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전문가들이 점치는 '로또' 서울 내 신규 공공택지는 '이곳'

조회수 2018. 1. 18. 11:1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부동산업계에서는 서울 노른자위 땅에 만들어 질 확률이 높다는데..
No.1 부동산 앱 직방이
집 구하는 모든 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국내 최고의 부동산 전문가와 함께
‘부동산, 어떻게 살 것인가?’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그 다섯 번째 시리즈로,
<아임해피, 투자의 추월차선>
블로그를 운영 중인 파워블로거이자
<아임해피의 똑똑한 부동산 투자>의 저자인
아임해피와 함께
‘뉴스 속 아파트 돋보기’를
연재합니다.

뉴스 속 이슈가 된 아파트들을
‘팩트 체크’해 보는 시간!
매주 목요일에 찾아가겠습니다.

집값 상승의 주요 원인인 부동산 투기 수요를 억제하는 8.2 부동산 대책이 약발이 안 먹히자 정부는 공급 확대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지난 해 주거복지로드맵을 발표하면서 공개한 수서, 과천, 위례 등을 포함, 추가로 서울수도권에 신규 공공택지를 지정할 계획인데요, 개발 가능한 택지 부족으로 공급도 늘 부족한 서울, 도대체 어디에, 어떤 방식으로 택지를 공급하게 될까요?

오늘은 서울 내 유력한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와 인근 아파트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뉴스를 살펴볼까요?

“박선호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지난 9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올해 입지 확보 지역에

서울 내부와 서울 최인접 지역에서

신규 공공택지를 지정할 계획’이라며

‘이곳에서 신혼희망타운뿐만 아니라

공공임대, 공공분양, 민간분양이 가능할 것’

이라고 공표했다."


- 기사 내용 中 -

서울 시내의 아파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강남, 서초구, 강서 마곡, 은평, 노원, 강북, 도봉구 등 서울 내부에 남아 있는 그린벨트를 풀어 신규 공공택지를 확보한다는 기사입니다. 서울 중심지로 출퇴근을 하는 젊은 신혼부부들, 실수요자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서울 내 신규 택지 후보지들의 그린벨트 면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아임해피
서울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 내 그린벨트 면적
‘로또’ 공공택지! 강남구와 강서구의 자투리 땅

서울 시내 남아 있는 그린벨트 면적은 총 149.62㎢로 많지 않습니다. 그 중 부동산 업계에서는 강남 세곡동과 내곡동, 강서 마곡지구 등지를 소위 ‘로또’ 공공택지로 점치고 있는데요,

출처: 직방
강남 세곡동과 자곡동의 시세 변동. 직방 앱에서는 시/군,구/동별 시세변동을 기간에 따라 확인할 수 있다.

강남보금자리지구가 개발 중인 세곡동은 입주 당시인 5년 전에 비해 시세가 60.8%가 올랐고, 바로 옆 자곡동 역시 입주 당시에 비해 42.4%가 올랐습니다.


그럼 강남보금자리 세곡지구에서 제일 많이 오른 아파트는 어디일까요? 바로 래미안강남힐즈인데요,

출처: 직방
직방 앱에서 찾아 본 래미안강남힐즈의 시세변동. 래미안강남힐즈는 분양 당시보다 무려 37% 이상 올랐다.

래미안강남힐즈는 총 1,020세대로 2014년 6월에 입주했고 33평, 40평 중대형 평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직방
래미안강남힐즈 거주민이 남긴 평가. 직방 앱에서는 해당 아파트에 실제 거주하고 있는 거주민의 리뷰를 제공한다.

실제 거주하고 있는 거주민리뷰를 보면 “대모산이 인접해 있어서 강남 속에 휴양지 같다. 지하철역이 멀지만 버스정류장이 가까워 괜찮다”고 되어 있어 자연 환경과 강남 접근 편리성에 후한 점수를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강남보금자리에서 가장 많이 오른 아파트 래미안강남힐즈는 119㎡ 타입 기준으로 2014년 6월 입주 당시 7억 5,200만 원에서 현재 10억 7,000만 원으로 약 3억이 올랐습니다.

출처: 직방
직방 앱에서 찾아본 래미안강남힐즈의 실거래가. 직방 앱에서는 실거래가 이지뷰를 통해 해당 아파트의 매매/실거래가를 그래프로 쉽게 볼 수 있다.

이번에는 내곡 지구로 넘어가 봅니다. 내곡 지구에는 아파트가 별로 없지만 가장 큰 장점은 청계산입구역 역세권이라는 것입니다. 청계산입구에서 지하철을 타면 강남까지 10분 만에 갈 수 있답니다.

출처: 직방
서초포레스타5단지의 위치. 신분당선 청계산입구역 역세권이다.

서초포레스타5단지는 총 547세대로 2014년 5월에 입주했습니다. 24평, 34평, 40평대 등으로 평형 타입이 골고루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직방
직방 앱 현장투어로 둘러 본 서초포레스타5단지. 현장투어는 단지 내부 뿐만 아니라 단지 외부 환경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서초포레스타5단지는 인릉산 바로 아래에 있어, 서울 도심 속에서도 쾌적한 생활 환경을 누릴 수 있어요.

출처: 직방
직방 앱 현장투어를 이용해 가보지 않아도 가본 것 처럼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초포레스타7단지 내 있는 공립서울청계숲유치원도 가까운데요, 이 유치원은 엄마들이 아이들을 입학 시키기 위해 줄을 서고 기다리는 곳입니다.


가장 많은 세대 수를 가진 112B1㎡ 타입의 경우, 2015년 6월 7억 5,000만 원에서 거래되었다가 2017년 10월 10억 5,700만 원에 거래되어 2년 만에 무려 3억 이상이 올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직방
직방 앱에서 찾아 본 서초포레스타5단지 112㎡ 타입 실거래가. 실거래가 이지뷰에서 해당 아파트의 매매/전월세 실거래가를 그래프로 쉽게 볼 수 있다.

이번에 신규 공공택지로 세곡, 내곡 주변의 자투리땅이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또 한 번의 로또 청약을 기다리는 사람이 많아지겠네요.


이제 강남3구를 지나 마곡도시개발지구로 가보겠습니다. 마곡지구의 분양가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출처: 아임해피
마곡도시개발지구의 당시 분양가

마곡지구의 대장주인 마곡엠벨리7단지는 84㎡ 기준 평당 1,200~1,300만 원 대에 분양을 했지만, 현재는 평당 2,4000만 원으로 분양 당시보다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출처: 직방
방 앱에서 살펴본 마곡지구 일대의 평단가. 마곡엠벨리7단지 아파트 평당시세는 약 2,500만 원으로 마곡지구의 대장주 아파트다.

신혼부부 희망타운을 포함해 신규 공공택지를 선정한다는 발표가 나자마자 후보지 일대의 집값, 땅값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서울 시내 그린벨트를 풀고 신규 택지로 공급하게 되면, 시세 차익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디에 공급 택지를 조성하는지 관심있게 봐야하겠습니다. 과연 신규 공공택지는 어디가 될까요?


글. 아임해피

블로그 '아임해피, 투자의 추월차선'

http://blog.naver.com/iammentor

카페 '똑똑한 부동산 투자'

http://cafe.naver.com/iamhappyschool

<아임해피의 똑똑한 부동산 투자> 저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