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코로나19 백신, 우리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조회수 2021. 1. 5. 17:5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미국과 유럽의 주요 국가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해 전세계 이목이 집중됐어요! 


지난해 말 우리나라도 코로나19 백신 계약을 완료했는데요. 과연 백신은 언제 맞을 수 있는지, 안전성은 믿을 수 있는지 등 백신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무엇일지 함께 알아볼까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알고 있는 것

Q.
코로나19 백신이 도입되면 나는 언제 맞을 수 있을까요?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1차 목표는 사망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치명률이 높은 고위험 집단(요양병원, 요양원 등의 시설 입소자와 고연령자)과 이들을 돌보는 의료진,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되 국가별로 접종 우선순위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요. 영국은 시설 노인을 대상으로 고연령부터 접종을 시작했고, 미국은 의료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 6월부터 접종 우선순위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코로나19 백신분과위원회가 매주 열립니다.


한편 접종 1순위는 고위험 시설 노인과 시설 종사자, 1차 방역 대응요원, 65세 이상 노인, 의료기관 종사자 등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약 20%인 1000만 명 가량입니다. 이후에는 성인 만성질환자, 일반 성인 등의 순서로 접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2021년 후반기에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여요.

Q.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었던 사람도 백신을 맞아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코로나19 감염 후 생긴 항체는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되어 다시 감염이 일어날 수 있어요. 백신으로 인한 면역반응이 더 오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Q.
반드시 2회 접종을 해야할까요?

2회 접종을 권고하는 백신의 경우에는 권고사항을 지키는 것이 충분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데 필요하므로 가능하면 접종 간격을 지켜 2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만약 2차 접종시기를 넘겼다면 ‘가능한 빠른 시간에’ 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Q.
백신의 안전성은 믿을 수 있을까요?

 백신은 임상시험 1상, 2상, 3상을 통하여 평가합니다. 이 중 3상에서는 접종군과 위약군의 이상반응 종류와 발생 수준 등을 비교 평가하는데, 전령아르엔에이(mRNA) 방식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접종군에서 위약군에 비해 1차 보다는 2차 접종 후에 발열, 전신 근육통 등의 증상이 좀더 많았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어요. 


바이러스 벡터 방식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임상 3상 시험중에 횡단성 척수염 발생자가 있어 잠시 임상시험이 중단된 적이 있었으나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와 시험이 지속되었어요. 이후에 브라질에서 사망자가 보고되었으나 임상시험이 중단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사망자는 백신 접종군이 아니라 위약 접종군이었던 것으로 보여요. 이에 아스트라제네카는 지금까지 심각한 이상반응은 없었다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100% 안전한 백신이나 약물은 없습니다. 임상시험보다 많은 대상자가 실제 현장에서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서 알지 못했던 이상반응이 나올 수 있어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요. 이 때문에 우리보다 앞서 접종하는 나라들의 자료도 세심하게 평가해 안전한 접종 방식을 준비해야 할 거에요. 

Q.
접종대상자로 선정되면 무조건 접종을 받아야 하나요?

원하지 않으면 접종하지 않아도 돼요. 그러나 의료기관 종사자라면 접종을 하는 것이 본인과 다른 사람을 위해서 권고됩니다

Q.
해외에서 개발된 백신이 많은데, 우리나라에서도 백신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까요?

 현재 가장 빠르게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나라들은 중국(3개), 러시아(2개), 미국(4개), 영국·독일(1개) 등이다. 이는 국가 주도 연구소이거나 다국적 제약회사를 가지고 있는 나라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은 제넥신(DNA백신, 1/2상), 진원생명과학(DNA백신, 1상), SK바이오사이언스(단백질 기반 백신, 1상), 셀리드·LG Chem(벡터백신, 1상), 국제백신연구소·이노비오(미국) 협력 (DNA백신, 2상)이 있어요. 


그런데 코로나19 백신은 면역이 오래가지 않아 인플루엔자 백신처럼 주기적으로 맞아야 할 수도 있으므로 외국에서 수입하는 백신에만 기댈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코로나19 백신 개발 선도 국가는 되지 못하였으나 이 기회에 백신 개발 수준을 끌어올려 백신 주권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해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아직까지 모르는 것

Q.
백신 효과는 얼마나 오래갈까?

아직은 충분한 자료가 없습니다. 임상시험 결과는 대부분 접종 후 2개월까지 결과로, 2021년 여름쯤 되면 3상 임상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6개월이상 장기 효과에 대한 보고가 나올 것으로 보여요.

Q.
코로나19에 감염된 상태에서 백신을 맞아도 될까?

아직은 충분한 자료가 없지만 코로나19에 감염된 상태에서 백신을 맞는 것은 권하지 않고 있어요. 다만 백신 접종 전에 유전자증폭(PCR)검사로 감염자 확인을 권하지는 않고 있으며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추후에 접종하도록 하고 있어요. 또한 백신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접종 전 PCR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백신 접종자라도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바이러스를 전파 할까?

아직은 충분한 자료가 없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자라고 안심하고 마스크를 벗어서는 안돼요.

Q.
바이러스 변이가 일어나면 백신을 맞았어도 효과가 없어질까?

코로나19는 인플루엔자보다는 드물지만 변이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보고된 변이가 현재 개발된 백신 효과를 무력화할 정도로는 보이지 않으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Q.
임신부도 안전할까?

지금까지 사용 승인을 받은 백신 중에 임상시험대상자로 임신부를 포함한 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이에 대한 자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생물학적으로 임신부나 태아에 위해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대요. 미국의 경우 임신부인데 접종 대상군으로 선정되었다면 주치의와 상의해 충분한 정보를 받아보고 접종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Q.
아이들도 접종을 받을 수 있나?

아직 임상시험 결과는 없으나 화이자는 12세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을 2020년 10월에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최종 결과는 2021년 여름에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기모란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교수

자료: 정책브리핑 

공감 누리집 원문 기사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