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빈티지하우스

코로나19에도 매출 78% 올린 이 기업의 비밀

1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올해 초 생각지도 못한 위기가 우리에게 찾아왔다.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갑작스럽게 언택트 시대가 찾아오면서 경제는 위축됐고 사업을 하고 있던 사람들은 커다란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경제 위기 상황 속에서도 현명하게 대처하고 있는 이들이 있었다.

이들은 “이미 시대는 기술의 발달로 비대면 온라인 시대로 가고 있었다. 코로나가 그것을 더 빨리 앞당겼을 뿐이다. 보다 적극적으로 온라인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라고 했다.


이전부터 수동적으로 일을 해왔던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시장의 흐름을 읽고 거기서 기회를 발굴하고 계획하며 움직였던 사람들이다 보니 위기에 대응하는 움직임도 더 적극적이었다.


안윤경 대표도 이들 중 한 명이다. 안윤경 대표의 ‘닥터바르미’는 지난 해 대비 올해 매출이 78% 상승했다. 어떻게 가능했을까?

온라인 마켓을 장악하라

‘매출을 일으키는 각 요소’들을 강화시키는 것이 곧 매출을 증대시키는 기본에 충실한 마케팅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마케팅의 방법으로 각각의 요소를 강화할 방법을 고민하고 적용했다. 


‘자세교정전문몰’이라는 브랜드를 강화하고, 채널과 판매처를 다각화했다. 코로나로 경쟁사들이 주춤한 틈을 타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했다. 기업들이 광고를 안 하다 보니 광고 단가가 내려가는 등 광고 효과가 더 나올 것이라고 예측했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SNS를 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SNS 광고 효율도 더 나올 거라 예상했다. 결과적으로 작년 3월에 비해 올해 3월 방문자 수가 4배나 상승했고 재구매율 또한 올라갔다. 

오프라인 축소 경향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다. 반대로 온라인 마켓이 이전과 비견할 바 없이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온라인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매출 상승의 관건이 되었다. 


반면 위기를 기회로 만든 사람도 있다. 이은주 대표의 성장계획연구소는 오프라인 위주의 기업 강의를 주요 수익 모델로 두고 있었다. 


코로나 19로 이은주 대표도 타격을 받았다. 미리 잡혀 있던 강의 일정들이 줄줄이 취소가 됐다. 전에 없는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더욱더 온라인으로 일하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3개의 월급통장을 획득하라

이은주 대표는 새로운 채널에서 길을 찾았다. 유튜브 기획 방법, 운영 방법, 편집 방법 등을 공부하고 새로운 채널을 만들었다. 4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나이 들수록 잘나가는 여자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채널이었다. 나이 들수록 잘 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보를 주는 콘텐츠를 소개했다.


이미 블로그에 콘텐츠를 만들어놓은 것이 있었기에 그것을 하나씩 영상으로 옮기면 됐다. 그 결과 3개월 만에 구독자 수가 2만 명이 되는 결과를 얻었다.


영상도 유튜브에만 올리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TV에도 올린다. 영상을 만들 때 음성만 따서 올리면 되기 때문에 팟빵과 오디오클립도 준비하고 있다. 또 노하우를 전자책으로 만들어 계속 유통시키고 있다.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시작한 일이 이젠 굳건한 수익원이 된 것이다.

이제는 하나의 직업만으로는 미래의 불안정함을 견딜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가로, 유튜버이자 책을 쓰는 작가로 활동하는 등 여러 곳에서 수익이 들어오게 하고, 내가 일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해 경제 위기에도 손님이 끊이지 않고, 마이크로 트렌드를 미리 읽어 오히려 코로나 19 사태에 이득을 봤다.

금융위기부터 미중전쟁, 코로나까지... 위기 상황을 돌파한 사람에게는 각자의 특징이 있었다.


우리는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뜻이 있어도 선뜻 도전하지 못한다. 하지만 지금은 도전하지 않으면 내 미래가 더 불확실해지는 시대가 됐다. 먼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길잡이 삼아 작은 시간이라도 쪼개서 나의 비즈니스를 준비해보자.


작성자 정보

빈티지하우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