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간헐적 단식을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방법

보그코리아 작성일자2019.02.21. | 115,073  view

요즘 다이어터들의 관심을 끄는 독보적인 이슈가 있죠? 바로 ‘간헐적 단식’이 온라인상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말 그대로 일정 시간 동안 음식물을 먹지 않고 공복 상태로 지내는 것. 


크게는 16:8 법칙과 5:2 법칙으로 나뉩니다. 전자는 16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한 후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방법이고 후자는 일주일에 5일은 평소대로 식사를 하고 2일은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이죠.

기약 없이 굶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을 참으면 원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고 건강도 좋아진다는 이유로 많이 사람들이 간헐적 단식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잠깐! 무작정 단식에 돌입하기 전에 가슴속에 한 번 더 되새겨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의 10가지를 짚고 넘어간다면 간헐적 단식을 성공적으로 이어갈 수 있을 거예요.

단식은 ‘먹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아니라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시간이다

무조건 ‘굶는 것’에만 집중하지 마세요. 건강하게 먹고 음식물을 충분히 소화시킨 다음 위가 준비되었을 때 다시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간헐적 단식의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 11시에 첫 식사를 시작하는 것으로 단식 룰을 정했다고 칩시다. ‘한참을 기다려야 먹을 수 있어’라고 생각하면 공복을 참는 시간이 너무 괴롭겠죠.


 하지만 ‘어제 먹은 음식물이 소화되려면 시간이 아직 한참 더 남았어’라고 생각하면 기분이 달라질 겁니다.

하루 한 끼를 거를 예정이라면 아침이 제격이다

'아침 식사(Breakfast)'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가 '단식(Fast)'을 '깨는(Break)' 식사라는 것은 매우 의미심장합니다. 말 그대로 단식을 깨되 그 시간을 조금 더 늘린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전날 저녁 일찍 식사를 마치고 잠들었다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이미 12시간 정도는 단식을 한 상태가 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큰 어려움 없이 공복 시간을 연장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체지방이 연소되는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점심 또는 저녁을 건너뛰는 것보다는 훨씬 수월하겠죠.

단식 후에도 단식하지 않았던 것처럼 먹어라

오랜 공복 뒤에 이어지는 폭식은 ‘간헐적 폭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오래 이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먹을 수 있는 시간에 그간 먹고 싶었던 걸 다 먹자!'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죠. 


그런데 이럴 거면 애초에 시작하지 않는 게 낫습니다. 단식 후에도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어야 하는 건 물론입니다. 트랜스 지방이 가득한 고칼로리 식사를 하면 살이 찐다는 사실은 불변의 법칙!

꾸준한 근력 운동은 필수다


단식을 하면 근육까지 빠져버릴까 봐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단식 때문에 근육이 빠지는 게 아니라, 운동이 부족해서 근육이 줄어든다는 사실입니다. 


인체는 음식에서 얻은 에너지를 체지방으로 저장해서 음식을 먹을 수 없을 때 이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근육을 보존한 채 지방을 태우기 때문에 근육 손실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단식을 하면 기초대사량의 감소도 막을 수 있어 요요 현상도 걱정 없습니다.

식생활을 단순하게 생각하라

복잡한 칼로리 계산부터 금기 음식, 준비해야 할 도시락까지! 다이어트를 하면 삶은 점점 복잡해집니다. 


하지만 단식이 익숙해지면 삶이 단순해지고 자연스레 식탐도 줄어듭니다. 금기 음식에 대한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정해진 시간 내에 마음 편히 즐겁게 식사할 수 있는 것. 이것이 간헐적 단식 최고의 장점입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떡볶이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