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이게 모두 무료라고? 청년이라면 OK, 전국 공간 대여 8

조회수 2018. 7. 6. 17: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 동네마다 구석구석

서울시 일자리카페

주소 서울 중구 삼일대로 363 장교빌딩 1층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문의 ☎ 02-731-9570

누리집 서울일자리포털(job.seoul.go.kr)

이용 방법 서울일자리포털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 1인 1일 최대 3시간 이용 가능

서울시 일자리카페는 서울시가 취준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운영하는 곳이에요.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2번 출구 인근에 자리한 ‘서울시 1호 일자리카페’를 시작으로 2018년 현재 70여 개의 일자리카페를 운영하고 있죠. 그중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는 일자리카페 대표 공간으로 다양한 취업프로그램과 청년 활동 공간(세미나룸, 스터디룸 등)을 제공해요. 

청년들을 위해 무료 이력서 사진 촬영 등을 해주며 청년 취업을 지원하는 ‘ 동부여성발전센터’, 청년 콘텐츠 플랫폼으로 유명한 청년공간 ‘ 무중력지대’, 각종 강연과 강좌, 공연 등을 기획하고 스터디룸 등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청년공간의 대표주자 ‘ 이음’ 등이 대표적인 서울시 일자리카페에요. 일자리카페는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멘토링 공간, 스터디룸, 세미나룸, 도서관, 무인종합안내시스템, 카페, 휴식 공간 등으로 조성돼 있으며, 전문 상담사가 방문해 취업·진로상담과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등을 해주고, 신입·경력직 취업 특강, 현직자와의 직무 멘토링 서비스도 정기적으로 이용 가능해요. 

서울시 일자리카페는 학생이나 취준생 등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대부분 학교나 학원가 인근에 자리 잡고 있어요. 청년들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스터디룸의 경우 1인실부터 2인실, 그룹 스터디룸까지 다양한 공간이 마련돼 있죠. 서울시 일자리카페 서비스 이용은 모두 서울일자리포털 누리집( job.seoul.go.kr)을 통해 사전예약제로 운영돼요. 누리집을 방문하면 서울시 전역에 자리 잡은 일자리카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집이나 학교, 학원 동선을 따져 가장 가까운 일자리카페를 찾아보세요!

2. 광주 청년 활동의 메카
광주청년센터 the숲

주소 광주 동구 서석로 56 금남지하상가

문의 ☎ 062-232-1939

누리집www.gjtheforest.kr

이용 방법 누리집을 통해 신청일 3일 전까지 예약 가능

광주광역시가 운영하는 광주청년센터 the숲(이하 더숲)은 광주를 대표하는 청년문화의 거점 공간이에요. 청년 활동 생태계 조성, 청년정책 연구, 청년과 사회를 잇는 플랫폼 운영, 미취업 청년의 일자리 경험과 구직 활동과 생활 안정 지원 등 청년을 위한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지원하고 있죠.


무엇보다 더숲은 고민 상담, 취업 사진 촬영, 창업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지원하는 놀다 프로젝트와 활동 공간이 필요한 청년 동아리나 소모임, 스터디그룹 모임 등 광주 지역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 장소를 지원하는 나누다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어요. 아낌없이 주는 책장이란 콘셉트의 50인 이상 수용 가능한 도서관 피움 룸을 비롯해 10인 이내의 인원이 이용할 수 있는 나래, 아시아, 토닥 등의 이름을 가진 다양한 세미나 룸 등이 마련돼 있죠. 


이 밖에도 전문 상담사와 상담을 통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토닥토닥 청년 상담소’와 새로운 창업 및 프로젝트 등 청년 도전 사업을 지원하는 ‘청년 챌린지’ 등 다양한 사업 등 청년 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무료 공간 이용뿐 아니라 다양한 정책 지원도 살펴봐요! 모든 이용은 누리집(www.gjtheforest.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3. 라이브러리 청년공간

대전 너나들이

주소 대전 서구 둔산중로 19, 2층

문의 ☎ 070-4275-9995

누리집www.daejeonyouth.co.kr

이용 방법 항시 자유롭게 이용 가능, 일부 공간 대관 신청은 대전 ‘청춘공간’ 누리집 멤버십 가입 후 사전예약, 최대 4시간 이용 가능

대전 너나들이는 대전시가 청년 터전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한 청년 활동 공간 중 가장 대표적인 곳이에요. 도서관을 콘셉트로 꾸며진 너나들이는 청년들이 언제라도 방문해 쉬고, 서로 어울리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죠. 너나들이 공간은 한 권의 책처럼 조성돼 있어요. 독서와 개인 스터디 등을 할 수 있는 ‘펴장’, 넓은 독서 공간인 ‘보장’, 세미나 및 회의 공간인 ‘나누장’, 1500여 권의 책이 있는 ‘책장’, 또 간단한 음료나 음식 조리, 외부 음식까지 준비해 먹을 수 있는 ‘먹장’ 등으로 나눠져 있죠. 


또 재무, 법률, 심리, 건강 분야별로 전문 상담을 해주는 ‘청년 인큐’, 청년 창업 컨설팅 프로그램인 ‘D 스타트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이 밖에도 대전시는 여행을 매개로 청년 여행자를 위한 휴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청춘나들목’(대전역 지하철 역사 지하 1층)과 다양한 예술적 창작 제작 등을 지원하는 ‘두두두’(충청투데이 지하 1~2층)도 운영하고 있어요. 공간 이용은 모두 사전예약 없이 이용 가능하며, 특정 세미나실이나 행사 장소 등 일부 공간은 누리집 ‘청춘공간’을 통해 예약해야 돼요. 


4. 군소 도시 청년공간의 롤모델

당진 청년센터 나래

주소 충남 당진시 당진중앙1로59 청년센터 나래

문의 ☎ 041-350-4026~9

누리집www.dangjin.go.kr/narae.do

이용 방법 무료 이용 가능, 일부 공간 누리집에서 사전 예약, 최대 4시간 신청 가능

당진시에서 운영하는 당진 청년센터 ‘나래’는 군소 도시 청년공간의 훌륭한 롤 모델이 되는 곳이에요. 옛 당진군청사 별관에 위치한 나래는 청년 일자리 지원과 청년 문화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훌륭하게 제 역할을 해내고 있어요. 당진시가 직접 운영하는 나래는 청년정책팀이 센터에 상주하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돼요. 


센터는 총 2층으로 이뤄진 건물로, 1층은 청년 소통과 문화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인 나래홀, 스터디룸, 커뮤니티 홀로 구성돼 있고, 2층은 청년 취업과 창업 지원 공간으로 청년 전용 도서관과 통합일자리센터, 회의실, 청년창업지원센터 등이 자리 잡고 있어요.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죠. 모든 시설은 별도의 예약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대형 스터디룸이나 커뮤니티 홀 등은 누리집(www.dangjin.go.kr/narae.do)을 통해 별도의 대관 예약을 해야 돼요.


5. 사무기기부터 와이파이 커피까지 모두 무료, 인천 유유기지

주소 인천 미추홀구 석정로 229(도화동 76-16) 제물포스마트타운 15층

문의 ☎ 032-725-3061~4

누리집http://www.inuu.kr/

이용 방법 무료 이용 가능, 대관 공간은 유유기지 멤버십 가입자에 한해 누리집 예약

2017년 10월 문을 연 유유기지는 인천시가 미래를 준비하고 고민하는 청년들을 위해 마련한 전용 공간이에요. 여타의 다른 청년공간들처럼 공부할 수 있는 개인 스터디룸이나 세미나실뿐 아니라 바닥 면적 465㎡ 공간에 남 눈치 보지 않고 편히 낮잠을 즐길 수 있는 ‘충전기지’와 컴퓨터와 복사기 등 각종 사무용품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작당기지’ 등 젊은 취향에 맞게 꾸며진 방이 여럿 있어요.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특별히 정해놓은 사용 수칙도 없죠. 또 개인 사물함부터 청년 도서, 복사기 등 사무기기와 와이파이, 커피와 간단한 스낵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돼요.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활동을 돕는 각종 프로그램들도 자체 사업으로 운영되니 그야말로 청년들을 위한 맞춤 공간이라 할 수 있죠.


6. 작지만 큰 공간 

안양 범계큐브

주소 경기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180, 지하 1층

(범계역 헌혈의집 옆)

문의 ☎ 031-387-0228

누리집www.beomgyecube.com

이용 방법 무료 이용 가능, 8인 이상 대관 공간은 전화 문의

청년공간범계큐브는 지역 청년들의 소통 공간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으로, ‘안양청년네트워크’라는 비영리청년단체가 위탁운영을 하고 있어요. 범계큐브는 공간 운영부터 이용까지 모두 청년들이 주관하는 진짜 청년공간이죠. 1인 작업이나 스터디룸은 언제든 자유 방문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해요. 


범계큐브는 롯데백화점 평촌점 지하 1층 범계광장 내 65㎡ 정도 되는 소규모 공간이지만 접근성이 우수해 안양의 청년들 사이에선 이미 입소문이 나 있는 유명한 무료 청년공간이에요. 또 청년 예술가들의 버스킹 공연 등을 지원하고 청년 복지 포럼 등을 핵심 사업으로 운영해요. 취업·창업 정보 등 필요로 하는 정보도 얻을 수 있죠. 이 밖에도 안양시 산하 안양창조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청년 창업공간인 ‘에이큐브’와 ‘에이큐브 청년오피스’에서 스타트업 또는 예비창업자들의 독립된 전용 오피스도 지원해요.


7. 스터디 룸부터 주방까지 무료, 원주 청년플랫폼 청년마을

주소 강원 원주시 중앙로 89 시민복지센터

문의 ☎033-745-9117

누리집www.wcf.or.kr

이용 방법 무료 이용, 특정 공간 대관 시 전화 문의

원주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청년플랫폼 청년마을’은 강원도를 대표하는 청년공간이에요. 인근에 대학들인 인접해 있으며 유동인구가 많은 원주 문화의 거리에 위치한 ‘청년마을’은 지역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독립 작업을 비롯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광장)와 휴식 공간, 개인 바 테이블, 강의실, 회의실, 공유 부엌 등으로 구성돼 있죠. 과제를 하러 오는 대학생부터 취업 준비를 하는 취준생, 각종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지역 청년 활동가들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고, 이용은 모두 무료예요.


8. 필요한 공간이 모두 준비된 곳, 수원 청년바람지대

주소 경기 수원시 팔달구 행궁로 84번길 23

문의 ☎031-248-9076

누리집http://www.swyouth.kr

이용 방법 무료 이용, 대관 공간은 바람지대 멤버십 ‘청바지’ 가입자에 한해 가능

수원시 청년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청년바람지대는 수원에 거주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요. 사무 공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무상으로 공간을 제공하기도 하고, 일자리 정보 및 기업 연계 맞춤 교육 문화, 복지, 주거, 창업, 휴식 공간 전시 공간 등 다양한 청년 정책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모토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죠. 가장 넓은 홀인 가지가지홀은 강의와 행사 진행이 가능한 곳으로 이동식빔, 스크린, 앰프 등도 예약을 통해 무료로 대관 가능해요. 이 밖에도 힘내룸, 아기자기룸, 코워킹룸 등 개인 스터디부터 각종 소모임, 휴식 공간까지 이용 가능한 시설이 갖춰져 있는데, 모든 공간의 이름은 수원시 청년들이 직접 지었어요. 소통의 공간에선 작은 주방이 준비돼 있어 음식을 직접 해먹을 수도 있고, 음식을 배달해 먹을 수도 있어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