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이게 대세!" 강추하는 문화생활 정보 8

조회수 2020. 5. 19. 10:3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코로나19로 왠지 2020년의 초반이 순삭된듯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몸도 축 늘어지게 되고 지치게 되지요. 일상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문화생활인데요. 책, 전시, 체험 등 분야도 다양하답니다. 오늘은 이번 주에 가장 인기 많은 문화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공감 누리집 원문 기사 보러 가기


임금님도 음식 배달시켜 먹었다고?

읽고 나면 입이 근질근질해지는 한국사

조선 시대 임금님도 저자에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었다? 동해 바다 한가운데 유토피아가 있었다? 떼돈의 유래가 뗏목에서 왔다? <읽고 나면 입이 근질근질해지는 한국사>는 지금까지 만화 한국사와는 차원이 달라요. 


학창시절 수학은 0점을 맞아도 역사는 100점을 맞았다는 저자 정훈이 작가는 조선왕조실록이나 고려사, 조선후기 백과사전인 오주연문장전산고 등 수많은 역사책 속에 있지만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사건이나 인물을 찾아내 그것에 주목했어요. 작가 특유의 개성 넘치고 코믹한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만화를 통해 조선 시대를 풍자와 유머로 들여다보게 해요. 책 제목처럼 풍자와 유머가 넘치는 한국사를 읽고 나면 은근히 지식을 뽐내고 싶어 입이 근질근질해질 거예요. 

* 펴냄 : 생각의 길


엄마도 자라는 육아 일지 ‘사랑하되, 애쓰지말것'

사랑하되, 애쓰지 말 것

15년간 호텔리어로 일하며 아이를 키워온 김은희작가가 ‘엄마도 자라는 육아 일지’ <사랑하되, 애쓰지 말 것> 을 펴냈어요. 저자는 육아에 대해 모르는 게 없는 척, ‘육아 전문가’인 척 허세를 부리지 않아요. 오히려 스스로 육아 전문가라고 생각하는 믿음이 ‘좋은 엄마 콤플렉스’를 만든다고 지적해요. 부담스럽고 거창한 이야기 대신 육아가 낯설고 내 아이가 어려운 엄마들에게 구체적이고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육아비법’을 들려줘요. 


육아는 결국, 아이와 엄마가 함께 성장하는 소중한 시간이라는 것을 작가는 무엇보다 힘주어 말해요. 사랑스러운 내 아이, 하지만 나와 너무나 다른 독립적인 한 개체를 알아가는 일은 결국 나에 대해 제대로 알아가는 일이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작가는 육아를 통해 아이만 자라는 게 아니라 엄마도 자라야 한다고 말해요.

* 펴냄 : 젤리판다


그릴 수밖에 없는 ‘아름다움’과 만남

그대, 나의 뮤즈 : 반 고흐 to 마티스

반 고흐, 르누아르, 카유보트, 클림트, 마티스 등 5인의 거장은 어떤 뮤즈(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예술과 학문의 여신)를 만났기에 그토록 아름다운 작품을 남겼을까요. <그대, 나의 뮤즈 : 반 고흐 to 마티스>는 그들의 특별한 순간을 공감하기 위해, 그림에 기술과 상상을 더해 미디어 아트로 선보여요. 위대한 예술가들의 삶 속 에서 뮤즈를 만난 순간을 눈으로, 머리로, 손끝으로, 마음으로 느낄 수 있어요. 


* 기간 : 6월 30일까지

* 장소 : 강원 강릉시 창해로 307 세인트존스호텔 파인동 2층

* 문의 : 070-7363-8253


‘미술과 음악의 협업’ 칸딘스키를 만나다

칸딘스키와 함께하는 색채 여행

바실리 칸딘스키(1866~1944)는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와 함께 20세기 가장 중요한 예술가 가운데 한 명이예요. 예술의 본질을 찾아낸 점, 선, 면을 회화의 기본 요소로 선택했고, 추상미술을 최초로 정립하는 데 크게 기여한 화가이자 예술 이론가예요. 이번 <칸딘스키와 함께하는 색채 여행>은 미술과 음악의 융합을 끊임없이 추구했던 칸딘스키의 예술 이론을 2020년 현재에 적용하는 전시예요. 칸딘스키의 작업 세계에 초점을 맞춘 ‘뉴미디어 아트’ 기획을 통해 관객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해요. 


* 기간 : 7월 31일까지

* 장소 : 경기 김포시 모당공원로 170 김포아트빌리지 아트센터전시실

* 문의 : 031-996-7342


예술로 재해석하는 한국 선거사 72년

새 일꾼 1948-2020 : 여러분의 대표를 뽑아 국회로 보내시오

대한민국 72년 선거사를 돌아보고 예술적으로 재해석한 전시가 열렸어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공동 주최하는 <새 일꾼 1948-2020 :여러분의 대표를 뽑아 국회로 보내시오>는 선관위 기록보존소 소장 사료 400여 점과 신문기사 등을 통해 선거 역사를 돌아보는 아카이브전(자료보관소) 형식으로 마련됐어요. 동시대예술가 21팀이 설치, 회화, 영상, 퍼포먼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선거의 의미를 물어요. 관람료는 무료예요.


* 기간 : 6월 21일까지

* 장소 :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152 일민미술관

* 문의 : 02-2020-2050


영국 디자인 신화 ‘앨런 플레처’ 회고전

웰컴 투 마이 스튜디오!(Welcome to my studio!)

부산시민회관은 앨런플레처(1931~2006)의 국내 최초 회고전 <웰컴 투 마이 스튜디오!(Welcome to my studio!)>를 열어요.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팅 회사 펜타그램의 창립 멤버로도 잘 알려진 플레처는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예술가로서 50여 년간 많은 작품을 남겼어요.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디자인 인생을 총망라하는 5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여요. 전시장은 플레처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방문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꾸며졌어요. 


* 기간 : 6월 21일까지

* 장소 : 부산 동구 자성로133번길 16 부산시민회관

* 문의 : 051-630-5200


생태자원 활용한 체험관광

에코히어로즈의 모험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은 생태를 주제로 한 가족관광 프로그램 <에코히어로즈의 모험>을 새롭게 선보여요. 전시관 곳곳에 숨겨진 임무 (미션)를 해결하며 서천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교육과 게임을 결합한 관광 콘텐츠예요. 게임은 관광객이 ‘에코히어로’가 돼 각종 임무를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서천의 생태환경 이야기를 알아가는 내용으로 짜였어요. 


* 기간 : 상시운영

* 장소 : 충남 서천군 마서면 장산로 916 조류생태전시관

* 문의 : 041-956-4002


‘민족의 뿌리’ 인삼의 역사를 담다

뿌리내리다, 피어오르다

우리 인삼의 역사는 천 년에 이르러요. ‘KT&G 대치 갤러리’에서는 인삼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뿌리내리다, 피어오르다> KGC인삼공사 기획전을 진행해요. 전시는 설치작품, 사진 공모전 수상작, 인삼밭 모티브 오브제 등 총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요. 민족의 뿌리를 바탕으로 새로운 역사로 피어오르는 인삼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어요.


* 기간 : 5월 22일까지

* 장소 :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416

* 문의 : 02-3404-431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