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NO 플라스틱! 유통업계는 지금 '친환경' 열풍

조회수 2021. 3. 4. 13:2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유통업계에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해요. 정부의 그린 뉴딜, 탄소중립과 같은 다양한 정책 변화에 발맞춘 유통업계의 모습을 함께 살펴볼까요?


친환경 녹색매장 찾아가보니

출처: 롯데마트
▶롯데마트 평택점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설비 모습

건물 옥상으로 올라가니 태양광 발전 설비를 통해 전기차를 충전하는 신개념 충전소가 있었습니다. 매장을 방문한 전기차들이 쇼핑을 마치고 이곳에서 에너지를 충전하고 집으로 돌아갔어요. 친환경 녹색매장인 롯데마트 서울 영등포점 옥상의 모습이에요.


녹색매장이란 환경에 무해한 녹색제품 보급 촉진과 환경 친화적인 시설 설치나 운영으로 온실가스 배출 저감 등에 기여하는 곳을 뜻합니다. 태양광을 활용한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 시 일반 충전소보다 요금, 피크 전력 수요 절감으로 연간 3,800만 원을 아낄 수 있어요. 이는 이산화탄소를 매일 348kg 절감하는 양입니다.

출처: 롯데마트
▶친환경 포장 과일 세트

옥상을 빠져나와 식품 매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과일 세트를 쇼핑 카트에 담았어요. 사과, 배 등 과일은 종이에 담겨 판매됐습니다. 배송 중 과일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하는 받침대마저 종이 소재 제품으로 개발됐어요. 불필요한 포장재 이용을 줄이고 재사용이 가능한 소재를 활용한 거예요. 포장에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은 버섯·인삼 세트도 마련돼 있었습니다.

출처: 롯데마트
▶비닐 라벨을 없앤 롯데마트 자체 생산 생수

생수 코너에서도 비닐 라벨이 없는 제품이 눈에 띄었어요. ‘무(無)라벨 PB생수’인데요. 생수 용기에 부착된 라벨(상표띠)을 없애 폐기물 발생량을 줄였습니다. 롯데마트는 자체 생산 브랜드(PB) 생수 전 품목을 무라벨 생수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편의점도 친환경 점포로 변신

출처: 이마트
▶세제 내용물만 바꿔 쓸 수 있는 ‘에코 리필 스테이션’

유통업계에서는 제품을 담는 통은 그대로 두고 내용물만 바꿔 쓰자는 독려가 일고 있습니다. 세제 용기 재사용을 시작한 이마트 서울 성수점을 찾아갔어요. 내용물만 바꿔 쓸 수 있는 ‘에코 리필 스테이션’에는 세탁 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파는 기계가 놓여 있습니다. 처음에 500원을 주고 용기를 산 뒤에 세제가 나오는 기계 입구에 통을 갖다 놓으면 흘러나옵니다. 무인자판기로 운영돼 코로나19 비대면 시대에도 적합했어요.


가격을 낮출 수 있어서 경제적이기도 합니다. 일반 제품과 비교하면 35%가량 쌉니다. 세제 리필 기계는 현재 서울 성수점과 트레이더스 경기 안성점에 있습니다. 향후 이마트는 다른 지점에도 이런 시스템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에요. 이마트가 8개 지점에서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확대 운영할 경우 플라스틱 사용량을 한 해 약 8,760kg(환경부 추정치)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BGF리테일
▶CU그린스토어 서초점

편의점에서도 녹색매장 바람이 불고 있어요.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위치한 CU서초그린점을 찾아갔습니다. 녹색매장 600호점 지정을 받은 CU서초그린점은 점포 시설과 집기에서부터 인테리어,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요소를 친환경으로 개발한 도심형 친환경 편의점입니다.

 

해당 점포는 고효율 냉장 진열대, 태양광 등기구, 절전형 콘센트 등을 설치하고 매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 실시간 전력 사용량을 관리할 수 있어 일반 점포 대비 전기 사용량을 최대 20% 절감했습니다. 또한 자연 냉매를 사용하는 냉동고와 실외기를 사용해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9%까지 감축하고 음식물 처리기를 통해 점포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최대 8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절수형 수전으로 물 사용량도 20% 아낄 수 있어요. 친환경 화장지, 샴푸, 에코지퍼백 등 환경마크를 받은 녹색제품을 판매합니다.


쓰레기 없는 ‘녹색특화매장’으로 확장

유통업계에서는 녹색매장을 확대 운영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가동 중입니다. 롯데마트는 2025년까지 비닐과 플라스틱을 50% 감축할 계획이에요. 또한 매장에서 사용하는 비닐봉투 제로(Zero)화를 위해 단계별 감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친환경 소비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롯데칠성과 함께 비닐 라벨을 없앤 ‘아이시스 8.0 에코’ 상품을 내놔 그린존을 구성해, 친환경 소비를 권장하고 있어요. 이와 함께 매장 내의 식품 폐기물을 2025년까지 30% 줄일 계획입니다.


현재 대형마트 중에는 이마트 성수점을 시작으로 롯데백화점(영등포·일산·울산), 갤러리아백화점(센터시티·타임월드·수원), 이마트(산본·고잔·연수), 홈플러스(부천 여월·영등포·월드컵), 롯데마트(춘천·평택) 등이 녹색매장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 매장에 가면 친환경 제품을 손쉽게 만나볼 수 있어요. 환경마크 또는 GR(우수 재활용) 마크 인증 상품에 ‘녹색제품’ 스티커를 부착해 소비자가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비치해놓았습니다. 별도의 친환경 제품 코너를 운영하고 있는 사례도 있어요. 또 이들 매장은 LED 조명, 태양광 발전, 터보 냉동기, 공조기용 인버터 등 환경친화 시설을 구비해놓았습니다.


환경부는 녹색매장 개념을 ‘녹색특화매장’으로 확장해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문제가 된 1회용품 쓰레기 줄이기에도 앞장서고 있어요. 녹색특화매장은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 일종의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매장입니다. 플라스틱 비닐이나 포장재를 최소로 사용합니다. 온라인에서도 녹색매장이 번지고 있습니다. 인터파크는 2020년 하반기에 ‘온라인 녹색매장’을 운영합니다.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을 찾지 않아도 클릭 한 번으로 녹색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도운 것입니다.


친환경 보일러로 미세먼지 유발 방지

녹색매장은 유통업계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경동나비엔 또한 녹색매장 인증을 추가로 받으며 친환경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녹색매장으로 지정된 경동나비엔 파주 대리점을 찾아갔습니다. 기존 대리점과 차별화된 쇼룸 형태로 조성돼 있었어요. 이곳에서는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를 비롯해 쾌적한 숙면 환경을 조성하는 온수 매트 ‘나비엔메이트’, 환기와 공기 청정 기능을 동시에 갖춘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까지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경동나비엔이 아시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는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과 지구온난화 요인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입니다. 특히 2020년 4월 대기관리권역 내 친환경보일러 설치를 의무화하면서 주로 백화점, 대형마트, 유기농 제품 전문 판매점 등에 지정되었던 녹색매장 인증이 보일러업계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9년 경동나비엔 파주 대리점이 업계 최초 녹색매장으로 지정된 후, 전국 매장으로 확산하고 있어요. 신규 녹색매장은 평택, 인천 등 수도권과 세종, 천안, 대구, 익산, 부산 등 전국 거점 지역에 있습니다.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해 녹색사회 전환 앞당긴다

환경부는 녹색제품의 생산·유통·소비 확대 방안을 담은 ‘제4차 녹색제품 구매 촉진 기본계획(2021∼2025년)’을 수립해 2021년 1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4차 기본계획에서는 그린 뉴딜, 탄소중립과 같은 다양한 정책 변화에 발맞춰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친환경 소비를 실천할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환경적 가치를 소비하는 친환경 문화 확산’‘지속 가능한 녹색사회를 위한 정책기반 강화’를 목표로 ▲녹색소비 기반(인프라) 강화 ▲수요자 중심 녹색제품 확대 ▲친환경 착한소비 생활화 ▲녹색신시장 창출 등을 추진합니다.


먼저 성장 잠재력이 큰 민간 분야 녹색시장 확대를 위해 녹색매장을 확대 지정하고, 온라인 시장에서의 녹색제품 판매 기반을 마련하는 ‘온라인 녹색매장 지정제도’를 도입한다. 포장재 없는 소분 판매,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는 ‘녹색특화매장’을 적극적으로 확산합니다.


녹색구매지원센터를 현재 8곳에서 2025년까지 17곳으로 확대해 지역별 녹색소비 문화 활성화의 거점으로 활용합니다.


다음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손쉽게 녹색제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의 녹색제품 인증을 확대합니다. 개인위생용품, 생활용품 등 생활밀착형 제품에 대한 인증을 확대하고 성인용 기저귀, 방진망 등 국민 체감 가능 품목을 중심으로 인증 기준을 제정할 계획입니다. 녹색소비생활의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유통·포장, 실내 청소, 여행 등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대상으로 인증 기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환경성 인증 취득비용과 사용료를 경감하고, 인증을 원하는 기업이 원활하게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울러 녹색구매지원센터 등 다양한 교육기관을 활용해 소비자 생애주기별 녹색제품 교육을 강화하고, 녹색소비 아이디어 대회 등 각종 행사로 녹색제품에 대한 국민 인지도를 높입니다. 또 온라인 상품을 결제할 때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하는 ‘그린카드’ 발급을 확대하고 제도를 개선해요. 끝으로 공유·구독 경제 등 신(新)경제체제와 녹색제품을 연계해 녹색제품의 민간시장을 확대하고, 해외시장 진출 등 녹색제품의 판로를 지원합니다.


김동구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에 마련한 제4차 기본계획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국민 일상 속에서 녹색소비문화가 확산해 민간 분야 등 녹색제품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