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자동차 타고 휴가 떠나기 전, 꼭 체크해야할 차량관리팁

조회수 2018. 7. 25. 10:1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여름휴가를 떠날 때는 무엇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여행이 우선이겠죠! 여름 휴가철에 꽉 막힌 고속도로 위에서 차량에 문제라도 발생한다면 정말 난감한 일이에요. 


가족과 나의 안전한 여행을 위해 미리미리 차량 점검을 해 두는 것이 좋아요! 차량 전문가가 권하는 장거리 여행 전에 꼭 체크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여름철 안전운전 꿀팁과 함께 알아보아요. 


타이어 점검이 우선


먼 길을 떠나기 전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타이어예요. 타이어의 상태가 탑승자의 안전을 좌우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만큼 중요합니다. 


먼저 타이어의 홈 깊이부터 살펴봐야 해요.깊이가 3mm는 돼야 안전한데요. 보통 타이어 홈의 마모 한계선을 1.6mm로 보지만 날씨 변화가 심한 여름에는 3mm가 좋아요. 비가 와서 젖은 노면을 달릴 때 생길 수 있는 수막현상을 막기 위함이에요.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야 해요.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길 곳곳에서 타이어 파편을 보게 되는데요. 대부분 타이어 공기압이 낮거나 오래된 타이어로 달릴 때 타이어가 삭으면서 생긴 거예요. 공기압이 부족하면 도로와 타이어 간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발생합니다.


타이어에 열이 발생하면 펑크 같은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공기압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요. 타이어 공기압은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주면 돼요. 


운전석 문을 열면 안전벨트 옆 기둥에 공기압이 표시돼 있는데 적혀 있는 숫자보다 10% 정도 더 공기를 넣어주면 평상시보다 좀 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어요. 


엔진 적정온도 유지


출처: ⓒ조선DB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는 평상시보다 타이어에 공기를 10~15% 더 주입하면 연료비를 최대 10% 아낄 수 있다.

휴가철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막히는 구간이 많아 가다 서다를 반복하게 되죠. 그러다 보면 엔진 온도가 높아질 위험이 있는데 이를 오버히트라고 해요. 


따라서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는 계기판에 있는 수온계를 잘 살펴봐야 해요. 엔진의 적정온도는 85~95도 정도. 엔진 온도가 높아졌을 때 제때 식혀주지 않으면 엔진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운전하기 전 냉각수량이 얼마나 남았는지 점검해야 해요. 만약 엔진 과열로 오버히트 현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차를 안전한 곳에 세워야 합니다. 


그다음 에어컨을 끄고 시동을 건 상태로 엔진이 식을 때까지 기다려보세요. 온도가 내려가지 않으면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하는 것이 좋아요.


여름철 안전 운전 꿀팁


1. 규칙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하고, 2시간 마다 휴식하세요


여름철 차안에서 에어컨을 켜고 오랜 시간 창문을 닫고 있으면 산소가 부족해 멀미를 하거나 졸음운전을 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창문을 열어서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졸음운전을 하지 않으려면 2시간마다 운전자가 휴식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차 바닥의 먼지는 제거해 주세요


에어컨을 틀면 에어컨 내부에 팬이 돌아가면서 바닥에 있는 먼지를 일으키는데요. 

먼지가 호흡기로 침투하면 차 안에서 미세먼지를 그대로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차 내부에 있는 먼지를 제거하고 운행하는 것이 좋아요.


3.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워셔액 등등을 살펴보세요


먼 길을 떠나기 전에는 차가 제대로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오일이 충분한지도 체크해야 해요.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등 오일 종류뿐 아니라 워셔액도 살펴봅니다. 

또한 브레이크등, 방향등, 전조등, 미등 같은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해야 안전사고를 피할 수 있어요.


산이나 바닷가 등으로 여름휴가를 떠날 때, 자동차는 뜨겁게 달아오른 고속도로 위를 오랜 시간 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전과 직결된 타이어 등을 점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고, 장시간 운전하는 운전자가 졸음운전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겠어요.


도움말 | 박병일 카 123텍 대표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