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대도서관 “유튜브, 시작 안 하는 게 손해!”

자극적인 영상을 올리는 사람이 대세가 되고 자극적인 콘텐츠가 주가 되면 1인 미디어는 결국 무너지거든요.
프로필 사진
채널예스 작성일자2018.05.18. | 218,270 읽음

언제부턴가 초등학생 장래희망 1위에 연예인과 아이돌을 밀어내고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가 자리 잡았다. 이제 콘텐츠라고 하면 텍스트보다 영상을 먼저 떠올리고, 궁금한 게 있으면 먼저 유튜브에 검색하는 시대다. 영상 플랫폼 중에서도 유튜브는 압도적이다. 한 달에 15억 명 이상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분당 400시간 분량의 영상이 새로 올라온다. 연예인들도 하나씩 유튜브 채널을 만든다는 소식이 어색하지 않고, 주변의 누구도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다더라 하는 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그중에서도 대도서관은 '유튜브의 유재석' '유교방송'이라고 불리며 17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자랑한다. 다른 사람들이 인기를 위해, 광고 수입을 위해 약자를 희화화하고 눈살을 찌푸리는 영상을 올릴 동안 대도서관은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가 아니어도 성공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현재 미디어 콘텐츠 회사 ‘엉클대도’의 대표이사이자 대표 크리에이터로 1인 미디어 판을 넓히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그가 이번에는 영상에서 나와 『유튜브의 신』 을 냈다. 대도서관의 조언은 간단하다. “생방송 말고 편집 방송으로 시작하되, 내가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가능한 콘셉트로 기획해 일주일에 최소 두 편씩 1년간 꾸준히 업로드하라!”

마음가짐을 알려주는 책

영상 매체에서 텍스트 매체로 넘어온 기분은 어떤가요?

기존에도 『대도서관 잡(JOB)쇼』 를 내긴 했어요. 사실 그건 EBS 프로그램 내용을 옮겨놓은 거라 제가 썼다고 할 순 없는 책이라, 이번에는 정말 만만치 않다는 걸 느꼈어요. 이름이 대도서관이기도 하지만, 집에 책이 엄청 많아요. 읽지는 못해도 엄청 사모아요. 어떻게 이 많은 책이 나올까 싶었는데, 이 많은 책에서도 베스트셀러가 되는 건 어렵겠구나 싶어요.

유튜브도 마찬가지인걸요. 이 많은 채널 중에 어떻게 성공할까 싶어서요. (웃음) 제목이 ‘유튜브의 신’이에요. 대도서관은 허세로 유명한 캐릭터라 어울리는데, 작가인 나동현 입장에서는 멋쩍기도 했을 것 같아요.

맞아요. 저는 너무 거만한 제목 아니냐고 했는데 출판사 쪽에서 믿어달라 하셨어요. 마케팅의 감각이랑 경험이 저보다 많은 분들이니 저도 수긍했죠. 오히려 다른 제목이었으면 밋밋하고 기억에도 안 남을 것 같은데 나와 보니까 입에도 붙고 시청자분들도 좋아하시더라고요. 제가 신이라는 뜻이 아니라 이 책을 읽고 유튜브를 시작한 분이 신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니까요.

대도서관tv에서도 책 이야기 많이 하셨죠?

어떻게 보면 기존의 미디어와 영상을 융합하는 시도였어요. 다른 미디어랑 책을 연결해서 책을 잘 안 보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출판업계가 잘 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중소기업 제품을 대도서관tv로 홍보하는 걸 봤어요. 잘 안 알려진 영역을 홍보하는 것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목표 중 하나인가요?

맞아요. 그래서 광고를 되게 많이 찍어요. 1인 크리에이터는 연예인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 회사에서 만들어놓은 틀에 얼굴만 비춘다고 해서 광고 파급력이 크지 않아요. 우리만이 소통하는 언어로 영상화해서 시청자와 소통할 때 친근감을 주거든요.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게 기획력이고, 그 기획력을 알리고 싶은 마음을 책에 많이 녹여냈어요. 많은 분이 영상을 만들면서 출연자라고만 생각하고 기획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더라고요. 유튜브 기술을 알려주는 책보다는 마음가짐을 알려주는 책이었어요.

실천할 만한 기술도 적혀 있어요. 세대별로 기획 예시를 들어주기도 하고요.

많은 분이 처음 시작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요. 자기가 좋아하는 게 뭔지 모르는 분들도 많아서, 어느 정도 구체화해서 보여주면 처음 시작할 때 편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특히 마지막 부록에 나이별로 제가 그 입장이 되었을 때 어떻게 기획할지 계획표를 아예 써드린 부분이 대표적이에요.

왜 하필 유튜브일까요?

지금 1인 미디어 성장의 가장 큰 핵심은 유통이에요. 유튜브 이전에도 동영상 사이트는 많았어요. 하지만 유튜브는 유통망을 완벽하게 혁신시켰죠. 하나만 올려도 전 세계에서 그 영상을 보고, 유튜브에 광고를 팔면 전 세계에 있는 영상에 붙일 수 있어요. 한국에서 한국 영상을 올려서 미국에서 보면 미국에서 판 광고가 보이고 크리에이터에게는 미국에서 돈이 들어와요. 책으로 치면 책을 한 권 냈을 때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책을 판 거나 마찬가지예요.

관련 책
[예약판매] 유튜브의 신 (친필사인본)
[예약판매] 유튜브의 신 (친필사인본)
저자
대도서관
발행일
2018.05.10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가격
정가 14,000원보러가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카톡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