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 취업정보 여기 다 있다!?

조회수 2021. 3. 17. 16:08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여성 재취업 지원 정책


취업을 원하지만 결혼·임신·출산·육아 등 여러 이유로 경력이 단절되어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여성이 많습니다. 정부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어요. 재취업을 준비하려는 경력단절여성이 주목할 만한 지원 정책을 모아봤습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력단절여성에게 종합적 취업지원 서비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 https://saeil.mogef.go.kr)는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가 육아나 출산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위해 설립한 취업지원 전담 기관이에요. 경력단절여성을 위해 직업교육훈련-인턴십-취업 연계-면접 준비-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요. 센터는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새일여성인턴제 등도 운영합니다.


2021년 새일센터 직업교육은 총 738개 과정으로 이루어져요. 4차 산업혁명 대비 전문과정(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융합 코딩, 로봇, 3D메이커스, 지식 정보 등), 비대면 시대 유망 과정(콘텐츠 제작, 지식재산(IP-R&D), 글로벌셀러, 무역사무원 등), 미래 신산업 과정(제약 바이오 등), 고소득 전문 기술 과정(반자동 용접, 기계 캐드, 도배·인테리어 등), 여성 선호 과정(회계·사무, 사회복지·돌봄, 디자인·편집, 강사 양성 등), NCS 인증 과정(조리, 직업상담, 보험 등)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배울 수 있어요.



새일센터는 구직 여성이 직무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일터로 복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구직 여성과 기업을 연결하는 ‘새일여성인턴십’도 운영합니다


새일여성인턴십은 전일제, 시간제로 나눠요. 인턴 참여자에겐 새일센터가 직접 연계한 기업에서 3개월간 일 경험 기회(최저시급 이상의 월급 지급)를 제공해요. 인턴 3개월 종료 후 정규직이나 상용직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6개월 이상 근속 시엔 근속장려금 60만 원도 지원합니다. 여성 인턴을 고용한 기업에도 인턴 지원금(인턴 기간 지원금)으로 1인당 240만 원(80만 원씩 3개월 지급)을, 새일고용장려금(인턴 종료 후 지원금)으로 1인당 80만 원(인턴 종료 뒤 상용직이나 정규직으로 전환한 후 6개월 이상 고용 유지 시)을 지원해요. 


새일센터는 취업 후 사후관리 서비스도 제공하는데요. 서류·면접 준비 지원을 비롯해 ‘동행면접’ ‘첫 월급 데이’ 등도 운영해요. 동행면접은 기업 면접 시 취업상담사가 동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직자의 정서적 안정을 돕고, 취업 연계 기업과 신뢰감을 형성해 취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어요. 첫 월급 데이는 취업자의 첫 월급날 직장을 방문해 직장에 안착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대체인력뱅크]
취업자 위한 직장적응 지원 및 경력개발 상담


대체인력채용지원 서비스(https://matchingbank.career.co.kr)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 내 출산·육아·병가·산업재해 등을 이유로 공백이 예상되는 자리에 적합한 인력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제도는 대체인력 구인 수요 사업장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해요. 기업 측엔 맞춤 인재 추천으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하죠. 특히 장기 미채용 기업에는 맞춤 컨설팅으로 원인 분석과 집중 알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근로자에게는 무료 직무교육과 소양교육도 실시해요.


대체인력을 신청한 기업에 대해서는 고용센터에서 ‘출산 육아기 대체인력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이 지원금은 근로자에게 출산전후휴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부여하고, 대체인력을 사용한 사업주를 대상으로 해요. 출산전후휴가, 유산사산휴가 또는 육아휴직 등 시작일 전 60일이 되는 날부터 새로 대체인력을 고용해 30일 이상 계속 고용할 것, 육아휴직이 끝난 후 근로자를 30일 이상 고용할 것, 새로 대체인력을 고용하기 전 3개월부터 고용 후 1년까지 고용 조정 기간으로 다른 근로자를 이직시키지 아니할 것 등 세 가지 요건을 갖춘 사업주에게 지급합니다.



[여성워크넷]
경력단절여성 맞춤형 취업 정보 제공


여성워크넷(www.work.go.kr/woman)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누리집입니다. 여성 전체 채용정보, 여성 신규 채용정보, 여성 우대 채용정보, 새일센터 인증 채용정보, 대체인력(출산·육아·요양 등) 채용정보 등 채용 유형을 분류해 제공하기 때문에 경력단절여성은 자신한테 맞는 취업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출처: 여성워크넷
▶여성워크넷 첫 화면


취업을 원하는 30대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을 돕는 ‘주부재취업설계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요. 경력단절로 취업 준비가 막막한 이들을 위해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과 경력단절여성에 맞춰 입사지원 작성 팁, 면접 성공 전략 등을 알려주는 ‘경력단절여성 취업 가이드’ 등 매우 실용적인 정보도 만나볼 수 있어요. 또한 3050여성 추천직업, 여성 취업뉴스 등 여성 취업시장의 따끈따끈한 뉴스와 정보도 제공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