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나만 몰랐어!? 남해안 '오션뷰' 명소 20선

조회수 2018. 8. 6. 22:3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남해바다 가 본 적 있으세요? 끝없이 펼쳐지는 청명한 바다에 작은 섬들이 곳곳에 떠 있는 남해 바다... 국토교통부에서는 남해안에서 유독 바다 전망이 좋은 장소를 꼽아 남해안 오션뷰 명소 20곳을 선정했어요.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아름다운 남해안 오션뷰 명소는 어디일까요? 남해안으로 여행 갈 계획 있으시다면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름휴가 계획이 고민이라면 남해안을 추천합니다. 남해안은 다도해, 리아스식 해안 등 수려한 해안 경관은 물론 역사·문화·예술·민속자원이 풍부한 지역으로 각광받고 있어요.


국토교통부는 최근 전남 고흥에서 경남 거제까지 남해안 7개 시군 해안도로를 따라 바다와 해안 경관이 우수한 장소를 골라 올해 여름 휴가철에 가볼 만한 곳으로 ‘남해안 오션뷰(Ocean View) 명소 20선’을 선정해 발표했어요. 


정부는 ‘오션뷰 명소 20선’ 선정·발표를 통해 남해안 경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각 명소에 예술적 감성이 더해진 전망공간 (건축가, 설치미술가 등 참여)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해 남해안을 국제적인 해안 경관 명소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남해안 바다 전망 명소 20선

[ 고흥군 ]  


‘지붕 없는 미술관’이라는 별칭을 가진 고흥군은 8개 시군 중 가장 많은 5곳이 명소로 선정됐어요. 


고흥군 끝자락에 위치해 넓은 바다를 내려다볼 수 있는 거금도, 금산해안도로의 숨은 보물인 금의시비공원에서 시작해 소록대교와 녹동 항이 바라다보이는 녹동전망대, 물고기를 부르는 활엽수림 바다 전망대로 이름만 들어도 가고 싶은 더수연안길 어부림, 고흥의 다도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남열리 해안도로의 숨은 노변 전망대 지붕 없는 미술관, 우주여행처럼 짜릿한 다도해 특급 전망대이자 360도 파노라마 오션뷰를 감상할 수 있는 우주발사전망대로 쭉 이어 지는 코스입니다


1 고흥 남서쪽 끝자락에 자리한 녹동항은 천혜의 항구입니다. 녹동전망대에서 바라본 소록대교
2 옛 어민들은 해안가의 숲이 어족증식과 서식에 좋다는 걸 알고 있었어요. 그래서 숲을 가꾸고 이를 어부림(魚付林)이라 불렀습니다. 어부림에서 바라본 바다 전경│국토교통부

[ 순천시 / 여수시 ]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시에서는 넓은 공원과 산책로를 따라 특색 있는 갯벌 경관을 만날 수 있는 와온해변 전망대가 명소로 선정됐어요. 


남해안의 다른 시군에서는 보기 힘든 순천만의 습지 경관은 오션뷰의 다채로움을 더해주는데요. ‘해양관광 휴양도시’ 여수시는 3곳이 명소로 선정됐어요. 


갯벌과 작은 섬들이 맞닿은 해안도로에 위치해 아름다운 여자만(汝自灣)을 바라 볼 수 있는 어촌마을 풍경의 전망공간인 여자만의 갯벌놀이터 갯가노을 전망대, 습지와 바다가 어우러진 생명의 땅 가사리습지생태공원 방조제, 남도의 미항(美港) 여수 밤바다의 화려한 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돌산공원 전망대로 이어집니다.

1 여수 화정면 여자도를 중심으로 여수시, 순천시, 보성군·고흥군으로 둘러싸여 있는 거대한 갯벌 여자만
2 여수시 장척마을에서 내려가는 해안에 위치한 하트 조형물
3 와온공원 전망테크의 일몰

[ 광양시 / 남해군 ]


‘Sunshine’ 광양시에서는 광양 망덕포구명소로 선정됐어요. 섬진강 끝자락에서 강이 바다가 되는 경관을 볼 수 있는 명소로, 오래된 수문, 배알도, 해상보도교 등 망덕포구만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보물섬’이라 불리는 남해군은 4곳이 명소로 선정됐어요. 이순신 장군이 순국한 노량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관음포 첨망대, 아름다운 논의 등 고선 다랭이논밭과 푸른 남해바다가 어우러져 한 폭의 수채화를 자아내는 다랭이마을, 에메랄드빛 바다와 반달 모양의 은모래 해변을 감상할 수 있는 상주은모래비치 전망쉼터, 독일식 주택의 주황빛 지붕과 마을 앞바다가 어우러져 외국에 여행 온 듯한 기분을 선사하는 독일마을 전망로 이어집니다.

1 상주은모래비치에서 송정해수욕장으로 넘어가는 고갯길을 오르다 보면 작은 전망대가 손짓하는데요. 항아리 모양의 상주 은모래비치
2 아름다운 논들의 등고선을 볼 수 있는 남해 다랭이마을
3 망덕포구에서 바라본 배알도│국토교통부

[ 통영시 / 거제시 ]


바다의 땅’ 통영시와 ‘Blue City’ 거제시는 각 각 3곳이 명소로 선정됐어요. 


통영시는 삼천포 방면이 내다보이는 넓은 바다, 다도해 경관이 펼쳐진 사량도 상도 해안도, 붉은 태양이 다도해 바다로 지는 일몰과 노을이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달아공원, 음악당 건물과 연결된 전망데크 산책로를 따라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다도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통영국제음악당 해상데크이 있습니다.  


거제시는 비포장 도로구간에 위치하면서 마치 신들이 건너는 징검다리처럼 크고 작은 섬들이 길게 도열해 펼쳐져 있는 병대도 전망대경관이 빼어나 사시사철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신선대와 바람의 언덕, 해변의 백사장과 맑고 푸른 바다의 아름다운 조화가 돋보이는 구조라해변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1 제주도 다음으로 큰 섬인 거제도는 해안선 길이만 280km, 270여 개 섬들이 점점이 떠 있어요. 구조라 해변
2 신선대 바위
3 명사해수욕장에서 여차몽돌해변까지 3.5km 구간은 거제 해안도로 중에서 가장 경관이 빼어난 길이에요. 절벽에 놓인 여차해안로│국토교통부

‘오션뷰 명소 20선’에는 고흥군 5곳, 여수시 3곳, 순천시 1곳, 광양시 1곳, 남해군 4곳, 통영시 3곳, 거제시 3곳이 포함됐어요. 이들 지역은 아름다운 경관뿐 아니라 방문객 편의시설,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성도 함께 갖추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이 남해안 오션뷰 명소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상세한 내용을 담은 누리문서(웹페이지)를 제작, 국토교통부(www.molit.go.kr)와 경남·전남 및 8개 시군 누리집 을 통해 제공하고, 홍보책자도 발간해 배포할 예정이에요.  


누리집 및 홍보책자에는 전문 여행작가들이 명소를 직접 다니면서 체험한 경험과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아름다운 해안 경관 사진과 설명, 주변 명소, 지역축제, 먹거리, 특산물에 대한 정보도 함께 소개합니다. 


‘오션뷰 명소 20선’은 휴가철을 맞아 남해안을 찾는 여행객 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됨은 물론 지역축제, 주변 관광명소와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남해안 오션뷰 명품 20선’ 사진 공모전도 열릴 계획이에요. 사회관계망(인스타그램)에 해안 경관 명소 20개 전망대를 배경으로 가족, 연인, 친구들의 사진을 게재하면 작품을 심사해 선정합니다. 


사진으로만 봐도 정말 아름답고 시원한 남해안의 오션뷰 멋진 장소 BEST 20. 이번 여름엔 남해 해수욕장에서 해안가 은모래 백사장도 걸어보고 시원하게 해수욕도 즐겨보세요. 아름다운 일몰까지 놓치지 않는다면 더없이 알찬 여행이 될 거예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