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 대표 정부정책지 '위클리공감' 홈페이지가 새롭게 바뀌었어요!

조회수 2018. 10. 3. 11: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소개하고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는 위클리 공감 홈페이지가 새롭게 바뀌었어요. 홈페이지의 화면 구성부터 콘텐츠 내용까지 사용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는데요.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줄 정부 정책을 소개하는 위클리 공감 사이트가 어떻게 개편되었는지, 눈여겨볼 만한 콘텐츠는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출처: 누리집
지난 9월 15일부 터 <위클리 공감> 누리집이 새롭게 개편됐다.

<위클리 공감>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행하는 대한민국 대표 정책정보지에요. 최근 <위클리공감> 사이트(gonggam.korea.kr)가 사용자 중심 반응형 누리집으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새 단장한 누리집은 지난 9월 15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이번 개편으로 웹사이트뿐 아니라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화면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누리집에 들어가면 가장 눈에 띄는 건 달라진 화면 구성이에요. 매주 발간되는 <위클리공감>의 주요 기사와 이벤트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정책이라고 할 때 느껴지는 어렵고 딱딱한 이미지를 쉽고 부드럽게 바꾼 것이 포인트인데요. 실제로 지난 471호 <위클리 공감>의 주요 기사인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은 화보 형식으로 꾸며서 ‘판문점의 봄이 평양의 가을로’ 이어지는 과정을 볼 수 있어요. 


전기차를 사용하고 늘 텀블러를 갖고 다니는 배우 박진희의 이야기는 친환경 정책을 어떻게 국민의 현장에서 녹여낼 것인가에 대한 좋은 사례가 됐습니다.


SNS에서 화제가 된 기사를 보여주는 ‘위클리공감 SNS NOW’도 새로 생겼어요. SNS에서 가장 화제가 된 기사는 ‘국민이 생각하는 포용국가는?’이었어요. 지난 9월 6일 ‘포용국가전략회의’에서는 국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로 가는 로드맵을 논의했는데요. 독서모임 ‘서향’의 회원들은 ‘내가 생각하는 포용국가의 모습’을 들려주었습니다.


문화 기획 기사도 눈에 띄는데요. 추석을 맞아 기획된 ‘추석사용설명서’에는 집집마다 다른 제사 풍경부터 청춘들이 몰리는 ‘명절대피소’, 명절 후 피로를 풀 수 있는 ‘명절 스트레칭’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었어요. 특히 추석 특집 정훈이 만화 ‘제사 음식은 남자가 만들었다’는 <위클리공감> 누리집 인기뉴스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10월 9일까지 개편 이벤트 진행

9월 19일부터 10월 9일까지는 정책브리핑과 <위클리공감>이 함께하는 ‘한 번 풀면 또 풀고 싶어지는 정책 퀴즈, 정책풀고’가 진행 중이에요. 푸짐한 경품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경품은 무선청소기, 에어팟 이어폰, 인공지능 스피커, 아이스크림 등 다양합니다.


클릭 한 번이면 PDF와 e북으로 바로 볼 수 있는 <카툰공감>과 대통령 연설문집 등을 모은 ‘단행본’ 코너, 시각장애인을 위한 오디오 서비스인 ‘손끝으로 읽는 국정’도 눈에 띄는 카테고리인데요. 


이번 개편은 반응형 환경에 최적화된 테이블형 UI를 사용했고, 콘텐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폰트와 색상을 바꿨습니다. 따뜻한 감성을 반영한 색감으로 <위클리공감>만의 정체성을 더하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더불어 ‘최신호, 콘텐츠, 단행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화면 구성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SNS 서비스 등도 새롭습니다. 또 콘텐츠통합관리시스템(CMS) 기능 향상, 웹서비스 보안 강화, 시큐어코딩/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개발 준수 등으로 안전성과 운영의 효율성도 향상시켰어요.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개편을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이트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위클리공감 사이트가 정부 정책을 국민들이 쉽게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자 반응형 홈페이지로 변모했는데요. 국민들에게 유익하고 국민과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어요. 지금 홈페이지에서는 개편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하니 정부 정책도 알아보고 정책퀴즈도 풀어보는 이벤트에 응모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