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프로듀스 101' 순위 조작으로 탈락한 연습생 12명 명단

조회수 2020. 11. 18. 17:5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준영 프로듀서는 1심과 동일하게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출처: MNET '프로듀스 101' 페이스북 페이지

Mnet 오디션 예능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리즈의 투표를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제작진이 2심 항소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순위 조작으로 탈락한 연습생들의 명예 회복과 피해 보상을 위해 이들의 명단을 공개했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18일 사기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안준영 프로듀서(PD)에게 1심과 동일하게 징역 2년, 김용범 총괄프로듀서(CP)에게 1년8개월을 선고했다. 이모 보조PD에게도 벌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안PD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방영된 '프로듀스 101' 시리즈에서 시청자들이 보낸 유료 문자투표 결과를 조작해 특정 후보에게 혜택을 줬다는 혐의와 연예기획사 관계자들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유흥업소 접대받은 혐의가 있다.

재판부는 1심에서 벌금형을 내린 연예기획사 임직원에겐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으로 형량을 높였다.


재판부는 "조작으로 억울하게 탈락한 연습생들은 평생 트라우마 속에서 살 수밖에 없다"며 "국민프로듀서로 자부심을 느꼈던 시청자들도 극도의 배신감을 느꼈다"고 지적했다. 또 "피해 연습생이 누구인지 밝혀지는 것이 피해 보상의 시작점이 될 수가 있다"며 부당하게 투표 조작으로 탈락한 연습생 12명의 명단을 처음으로 공개하기도 했다.


12명은 '시즌 1' △김수현 △서혜린 '시즌 2' △성현우 △강동호 '시즌 3' △이가은 △한초원 '시즌 4' △앙자르디 디모데 △김국헌 △이진우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 데뷔권이었지만 투표 순위 조작으로 탈락한 연습생은 '시즌 3' △이가은 △한초원, '시즌 4'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이다. 이들은 데뷔를 눈앞에 두고 있었다.


피해를 본 가수 성현우는 이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 번이라도 더 얼굴을 비추고 싶은 간절한 마음에 당시 아침해가 뜰 때까지 촬영감독님과 단둘이 남아 연습했던 기억이 난다"며 "당시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많이 아쉽다"고 전했다.


Mnet은 이날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며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 "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또 "저희로 인해 깊은 상처를 입은 피해 연습생 및 그 가족분들께도 죄송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연습생들과 피해 보상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는 협의가 완료됐고 일부는 진행 중"이라며 "재판을 통해 공개된 모든 피해 연습생에게 끝까지 책임지고 피해 보상을 완료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