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강아지에 비해 길냥이는 왜 이렇게 많을까?

조회수 2020. 4. 2. 16:57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유튜브 댓글로 “길강아지는 별로 없는 것 같은데 길고양이는 왜 이렇게 많은 건지, 먹이를 줘도 되는 건지 취재해 달라”는 의뢰가 들어와


길고양이는 주변에 요즘에는 먹을 게 많거든요.

음식물 쓰레기 같은 걸 주워 먹으면서 살아가고 또 만약에 없다고 하더라도 주변의 길고양이 밥을 주시는 분이거든요.

캣맘이라고. 그러니까 주변에 먹을 사료가 많고….

- 고양이탐정TV 옥탐정 -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가장 중요한 이유
는 이건데 바로
우잉...
고양이 같은 경우에는 생후 6~7개월만 돼도 발정이 오기 때문에 1년에 한 4~5번 이상을 출산하는데, 한 번 출산할 때마다 많게는 10마리 이렇게 새끼를 낳는 경우가 있고, 기본 서너 마리는 평균적으로 다 낳죠.

- 고양이탐정TV 옥탐정 -


개는 그냥 돌아다니면 유기동물로 보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구조 동물에서 제외되어있는 준야생동물로 법에서 분류가 되어 있어서 저희 같은 단체가 함부로 손을 댄다거나 할 수가 없어요.

- 한국동물구조관리협회 -

길냥이 개체 수가 너무 늘어나서 주민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길고양이 TNR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도심이나 주택가에 번식해서 살아가는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원해서 개체 수 조절에 목표가 있죠.

- 농림축산물식품부 동물복지정책팀 -

이런 점들 때문에 길고양이와 캣맘에 대한 인식도 상당히 안 좋아졌는데, 

인간하고 길고양이하고 같이 살 수 있는 방법이 길고양이 관리를 하는 거 거든요. 단순하게 먹을 게 없으니까 밥을 주고 물을 주는 거는 개체 수가 너무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고요.

고양이하고 인간이 같이 살 수 있는 방법이 중성화 수술이거든요. 사실 밥을 주시는 분들이 의무적으로 책임감 있게 하셔야 되는 거예요.

- 고양이탐정TV 옥탐정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