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북적북적

직장에서 자꾸 어깨에 힘 들어가는 사람들의 심리

한 쪽 어깨를 들었다? 어깨가 보여주는 진심은

4,43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전직 FBI 수사관 존 내버로가
나의 몸짓 언어 코디네이터가 된다면?


말 이상의 언어,

몸짓 언어를 번역하는 25년차 수사관이

당신이 못 읽는 몸짓 언어를 옆에서 말해줍니다. 


체격과 상관없이, 어깨는 우리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성취했는지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관해 놀라운 것들을 알려준다는 사실.


월요일 오전 11시:
업체와의 미팅에 참석했다!

상황: 추가 프로모션을 요청하고 싶다. 그리고 가능할지 알아보고 싶다.

이때 상대가 한쪽 어깨를 들어 올린다면 일반적으로 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신호다. 한쪽 어깨를 올리며 하는 대답은 자신이 한 말을 완전히 보장할 수 없음을 시사한다.


질문에 답하며 한쪽 어깨를 귀 쪽으로 들어 올리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불확실이나 의심을 나타낸다. 

의구심, 자신 없음, 더 나아가 협상의 여지가 있음은 말을 통해 나오지 않는다. 마음이 몸으로 나오니까.
어깨를 살펴보자.


월요일 오전 12시 30분:
식당에서 좋아하는 2팀 이대리를 만났다!

오늘은 미세먼지가 없네요, 점심 맛있게 드세요, 주말 잘 보내셨나요?...

등의 먼지같은 대화에서도 마음은 얼마든지 들킬 수 있다. 당신이 시선을 맞추고 한쪽 어깨를 들어올리며 어깨 쪽으로 머리를 기울인다면 말이다.


한쪽 어깨를 들면서 머리를 기울이는 행동은 개인적인 관심을 나타낸다.


이런 행동은 좋아하는 상대를 바라보는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아직 상대에게 자신의 마음을 들키고 싶지 않다면 한쪽 어깨가 들리지 않는지 확인해보자. 


수요일 오후 2시:
회의에 참석했는데 질문이 들어왔다!

B 상품의 판매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회복하기 위해서 어떤 대책이 유효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답변에 앞서서 당신의 어깨가 높게 올라가 있다면 긴장을 풀고 어깨를 평상시로 내려야한다. 이때 올라간 어깨는 자신감의 신호가 아니라 곤란하다는 신호니까.


양쪽 어깨를 (귀 쪽으로) 들어 올리고 그 자세를 유지하는 행동은 불안정이거나 의심을 반영하는 경우일 가능성이 있다.


이 행동을 ‘거북이 효과turtle effect’라고 부른다. 근본적으로 이 행위자는 공개된 상황에서 숨으려고 한다. 


목요일 오후 4시:
전략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가 끝나지 않아 오늘도 야근 각


그러나 당신이 회의에서 나가고 싶어도 회의는 끝나지 않는다. 이때의 '자세'에 대해서 말하고 싶다.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의자 안으로 더 깊이 가라앉는 행동은 불안이나 자신감 부족을 드러낸다.


이 행동은 공개된 상황에서 숨는 방법이다. 또한 행위자는 자신이 호명되는 것을 바라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저 무심하거나 흥미가 없어서 이렇게 행동할 수도 있음에 주의하자.


몸을 바로하고 여름 휴가 일정이라도 생각해보자.


금요일 오후 2시:
팀장과 팀원 티미팅!

기회는 이때다. 평소에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아왔는지 말할 수 있는 기회인 티미팅에서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면 더 극대화 되어 전달될 수있다.


한손으로 반대쪽 어깨를 누르고 쇄골도 눌러준다. 스트레스나 압박을 많이 받고 있을 때 이런 반복적인 행동이 조금 도움이 된다.


그리고 그렇지 않더라도, 상대방에게 몸의 스트레스를 더 극대화해서 전달할 수 있다.


은연중에 나의 팀원이 저런 모습을 보인다면, 그의 업무 과중, 다른 팀원과의 관계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주 월요일 오전 10시:
타팀의 새로운 팀장이 와서 인사를 한다!

이직을 하거나 팀 이동에 서로 인사를 해야 할 때 역시 어깨가 중요하다

넓게 어깨를 펴는 행위는 자신이 책임자라는 신호와 권위, 자신감의 표현인 경우가 많다. 원래 어깨가 좁거나 체격이 작은 것과는 전혀 상관 없다.


흔히 운동선수와 군 장교가 이런 행동을 한다. 이것이 정장에 어깨 패드가 들어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장을 입은 사람을 더욱 강하고 권위 있어 보이게 만들기 때문. 어깨를 쫙 펴고 인사를 해야 하는 이유이다. 


"궁극의 보디랭귀지 바이블!
앞으로 오래도록 이 책을 추천하고 또 닳도록 참고할 것 같다."

- 에이미 커디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프레즌스》 저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