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지 마세요! 연령별로 받을 수 있는 국가건강검진제도 찾아보기

조회수 2021. 4. 16. 10:39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연령별로 꼭 필요한 검사들, 챙기고 싶은데 잘 몰라서 놓치고 있었나요? 공감생애주기별 국가건강검진제도를 성별, 연령별로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나에게 해당하는 정보들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국가건강검진제도 이외에도 건강 관련 꿀팁 네 가지 더 살펴보아요!


연령에 따른 꼭 필요한 검사로
건강한 삶을 지키고 싶은가요?


‘생애주기별 국가건강검진제도’가 있습니다!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시기에 맞는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러분은 어떤 검진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일반건강검진’의 경우, 건강보험가입자이거나 만 19~64세의 의료급여수급권자는 2년마다 1회씩(사무직에 종사하지 않는 근로자는 매년) 가능해요. 공통적으로 비만, 시각·청각 이상, 고혈압, 폐결핵, 신장질환, 빈혈, 당뇨병 등을 검진받을 수 있습니다. 성별과 연령에 따라 추가되는 검사항목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일반건강검진 성·연령별 검사항목 및 실시시기


'의료급여 생애전환기검진’은 만 66세 이상 의료급여수급권자를 대상으로 2년마다 실시합니다. 공통적으로 비만, 시각·청각 이상 등을 검진할 수 있고, 성별과 연령에 따라 골밀도검사(만 66세 여성), 인지기능장애검사(만 66세 이상 2년마다), 생활습관평가(만 70세), 정신건강검사(만 70세), 노인신체기능검사(만 66, 70, 80세)를 받을 수 있어요.


‘암검진’은 위암(만 40세 이상 남녀, 2년 1회), 간암(만 40세 이상 남녀 중 간암발생 고위험군 해당자, 6개월 1회), 대장암(만 50세 이상 남녀, 1년 1회), 유방암(만 40세 이상 여성, 2년 1회), 자궁경부암(만 20세 이상 여성, 2년 1회), 폐암(만 54~74세 중 30갑년 이상 흡연력 보유 고위험군, 2년 1회)을 검사받을 수 있어요.


‘영유아건강검진’은 만 6세 미만 영유아를 대상으로 월령별 총 8회, 구강검진 3회 검진이 가능합니다. ‘학생건강검진’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3년마다(초등학교 1·4학년생, 중학교 1학년생, 고등학교 1학년생) 받는 검진이에요. 만 9세부터 18세의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은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통해 3년마다 검진받을 수 있답니다.


▽문의처▽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 www.nhis.or.kr)
The건강보험 앱

암치료를 받고 있나요?
치료비 부담이 큰가요?

‘암 환자 의료비 지원’의 도움을 받으세요! 암 환자들에게 힘든 치료 과정은 치열한 싸움과도 같습니다. 이에 더불어 비싼 치료비 또한 걱정을 키우는 요인 중 하나인데요. 암 환자 의료비 지원은 경제적 부담을 덜고 힘든 치료 과정을 잘 이겨내도록 의료비를 지원하는 정책이에요.

▶암 환자 의료비 지원 대상 및 내용


지원대상은 소아 암환자와 성인 암환자로 나뉘는데요. 소아 암환자는 건강보험에 가입했거나 의료급여 수급자 중 선정하며, 성인 암환자는 의료급여 수급자, 건강보험가입자, 폐암 환자 중 선정해요. 


지원 암종은 소아 암환자는 전체 암종, 성인 암환자는 의료급여 수급자인 경우 전체 암종, 건강보험가입자라면 5대 암종, 폐암 환자는 원발성 폐암(C34)입니다. 소아 암환자일 경우 만 18세 미만까지 연속으로 지원하지만, 성인 암환자는 최대 연속 3년까지 지원이 제공돼요.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신청은 직접 주소지 관할 보건소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가능합니다.


▽문의처▽
보건소
보건복지상담센터(☎129)
국가암정보센터(☎1577-8899)

금주, 금연, 비만 관리 등
건강관리를 혼자 하기 힘든가요?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과도한 음주와 비만, 흡연 등은 우리 건강을 위협 요소 중 하나인데요. 이런 요소를 혼자서 관리하긴 어렵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 서비스는 지역 주민의 음주폐해예방, 신체활동 및 영양, 비만예방 관리 등 건강한 환경에서 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 드리고 있어요.


출처: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 서비스 지원내용


지원내용은 음주폐혜예방(절주), 신체활동 프로그램, 영양관리, 비만예방관리, 구강보건, 심뇌혈관 질환예방관리, 아토피천〮식예방관리, 여성어린이특화, 지역사회중심재활, 금연, 방문건강관리, 치매관리 등 다양해요. 서비스 신청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어요.


▽문의처▽
주소지 관할 보건소
보건복지상담센터(☎129)

올해는 꼭 담배를
끊고 싶은
흡연자 여러분,
도움이 필요한가요?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금연 의지는 있지만, 금전적인 문제와 시간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실천하기 어렵다면 주목!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는 이런 분들을 직접 찾아가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요.


위기 청소년, 만 19세 이상 여성 흡연자, 장애인,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요.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혹은 내소를 통해 6개월간 9회 이상의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담당의사의 처방을 통해 니코틴 보조제와 금연치료제도 제공합니다.


기관, 시설, 단체, 협회를 통해 서비스 신청한다면 각 대상기관의 모집시기에 맞춰 등록하면 지원받을 수 있어요. 개인은 전국 17개 지역금연지원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답니다.


▽문의처▽
한국건강증진개발원(☎02-3781-2220)
금연두드림(nosmk.khealth.or.kr/nsk)

응급 상황 시 연락 가능한 이가 없어
응급 처치가 안 될까 걱정인가요?


‘119안심콜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예상치 못한 응급 상황에 연락 닿는 사람이 없어 응급 처치가 안 되면 어쩌지, 걱정되기도 해요. 119안심콜 서비스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 응급 상황 시 사전 등록된 장소로 출동해 맞춤형 응급처치 후 병원으로 이송하는 서비스예요.


지원대상은 중증질환자, 장애인, 독거노인, 노령자, 나 홀로 어린이, 외국인, 임산부 등이며, 언제 어디서나 지역에 상관없이 맞춤형 구조구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고 신고 접수와 등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구급대가 출동하는데요. 등록된 사전정보를 출동구급대가 확인하고 환자 상태에 맞는 응급처치를 하는 것이죠. 환자가 긴급하게 이송하게 되는 경우 환자의 보호자에게 환자의 신고상태 등을 문자로 전송하는 안전도우미 역할도 해요.


이 서비스는 119안전신고센터 누리집(www.119.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시·도 소방 본부 및 소방서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어요.


▽문의처▽
119안전신고센터(www.119.go.kr)
시·도 소방 본부, 거주지 인근 소방서

다양한 정책, 한 눈에 보려면?
'희망사다리 2021'를 펼쳐보세요!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도 이렇게 다양한 지원정책들! 한눈에 필요한 정보만 볼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은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를 한 권의 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내게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21'을 발간했어요.



분야별, 생애주기별로 지원 정책이 정리돼있어 자세한 정책 이름이나 담당 기관을 몰라도 핵심어(키워드)만 알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지원 정책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오늘 공감이 알려드린 건강·안전 정책 외에도 다양한 정책 많으니, 아래 링크에서 꼭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 주에도 공감이 ‘희망사다리 2021’의 정책을 소개해드릴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