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카드보다 혜택이 더 많은거 실화? 초특급 할인 지역페이 총정리.zip

38,7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마트폰 하나면 다 해결되는 시대! 간편 결제가 익숙해지면서 지갑 없는 생활을 누리고 계신 분들이 많아요. 


현금 없는 사회에 발맞춰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페이’도 등장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페이는 우리가 사용하는 카드보다도 더 많은 혜택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지역 경제도 살리고, 쏠쏠한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지역페이!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수수료 걱정은 ZERO!
공통 I 제로페이

여러분에게 가장 익숙한 페이가 아닐까 싶은데요. 지역화폐는 아니지만,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서울시,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함께 협력해 만들었어요.

● 사용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기존에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제로페이로 30%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게다가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요금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답니다.

● 사업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전년도 매출액에 따라 가맹점 수수료가 차등 적용하는데요. 연매출 8억이하의 소상공인에겐 가맹점 수수료가 '0%'로 부담이 확 줄어들어요. 물론, 소상공인이 아닌 모든 일반 가맹점에서도 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해요.

● 어떻게 사용하나요?


1. 휴대폰 간편결제 앱으로 가맹점 부착 QR코드를 촬영해요.

2. 간편결제 앱으로 결제화면(무인계산기, PC 모니터 등)에 보이는 QR 코드 촬영해요.

3.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에 생성된 QR코드를 가맹점에서 스캔해요.

● 공통 '제로페이' 자세히 보기


https://www.zeropay.or.kr/main.do


소상공인과 시민을 이어주는
인천 I e음카드

인천을 대표하는 지역 화폐인 'e음카드'는 92만 명의 누적 가입자 수를 기록하고 있어요. 인천 지역의 사랑을 듬뿍 받는 카드예요. 실물 카드가 발급되면서 QR코드를 통해 결제가 가능한데요. e음카드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도 무려 17만 5천 곳을 넘습니다.

● 사용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인천 지역 내에서 100만 원 한도의 6% 캐시백을 제공해요. 일부 가맹점에서는 최대 7% 현장 할인까지 가능해요. 이뿐만이 아니라 연말정산 시 현금과 동일하게 30% 소득공제가 가능해요. 캐시백 비율은 월 30만원 이하 4%, 30만원 초과~50만 원 이하 2%, 50만원 초과 ~100만원 이하 1%에 해당합니다.

● 사업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QR 간편결제 시스템으로 카드 수수료는 제로! 사업자 카드를 등록하면 캐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세금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e음 카드는 골목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어요.

● 어떻게 만드나요?


1. 구글플레이 혹은 앱스토어에서 ‘인천e음’을 검색해 앱을 다운받아 주세요.

2. 회원가입 후 원하는 카드 디자인을 선택해 배송 신청해주세요.

3. 앱에서 배송된 실물 카드를 등록해주세요.

4. 원하는 은행 계좌를 연결하고 간편하게 충전하고 사용하면 끝!

(단, 14세 미만은 가입 제한) 


● 인천 'e음 카드' 자세히보기


http://incheoneum.or.kr/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높여요
경기 I 경기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예요. 경기지역화폐는 일반발행과 정책발행, 두 가지 종류로 발행되고 있어요. 시군에 따라 카드형, 지류형, 모바일 형태로 구매 가능해요.

● 사용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일반발행은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해 사용할 수 있어요. 정책발행은 청년배당이나 산후조리비와 같은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행과 함께 30% 소득공제를 받아요.

● 사업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지역내 소비자 방문이 증가하면서 실질적인 매출증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신용카드와 비교했을 때 수수료 0.3% 절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어떻게 만드나요?

▶ 카드형

1. '경기지역화폐' 앱을 다운받아주세요. 

2. 주요활동지역을 선택하고 카드를 신청하면 끝!

3. 수령하신 카드에 계좌를 연결하고 원하는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해보세요.

▶ 지류형

1. 각지역의 농협지점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2. 지정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 모바일형

1.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지역화폐를 검색해 주세요.

2. 지역상품권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3.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구매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4.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고 QR코드 스캔 후 결제 금액을 입력합니다.


● 경기 '경기지역화폐' 자세히 보기


http://www.gmoney.or.kr/


시민 모두가 함께 하는 화폐
세종 I 여민전

3월 3일! 이번 달에 따끈따끈하게 출시된 세종 지역화폐 여민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민 모두가 함께 하는 화폐'라는 의미를 품고 있는데요. 세종대왕이 만든 국악 '여민락'에서 착안된 이름이에요. 마찬가지로 '세종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해요.

● 사용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결제 즉시 6%의 캐시백을 지급해요. 출시 특판, 명절 등 이벤트 기간에는 무려 10% 캐시백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시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 사업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체크카드 형태로 거래되기 때문에 신용카드와 비교했을 때 0.3%의 수수료 절감이 이뤄져요. 혜택플러스 가맹점은 여민전 앱을 통해 홍보가 가능해요! 여민전 카드 사용으로 지역 내 소비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겠지요?

● 어떻게 만드나요?


1. 스마트폰에서 ‘여민전’ 앱을 설치해주세요.

2. (카드신청 시 연결 계좌 등록) 하나은행, 농협,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제일은행 중 1개를 선택해주세요.

3. (여민전 충전 시 연결 계좌 등록) 하나은행, 농협,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산업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신용협동조합, 전북은행, 제주은행, 케이뱅크 중 1개를 선택합니다.

4. 여민전 앱에서 카드를 신청하면 2-3일 내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단, 14세 미만은 가입 제한)

● 세종 '여민전' 자세히 보기


https://www.sejong.go.kr/life/sub07_01.do


동백과 화폐를 엮었어요
부산 I 동백전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지역화폐는 '동백전'이에요. ‘부산시’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동백전은 부산시를 의미하는 꽃인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錢)’'를 합친 지역화폐랍니다. :)

● 사용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결제 즉시 캐시백 적립이 가능해요. 평상시에는 6%의 캐시백이 적립되는데요. 이벤트 기간에는 무려 10% 캐시백이 가능합니다. 이벤트기간은 부산시 정책에 따라 결정돼요. 게다가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삼성페이와 LG 페이 등록이 가능해 카드가 없어도 이용이 가능해요.

● 사업자에겐, 이런 점이 좋아요!


사용제한 업체가 아니라면 자동가입이 되어있어요. 별도의 가맹 신청을 하지 않아도 돼요. 또한,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거래가 가능해서 수수료 부담이 적어요.

● 어떻게 만드나요?


1. 동백전 앱 설치 후 본인 인증을 거쳐주세요.

2. 가입 후 카드신청을 해주세요. 후불교통 기능도 가능하답니다!

3. 본인인증 절차를 위해 맞는 인증방법을 선택해주세요.

4. 위 과정을 모두 마치면 ‘동백전’ 신청 완료!

5. 카드를 빠르게 받고 싶다면 은행에 직접 방문해주세요.

(단, 14세 미만은 가입 제한)

● 부산 '동백전' 자세히 보기


https://busandong100.or.kr:447/w/main.asp#none


지금까지 지역별 페이에 대해 알아봤어요. 전국 곳곳에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자체와 시민들이 힘을 합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도 지역화폐가 있다면, 스마트폰을 켜고 신청해보세요! 우리가 머무는 동네가 조금은 더 따뜻해질 수 있지 않을까요?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정보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