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 4,200% 짐 로저스가 지금 투자한다는 '이것'

조회수 2020. 12. 1. 14: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21년, 전설적인 투자자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4,200%의 경이로운 수익률을 기록한 전설적 투자자 짐 로저스. 세계 3대 투자자 중 하나이기도 한 그는 한국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짐 로저스가 가까운 시일 내에 세계 경제에 기록적인 부의 재편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이야기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향후 3년,
새로운 부자가 탄생한다!

짐 로저스는 신간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를 통해 세계경제 위기의 신호를 냉철하게 분석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 그의 이야기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가 이미 1987년, 2000년대 초반, 2007년 등 세계를 강타했던 경제 위기를 정확히 예견했기 때문인데요. 그의 별명이 ‘불황에 강한 투자자’, ‘위기에 강한 투자자’인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시장이 최고조인 시기는 정확히 알아맞히지 못한다. 때때로 주식이나 투자한 상품을 파는 타이밍을 놓치기도 한다.

하지만 시장의 바닥이 어딘지는 본능적으로 느낀다. 지난 오랜 세월 동안 시장에서 여러 차례 호황과 불황을 거치며 깨달은 사실은 바로 이것이었다.”

책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 중에서_

역대급 경제 위기?
역대급 기회가 온다!

그러나 짐 로저스는 위기에 지나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말합니다. 역사상 위기의 때에 부의 판도가 바뀌며 새로운 부자가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짐 로저스 역시, 세계 경제 위기마다 시장의 위기 신호를 읽고 이를 이용해 큰 부를 거머쥐었습니다. 또한 그는 지금까지 강자 자리에 있던 많은 것들이 어려움을 겪거나 파산하고 위기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이 파도를 타고 새로운 승리자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짐 로저스가
지금 산다는 '이것'

그렇다면 짐 로저스는 지금 2021년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그는 저서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를 통해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닥칠 위기를 예측함은 물론 자산을 어떤 형태로 보유하고 있는지, 또 부의 기회를 찾을 투자처는 어디인지 밝혔습니다. 

“나는 금과 은, 그리고 미국 달러를 많이 갖고 있다. 미국은 세계에서 빚이 가장 많은 나라로 부채가 폭발하기 직전이며 게다가 미국의 경제 상황은 하루가 멀다 하고 악화되고 있다. 그런데 왜 미국 달러를 갖고 있냐고 물을 것이다.

짐 로저스,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 중에서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보다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믿음’이다. 즉,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가 일어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전한 피란처를 찾는다. 이런 이유에서 영국의 파운드나 유로 등에 비해 미국 달러가 우위에 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그렇게 ‘믿고’ 행동하는 것이다. 경제 위기가 일어났을 때 달러 가치가 상승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짐 로저스,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 중에서
달러를 제외한 대부분의 통화 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위기가 심각해질수록 역설적으로 달러는 시세가 오르고 그 가치는 과대평가될 것이다. 나는 그 시점에서 달러를 팔고 다른 것에 투자할 계획이다.

그런 맥락에서 금과 은도 마찬가지이다. 금과 은, 그리고 달러는 그 자체가 건전해서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이 그것들이 안전한 자산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
(중략)
출처: 세계 3대 투자자 짐 로저스
시장 참여자들은 경기 침체가 시작되고 자국 통화 가치가 하락하면 바로 금과 은을 사려고 한다.

경제학자들은 “금과 은을 사봤자 소용없습니다. 도움이 되지 않아요”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 말에 신경 쓸 필요 없다. 금과 은을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학자가 아니라 평범한 이들이다. 그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금과 은을 산다.

나 역시 2020년 여름부터 금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향후 달러 가치가 오른다면 달러를 팔아 금이나 은을 살 생각이지만, 물론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짐 로저스,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 중에서

만약 내일 당장 주식시장에 기록적인 폭락이 나온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다가올 위기의 신호를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고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간의 격차는 상상 이상으로 벌어질 것입니다. 급변하는 경제 흐름속에서 짐 로저스의 혜안과 통찰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