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일론 머스크를 세계 최고 부자로 만든 것은 전기차가 아니라 '이 전략'

조회수 2021. 2. 2. 13: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20년, 미국의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2003년 창사 이후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창립 이후 2017년까지 5조 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극적인 결과다. 하반기에는 테슬라의 가능성을 눈여겨본 사람들의 공격적인 투자로 기업가치가 10배 넘게 상승하여 8,0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출처: 연합뉴스
테슬라 최고 경영자 일론 머스크

외신은 테슬라가 중국의 전기차 수요 증가와 탄소 배출권 판매로 큰 이익을 얻은 것이라고 보고 있다. 실제로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순이익으로 7억 2,100만 달러를 기록했고, 4분기 자동차 판매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런데 과연 주가 상승의 이유가 이것만 있었을까?


KAIST글로벌전략연구소장
온라인 시대 4차 산업 전략으로 보면 국가적으로 어떻게 서비스부터 부품까지 한 개의 라인으로 연결하느냐가 그 기업의 가치를 결정할 것이라고 본다.
테슬라의 경우 현재 부품과 자동차 산업을 하고 있지만 향후 자율주행 보험과 같은 플랫폼 사업으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을 보기 때문에 테슬라의 주가가 오르는 것.

즉, 테슬라의 주가가 오른 것은 판매 실적의 상승뿐만 아니라 플랫폼을 선점한 테슬라가 4차 산업시대를 주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포함된 것이다. 자동차 산업으로 시작한 테슬라가 자동차를 모빌리티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은 것. 이와 같은 비즈니스 전략을 ‘크로스 플랫폼’이라고 한다.

출처: 뉴시스
크로스 플랫폼의 대표적인 예시인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
크로스 플랫폼이란?

‘크로스 플랫폼’은 다중 플랫폼 중 여러 플랫폼이 하나의 고객 집단을 공유하는 경우를 말한다. 고객을 공유하는 다중 플랫폼에 통합 계정 혹은 멤버십 서비스가 적용된 것이다. 

여기서 핵심은 여러 플랫폼이 동일한 고객 집단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네이버’라는 기업이 있다. 네이버는 우리나라의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이면서, 크로스 플랫폼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이다. 블로그, 카페, 웹툰, 동영상, 지도 등 다양한 서비스와 스마트스토어라는 브랜드의 쇼핑 서비스, 간편결제 서비스인 네이버페이,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서비스까지 모든 것을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누릴 수 있다. 


이로 인해 플랫폼들 사이에서 교차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고, 전체 통합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과 서비스 이용량이 늘어난다. 최종적으로 기업은 이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의 기업은 크로스 플랫폼 전략으로 흥망이 갈릴 것이다. 이미 주가가 상승한 후에는 너무 늦는다.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미리 어떤 기업들이 어떤 플랫폼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를 토대로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점쳐보아야 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