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책, 이게뭐라고

수능 만점자가 초등학생 때부터 했다는 '이것'

'자기 주도 학습 계획표'를 만들기 위한 꿀팁 3!

102,2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MBC <공부가 머니?>
지난 1월 3일 방송된 MBC <공부가 머니?>에서는 2020년도 수능 만점자들이 출연했다. 그중 청심국제고등학교 3학년 홍민영 학생은 초등학교 4학년 때 시험을 잘 보면 학습만화책을 사주겠다는 엄마의 말을 듣고 열심히 공부를 했고, 이후 공부에 대한 재미와 성취감을 얻게 되어 공부하는 습관으로까지 자리 잡게 되었다. 

출처ⓒMBC <공부가 머니?>

이날 홍민영 학생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공부 습관 중 첫 번째로 10분 단위로 1주일 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을 소개했다. 초등학교 때부터 스스로 계획을 세워 공부하던 습관이 명문대 진학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초등 부모 멘토 송재환 선생님의 신간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공부 대백과》에서는 6학년 아이들을 지도할 때, 아이들에 따라 대략 3가지 모습으로 아침 자습 시간 20분을 보낸다고 이야기한다.

① 우등생 그룹: 자습 시작 전,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놓고 차근차근 실천해나갔다.

② 중간 그룹: 계획을 세우긴 했지만, 중도에 포기하고 미처 마무리를 짓지 못했다.

③ 하위 그룹: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교사의 눈치만 살피다가 자습 시간을 끝냈다.

20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보내는 모습만 봐도 

공부를 잘하는지, 못하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미래의 문맹자는
공부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이다.”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깨우친 아이는 그렇지 못한 아이보다 똑같은 시간을 들여 좋은 성적을 받을 확률이 높다. 자기 주도 학습이 중요한 이유도 그것이다.


부모나 교사가 시켜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자기 주도 학습의 핵심인데, 학습량과 난이도가 급변하는 고학년이 되면 자기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갖춰야만 한다.


본격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하기 전에 아이가 자신의 일상 속에서 작지만 의미 있는 습관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해내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소요 시간은 아무리 길어도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여겨지는 사소한 일일지라도, 아이가 계획표 내용을 실천했다면 보상을 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는 나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이 생기고 자존감이 높아진다. 이런 상태에 이르면 본격적으로 계획표를 세워 자기 주도 학습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공부 계획표를 세울 때 유의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자기 주도 학습 계획표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유의사항

  • 1. 무리한 목표 세우지 않기

자신의 능력보다 다소 무리한 목표는 작심삼일의 주된 원인이다. 계획표를 만들기에 앞서 아이가 자신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게 해서 적정 수준의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2. 시간이 아닌 하루 학습량을 목표로 정하기
시간 단위로 공부 계획을 세우면 시간에 쫓겨서 집중력을 발휘하기도 힘들고, 자칫 시간 때우기 식의 공부가 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시간이 아닌 학습량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주간 단위로 계획을 세우게 한다. 상대적으로 심리적 부담이 덜할 뿐 아니라, 계획을 다 지키지 못했을 경우엔 그다음 주에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공부에 도전할 수 있다.

  • 3. 실천 여부 매일 체크하기

매일 자신이 얼마나 계획을 잘 이행했는지 체크하게 한다. 실천 여부를 체크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적정 공부량도 확인할 수 있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만일 계획대로 실천하지 못했을 경우,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좋은 공부 습관의 반복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우리 아이 명문대 진학을 결정하는 

초등학교 공부 습관의 

22가지 불변의 법칙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공부 대백과>를 펼쳐보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