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알짜 생활 꿀팁만 모았다" 3차 추경 혜택 모음집4

5,38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금까지 일상생활에서 방역을 충실하게 지켜온 만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회복하는 것도 중요해요. 정부는 긴급하게 처리했던 1, 2차 추경에 이어 국민들의 삶의 안정을 위해 3차 추경안을 편성했어요. 무려 35.3조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데요. 그렇다면, 우리의 생활 속에서 3차 추경 덕분에 더 커진 정책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01. 으뜸 효율 가전제품 사면 10% 환급!

오래된 가전제품의 수명이 오래되어 새로운 제품을 찾는다면? 으뜸 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해보는 건 어떨까요? 으뜸 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환급 사업은 에너지 소비 효율을 먼저 생각하는 현명한 소비자에게 10%를 환급해 주는 사업인데요. 3차 추경안이 확정됨에 따라 환급받을 수 있는 품목이 늘어났어요.


환급 대상 품목은 1차 추경 예산 속에 포함된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공기청정기, 김치냉장고, 제습기, 냉온수기, 진공청소기 등 기존 10개 가전에 의류건조기를 추가해 총 11개로 확대됩니다.


환급 절차는 소자들이 대상 기간 동안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매한 대상 제품의 효율등급 라벨과 제조번호 명판, 거래 내역서, 영수증 등을 구비해 으뜸 효율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 또는 으뜸 효율 모바일 앱(App)을 통해 신청하면 돼요.

●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과(044-203-5146)


02.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무료 지원 대상자, 1900만 명으로 확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방역물품을 비축하는 한편, 비슷한 인플루엔자가 동시에 유행하지 않도록 예방접종 대상이 확대됩니다.


정은경 중앙방역 대책본부장은 “3차 추경 경정 예산 489억이 확정돼 인플루엔자 발생 감소를 위해 예방접종 무료 지원 대상자를 확대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대상자였던 생후 6개월에서 13세, 임신부, 만 65세 이상 고령자 외에도 생후 14~18세, 만 62~ 64세까지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문의 :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 대책본부 총괄팀(043-719-9374)


03. 희망일자리사업·공공데이터 청년인턴십 본격 추진!

제3차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총 1조 3401억 원이 투입되는 희망일자리사업이 전국 지자체에서 시작됩니다. 취업 취약계층 등에게 30만 개의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과 ICT 분야 일자리를 청년 8,950명에게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2가지예요.


희망일자리사업

희망일자리사업은 저소득층과 장애인 등 취업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자, 휴·폐업자,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시간당 8590원(최저임금)의 급여와 4대 보험료를 지급해요. 다만. 긴급하게 생계지원이 필요한 사람을 우선적으로 선발하기 위해 다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등에는 참여를 제한합니다.


이 사업은 지방자치단체별로 사업을 공고해 참여자를 모집한 후 선발 절차를 거쳐 7월 이후부터 근무를 시작하는데, 기타 자세한 내용은 워크넷(http://www.work.go.kr)과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한편 ICT 분야 일자리를 청년 8,950명에게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은 중앙·지방·공공기관에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을 배치해요. 공공데이터 개방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데이터 분석과 품질관리 등을 지원할 예정인데요.


특히 단순 아르바이트라는 일각의 우려와 달리 ICT 분야 전문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청년들이 쌓을 수 있도록 참가자에게 데이터 교육과 데이터 경험 기회 등 데이터 분야 경력개발을 지원하는 디딤돌 프로그램을 제공해요. 구체적인 참가 신청 및 선발 절차는 확정되는 대로 별도로 공지할 계획입니다.


04. 무급휴직자도 최대 150만 원 받을 수 있어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3차 추경안이 확정되면서 ‘무급휴직 신속 지원 프로그램’이 신설되었어요.


모든 업종에 상관없이 근로자 1인당 매월 50만 원씩 3개월간 총 150만 원이 지급됩니다. 총 90일 한도에서 최대 150만 원까지예요.


단, 1개월 유급 휴업 후 30일 이상 무급휴직을 실시한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무급 휴직 실시 7일 전까지 고용보험 누리집에서 꼭 신청하세요!


● 문의 : 고용노동 상담센터 1350 또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지금까지 3차 추경으로 받을 수 있는 생활 정책 지원 혜택 4가지를 알아봤어요. 가전제품 환급부터 무급휴직자를 위한 프로그램까지! 국민의 삶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안정된 생활을 누리기를 기대해 봅니다.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정보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