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위시켓

쇼핑몰 하나 만드는데 얼마나 들까?

1,34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19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의 예상 금액을 분석해본 결과,


쇼핑몰 제작 비용의 최저 금액은 150만 원이고, 최고 금액은 5억 원입니다.

쇼핑몰 제작 비용,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나요?

예상 비용이 크게 차이 나서 당황스러우셨나요? 쇼핑몰 제작은 이미 만들어진 완제품을 구매하는 게 아닌, 의뢰자가 요청하는 사항에 따라 맞춤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어떤 쇼핑몰을 만들고 싶은지에 따라 견적이 천차만별로 달라지지요.

아래에서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를 예시로 들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왼쪽 프로젝트는 예상 비용이 400만 원인 비교적 단순한 쇼핑몰이고, 오른쪽 프로젝트는 예상 비용이 약 8,000만 원인 견적대가 높은 쇼핑몰 프로젝트입니다.

400만 원 vs 8,000만 원, 견적이 달라지는 이유는?

이미지 : 위시켓에 등록된 쇼핑몰 제작 프로젝트 비교

1. 솔루션 사용 여부의 차이

우선 솔루션 사용 여부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쇼핑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의 경우, 카페24, 고도몰 같은 '쇼핑몰 사이트 템플릿' 솔루션을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왼쪽 프로젝트(예상 비용 400만 원)는 솔루션을 이용해서 제작하기로 했네요. 이미 만들어진 쇼핑몰 템플릿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고, 디자인을 커스텀해서 제작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존재하지 않는 걸 새로 만드는 게 아닌, 이미 만들어진 사이트(템플릿)를 일부 수정하므로 작업자의 공수가 덜 들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요.


2. 서비스 이용자 종류의 차이

일반적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종류가 많을수록 견적이 더 높아집니다. 그만큼 상호작용이 많고 구조가 복잡하다는 뜻이기 때문이지요. 


왼쪽 프로젝트는 1) 판매자(쇼핑몰 운영자)2) 구매자만 고려하면 되지만, 


오른쪽 프로젝트는 1) 판매자(쇼핑몰에 입점하는 업체), 2) 구매자, 3) 관리자(오픈마켓 운영자) 이렇게 세 종류를 고려해야 합니다. 쿠팡이나 위메프처럼 입점 업체가 상품을 등록하면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하고, 최종 관리자가 이들을 관리하는 시스템 또한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오른쪽 프로젝트는 유저 개개인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큐레이션 엔진 개발도 필요 요소인데,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라 견적이 더 높게 책정됩니다.

이 외에도 예상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주요 기능, 관리자 페이지의 복잡도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지고, 설계(기획)가 되어 있는지, 작업자가 개인인지 업체인지에 따라서도 견적이 바뀝니다. 


이처럼 여러 변수들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요구사항을 명확히 설명할수록 더 정확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위시켓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