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그코리아

헤드헌터 5인이 말하는 이직 잘 하는 '꿀팁'

8,7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직률이 높은 달로 꼽히는 3월, 헤드헌터 5인이 말하는 이직의 기술을 알아봅니다.

헤드헌터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

1 워라밸은 어떤가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은 본인의 마음가짐 또는 적응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으로, 면접 시 직접 눈으로 회사 분위기를 살피고 궁금한 점을 면접관에게 질문해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회사 분위기나 복지는 좋은가요?

이 채용 건이 어떤 상황 때문에 생긴 건지 문의하는 편입니다. 누가 이직했는지, 이직했다면 왜 했는지, 인원이 더 필요해서 찾는 건지도요. 조직 자체가 턴오버(Turn-over)가 심하다면 업무 때문에 그런 것인지, 사람 때문에 그런 것인지 다시 한번 물어볼 수 있답니다.


3 연봉은 어떻게 해야 많이 받을 수 있을까요?

지원하게 될 회사의 연봉은 지원자의 경력, 스펙에 의해 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부분이라 명확한 답변은 어렵지만 면접을 얼마만큼 잘 보느냐에 따라 연봉이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하므로 서류 전형에 합격하면 면접 준비를 잘해달라고 조언하고 있어요!

이직의 필수 조건

1 전문성 확보

본인이 쌓은 경력과 산업의 분야로 지원해야 합격률이 높습니다. 멀티플레이어도 좋지만, 전문성을 이기지는 못합니다. 또한 경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1~2년마다 이직하는 지원자분이 꽤 많은데, 아무리 스펙이 좋아도 이직이 잦으면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적어도 한 회사에서 3년 이상을 기준으로 봅니다. 좋은 조건에 따라 이직을 자주 하는 경우에는 정작 필요한 시기에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환승 이직이 정답

이직할 곳을 확정한 후 퇴사해야 합니다. 먼저 퇴사한 후 구직할 경우 연봉 협상에서도 불리한 입장에 놓일 수 있으며, 구직 활동 기간이 길어질 경우 커리어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직하는 사유에 대해 고민한 후 그 사유를 확실히 해결해줄 수 있는 곳으로 이직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본인이 원하는 최고점에 갈 수 있는 사람은 실제로 많지 않습니다. 조금 돌아가는 길을 택하더라도 목표에 맞는 길을 꾸준히 가다 보면 목표하던 곳에 도달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3 상호 평가의 과정

대개 구직하는 입장에서는 회사가 요구하는 부분을 무조건적으로 맞추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구직자도 충분히 회사를 테스트하고 알아봐야 합니다. 절대 을의 입장이 되어서 면접을 본다거나 끌려다니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입사한 후 후회하거나 불만이 커질 수 있습니다. 동등한 입장이라 생각한 후 자신 있게 준비하고, 회사를 검토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력서 & 포트폴리오 작성 노하우

1 지피지기 백전백승

지원하는 회사의 기본적인 이슈에 대한 검색이 필수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해당 회사가 제시한 자격 요건과 업무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가 필요하겠죠. 포지션과 부합하는 경력 사항, 경험을 강조하며 적은 후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기본적인 부분은 알고 있다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 없는 경력 내용, 자격 사항, 자기소개 등은 피해야 합니다.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는 회사에 본인이 잘 맞는 점을 자기소개서에 녹여주세요.


2 키워드 위주로 한눈에!

줄글 형식이나 글머리 기호 없이 나열하는 방식은 피하세요. 포괄적이고 애매한 표현보다는 모르는 사람이 봐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깔끔하게 정리하세요. 이력서를 작성할 때는 시간대를 정확하게 나열하고, 최대한 경력에 공백이 없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하는 포지션에 따라 중요한 업무 순서로 배치하세요. 포트폴리오는 프로젝트를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에 기여도와 결과를 덧붙이면 효과적입니다.


3 소소한 꿀팁

각 회사별로 이직 사유를 간단하게라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전 연봉, 희망 연봉도 기재하세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만들어 URL로 제출하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문서는 오탈자 없이 작성하세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부분이랍니다.



▼면접에 꼭 나오는 질문 보러가기▼

▼연봉 협상 잘 하는 법 보러가기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