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슬기로운 집콕생활 봄 대청소 편 (feat. 항균청소 잊지 말기!)

조회수 2020. 3. 19. 15: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랫동안 집안에만 있어서 갑갑하다면? 찌뿌드한 몸도 움직여 줄 겸, 묵은 공기와 집안 때도 벗겨낼 겸 봄 대청소해 봐요! 햇빛 좋은 날을 잡아 창문도 활짝 열고요.


가족들이 많이 사용하는 물건이나 손잡이 등은 항균소독제로 깨끗하게 씻고 닦고 해주고요. 아! 수건은 팍팍 삶아 주고요.


반짝거리는 집안을 보면 왠지 나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절대! 못 들어올 것 같은 느낌도 받을 거예요.


확찐자 탈피를 위한 봄맞이 청소법. 지금 소개합니다~


봄맞이 대청소 시작 전 몸풀기! 알아두면 좋은 청소 상식

우선 청소를 시작하기 전,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해야 해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 장시간 창문을 열어두면 오히려 실내 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으니 창문을 마음껏 열 수 있는 날을 청소 D-DAY로!


또한 청소를 할 때는 위에서 아래로, 안에서 밖으로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위쪽에 있는 먼지를 털어내고, 공중에 떠다니는 먼지는 분무기로 물을 분사해 바닥으로 가라앉힌 후 바닥 청소를 해주어야 청소 효과가 탁월해요.


집안 곳곳의 창문 청소는 신문지를 활용해보세요. 신문지를 구겨 유리창을 닦으면 손쉽게 얼룩 제거가 가능해요. 먼지가 쌓인 방충망에는 신문지를 붙여 분무기로 물을 분사한 후 떼어내면 먼지가 깔끔하게 떨어진답니다. 창틀에는 굵은소금을 뿌린 후 신문지를 덮어 물을 뿌려주고, 10분 정도가 지나 신문지와 소금을 걷어 내기만 하면 끝!


키보드, 문잡이 오염도 제거! 항균 청소 방법

코로나19로 다른 때보다 더 청결에 신경 쓰게 되죠. 청소를 할 때는 비누를 이용해서 물에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씻어준 후 면장갑이나 청소용 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환기를 할 때는 마스크를 써주세요. 대청소를 하다 보면 집안에 먼지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실내 환기가 필수예요.


집에서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물건들은 항균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전화기나 키보드, 마우스, 현관문, 세면대, 문 손잡이, 난간, 개수대 등은 항균 티슈를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들 장난감이나 빗 등은 환경부에서 허가를 받은 소독제를 활용해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죠. 


이렇게 소독제로 소독을 한 후에는 최소 2시간이나, 10분에 1번씩 6회 이상 환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혹시 모를 감염을 위해 그릇이나 수건은 가족 각자의 것을 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사용한 수건과 행주, 수세미는 삶아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해요. 


온 가족이 모이는 거실 청소 방법

거실은 가족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이자 많은 손길, 발길이 닿는 곳이기도 하죠. 우선 거실에서 가장 크게 자리를 차지하는 소파는 소재 별로 청소법이 달라지는데요. 가죽 소파는 마른 수건으로 주 1회 이상 닦아주어야 관리가 용이하며, 오염이 심할 때는 가죽 전용 클리너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패브릭 소재 소파의 경우 오염 부위에 중성세제를 푼 미온수를 적신 후, 물기를 짜고 자연건조를 해주시면 돼요.


세탁이 어려운 바닥 카펫은 굵은소금을 뿌려둔 후 청소기로 밀어주면 묵은 먼지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어요. 가전제품, 가구에 쌓인 먼지는 마른 수건에 린스를 묻혀 닦아내면 날리지 않고 깔끔하게 닦아낼 수 있는 것은 물론 광택 효과도 볼 수 있어요. 특히 얼룩이 생기기 쉬운 거울이나 TV 화면을 닦아주면 정전기 방지 효과가 있어 먼지가 덜 가라앉게 된답니다.


가전제품 및 가구 아래 좁은 틈이나 손이 닿지 않아 청소를 소홀하게 되는 천장 등은 옷걸이에 스타킹을 끼워 청소하면 효과적이에요. 스타킹의 마찰력이 먼지를 끌어당겨주어 청소가 더욱 간편하죠.


먼지를 털어냈다면 청소기를 이용해 바닥 청소를 한 후, 분무기를 뿌려 떠다니는 먼지를 가라앉혀주세요. 걸레질을 할 때는 쌀뜨물로 빤 걸레를 이용하면 얼룩 제거와 광택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찌든 때가 있을 경우 물(1L)에 식초(2T)를 묻혀 닦으면 도움이 된답니다.


곰팡이, 물때와 헤어질 시간! 욕실 청소 방법

물이 많이 닿아 습한 욕실은 곰팡이와 물때로 인해 청소하기가 까다로운데요. 전용세제를 이용해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친환경적인 제품을 이용해보세요! 타일에 핀 곰팡이는 감자를 이용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치약을 이용해도 좋아요. 변기는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문질러준 후 콜라를 붓고 물을 내려주면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화장실 거울과 샤워부스 유리 등은 린스를 활용해 닦아주면 얼룩 제거 및 코팅 효과가 있으며, 수도에 녹슨 부분이 생겼을 땐 케첩을 바른 후 문질러주면 효과적이에요. 평소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샤워기 헤드는 물과 식초(1:1)를 섞은 용액에 담가두면 물때를 제거할 수 있어요.


기름때 걱정 날려버릴 주방 청소 방법

우리 가족의 맛있는 식사가 만들어지는 주방 청소는 기름때와 찌든 때 제거가 핵심이죠! 기름때가 가장 많은 가스레인지 청소는 치약이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효과적이에요. 오염된 주방 타일에는 소주를 분사한 후 에어캡을 붙여주고, 2시간이 지나면 손쉽게 청소가 가능해요. 찌든 때가 가득한 환풍기는 분해해 밀가루와 맥주(1:1)를 섞어 닦아낸 후,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끝!


싱크 내 수납장의 그릇은 모두 꺼낸 후 수납장 내부는 중성세제로 닦고, 마른행주로 마무리해주면 깨끗해요. 물때가 낀 싱크대와 배수구 등은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뿌린 후, 뜨거운 물로 헹궈내주시면 돼요.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수세미, 행주 등은 과탄산소다를 푼 물에 담가 주물러 빤 후, 식초 넣은 물로 한 번 더 헹궈주세요.


힐링 공간 침실 & 우리 아이 놀이방 청소 방법

하루를 마무리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침실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죠! 우선 베개, 이불 등 분리가 가능한 커버는 세탁을 하되 소재별 세탁 방법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세탁이 어려운 매트리스는 손이나 라켓으로 두드려 먼지를 털어내고,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30분 후에 청소기로 빨아내면 냄새 제거 및 진드기 제거 효과가 탁월하답니다.


아이들의 놀이방에 깔린 매트는 세탁이 어렵기 때문에 오염 부위에 치약을 짜 칫솔로 문질러 주면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물에 구연산을 희석한 용액이나 에탄올 등을 이용해 소독하면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장난감의 경우 패브릭 소재는 미온수에 세탁해 주시고, 플라스틱이나 고무 장난감은 미지근한 물에 샴푸를 풀어 담가 둔 후 햇볕에 말려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묵은 때를 벗겨내고, 청결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한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들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렸어요! 마음이 무거운 요즘 같은 때에 가족들과 함께 대청소를 하면서 기분도 전환하고, 더욱 건강한 우리 집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