시장이 호황기를 보이고 있으나 지방 아파트 외 신축 주택 시장은 침체기에 점차 들어서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2016년 거래가격이 정점을 기록한 이후 하향세가 이어지고 있다. 2016년은 아파트 외 주택의 신규 공급이 2005년 이후 가장 많았던 시기로, 지방은 2012년 8만2,290호 준공 이후 가장 많은 7만6,248호의 공급이 이루어졌다.


지방은 주택시장 호황기에 아파트보다 건설기간이 짧은 비아파트 공급이 빠르게 늘어난 모습이다. 수요자들의 신축 주택에 대해 점차 낮아지는 선호도는 일반 주택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로 이어지고 있다. 지방 아파트 분양시장의 침체와 맞물리면서 건설경기의 위축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서울도 신축 주택의 가격이 급등하는 만큼 수요자들의 구매 부담이 커지고 있다. 금리인상 등의 금융시장 환경도 비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고, 아파트에 비해 감가상각이 큰 일반 주택의 특성을 감안하여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출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 주)아파트를 제외한 단독/다가구, 연립/다세대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 2018년 5월 기준
준공 5년 이하 주택 대지지분당 평균 실거래 매매가격(단위 만원/㎡)
출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 준공 5년 이상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 대비 준공 5년이하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단위: 배)
준공 5년 이상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 대비 준공 5년이하 주택 실거래 매매가격(단위: 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