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가난하게 살면 안된다"고 가르쳐야 하는 이유

조회수 2019. 10. 24. 16: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것은 전략적인 의도이다.
자녀를 하버드에 보낸 부모의 학벌, 경제적인 수준은 아주 다양했다. 인터뷰한 부모들 대다수는 자녀에 ‘가난하게 살지 말라’고 가르쳤다. 아주 어릴 때부터.

다시는 그런 아픔을
겪고 싶지 않아요

리사의 어머니는 아이들이 참가하게 해달라는 특기개발 활동이 생기면 언제나 그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애썼다. 한번은 고등학생 때 테니스팀에 들어가고 싶어 해서 딸과 함께 스포츠 용품에 간 적이 있었다.


하지만 계산대에서 신용카드 두 개가 다 승인 거절되고 말았다. “어머니도 울고 저도 울었어요.” 리사는 그때의 아픔이 너무나도 커서 다시는 그러한 상황을 겪고 싶지 않았다. 


가난하게 살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는 말의 진짜 뜻

이런 철학은 불우한 환경의 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다.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중산층 가정까지 두루 조사해본 결과에 따르면, 중산층 부모들도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갖춰야 할 행동지침을 가르치친다고 한다. 


1. 현재를 바로 보게 한다

'너희는 이렇게 살면 안돼'
전략적인 의도

중산층 부모들로선 자녀들에게 굳이 ‘가난하게 살지 말라’고 얘길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자렐의 어머니같이 가난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직접적으로 말했다.

“너희는 이렇게 살면 안 돼.” 

이러한 이야기가 누군가에게는 불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자녀를 기분 나쁘게 하거나 비슷한 환경의 사람들을 깎아내리려는 의도는 없다. 단지 전략적인 의도일 뿐이다.

2. 다른 삶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가난은 기회 접근의
가장 큰 장벽이다

자녀가 가장 먼저 지녀야 할 믿음은 ‘가난으로 인한 한계는 피할 수 있고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파멜라, 자렐, 개비 같은 자녀들은 부모가 이러한 생각을 심어주지 않았다면 현재 다른 삶을 살고 있을지 모른다. 


3. 실제적인 동기 부여

학업 성취의 절박한 목적이 무엇인가
인생의 다른 몫을 볼 수 있는 것

생활고에 허덕이면서 가난 때문에 걸핏하면 냉대를 받던 부모들에게 배움을 위한 배움은 사치였다. 그들에게 학업 성취의 절박한 목적은 인생에서 더 좋은 몫을 차지해 다시는 가난하게 살 일이 없게 하려는 데 있었다.


자렐 리의 어머니 엘리자베스는 자렐에게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한 학교 공부를 잘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그런 얘기를 틈날 때마다 자주, 그리고 직접적으로 말해주는 동시에 적절한 학교와 노숙인 쉼터를 고르기 위해 언제나 끈기 있게 매달리고, 교사들과 꾸준히 연락하며, 여러 학습 기 회를 마련해주었다. 


4. 배움이 더 나은 인생을
가져다 준다는 믿음

배움은
더 나은 인생에 이르는
길이어야 한다

리사 손의 어머니 역시 자녀가 자신처럼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며 살지 않게 해주고 싶었다. 리사의 아버지가 배움 그 자체를 중요시했던 반면, 리사의 어머니는 배움을 더 나은 인생에 이르는 길로 여겼다. 이런 관점의 차이는 가족의 생계비를 그녀가 책임졌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경제적 안정이라는 목표는
생각보다 더 중요하다

그러다 마침내 공부를 잘하는 것이 경제적 안정을 얻는 최선의 길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경제적 능력을 갖추기 위한 리사의 진로는 어머니가 의도한 방향과는 다르게 흘러가긴 했지만 그 저변의 철학은 여전히 ‘경제적 안정이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5. 나만의 인생 경로를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게 도와준다

나만의 방을 갖는 꿈

파멜라는 여자가 남자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가정과 문화에서 자랐고 그런 의존성 때문에 올가미에 매어 있는 기분일 때가 많 았다. 그래서 할머니가 입이 닳도록 가르친대로 자립심을 키우는 것이 파멜라의 가장 큰 꿈이었다.


“제 소원은 언제나 저만의 방을 갖는 거였어요.” 이 소박한 목표가 파멜라를 정진시킨 원동력이었다. 할머니 아부엘리타는 파멜라에게 경제적 자립을 얻으면 마음 졸이며 살 일이 별로 없을 거라는 확신을 심어주었다. 


자녀의 성공의 공식은
부모의 학력이나 지위,
경제력과는 무관하며

부모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좌우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