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 모르는 31년 전 톈안먼 광장 뒷이야기

조회수 2020. 6. 5. 12:2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사진작가 패트릭 자크만은 당시 톈안먼 광장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들려줬다.
출처: 모든 사진: VICE 패트릭 자크만 PATRICK ZACHMANN
연극학과 학생들이 '중국인의 고통'을 연기로 표현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31년 전인 1989년 6월 5일. 한 남성이 중국 톈안먼(천안문) 민주화 시위 때 맨몸으로 정부 진압군 탱크 행렬을 막아섰다. 톈안먼 사태를 상징하는 이 장면은 중국 정부의 잔혹했던 폭력 진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진으로 남아있다. 그런데 많은 이들은 사진의 강렬함 때문에 시위가 비폭력 평화 시위였다는 사실을 잠시 잊곤 한다.

세계적인 사진작가 그룹 매그넘의 패트릭 자크만은 중국 정부의 무차별한 진압이 이뤄졌던 몇 주간 베이징에 있었다. 작가의 말과 사진으로 그날을 돌아봤다.

1989년 5월 13일 베이징에 도착했습니다. 후야오방 전 공산당 총서기가 죽고 한 달 정도 지났을 무렵이었습니다. 그때 후야오방은 열린 정부를 지향했던 청렴한 개혁가로 추앙받고 있었습니다. 그의 죽음으로 중국에서는 민주화 시위의 물결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제가 베이징에 도착했을 때쯤에는 시위가 수그러들고 있던 시점이었습니다.

사실 전 베이징 청년들의 사진을 찍으려고 중국에 갔습니다. 시위를 취재할 생각은 전혀 없었습니다. 공항에서 호텔로 가는 길에 사람들이 톈안먼 광장에 모여있는 걸 봤습니다. 광장으로 나갔더니 학생들이 단식투쟁을 하고 있었습니다.

시위자들이 1989년 5월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시위하고 있다.

그날부터 열흘가량을 광장에서 보냈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때 광장에 있었던 건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시위가 다시 발생할지 상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초기에 광장에 있던 몇 안 되는 서양 사진작가였습니다. 하지만 이틀 뒤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미하일 고르바초프 옛 소련 공산당 서기장이 베이징에 오면서 전 세계에서 수많은 언론인이 베이징으로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당시 광장에서 카메라와 취재용 발판 사다리, 휴대용 무선 송수신기를 들고 나온 많은 기자들을 목격했습니다. 사진기자는 보통 취재 기자들과 함께 입국했습니다. 일부 기자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현장에 있는 것 같았습니다. 베이징에 도착하자마자 일이 발생한 탓에 사태 파악이 부족한 듯 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일부 기자들은 사람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고 정신 없이 사진만 찍어 댔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기자들을 반갑게 맞았습니다. 영웅으로 대접했습니다.

시위자들이 1989년 5월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이틀째 비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다.

광장에는 기쁨과 긴장이 끊임없이 교차했습니다.

바로 눈앞에서 청년들이 새로운 방법으로 저항하고 열망하는 모습이 아름답게 보였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광장의 한 귀퉁이에서 작은 워크숍을 열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조합를 결성하기도 하고 플래카드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학생들은 사람들을 조직하는 방법을 빠르게 습득했습니다. 시위를 주도하고 있던 청년들은 수천 명 앞에서 연설했습니다.

긍정적인 흐름이 계속되고 있었지만 시위자들은 여전히 불안해했습니다. 특히 밤이면 베이징을 탱크들이 둘러쌓고 있다는 소문이 자자했습니다. 열흘을 광장에서 보내면서 사람들이 점점 긴장하고 초초해하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편집증 수준으로 불안해했습니다. 나중에야 이들의 우려가 과하지 않았다는 걸 알았습니다.

영상 기자들이 1989년 5월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시위를 촬영하고 있다.

저는 5월 23일 광장을 떠났습니다. 계엄령이 선포되고 3일 뒤였고 진압이 시작되기 10일 전이었습니다.

30여 년 후 당시 찍었던 사진을 들춰보면서 사람들이 중국 정부의 진압 전에 품었던 용기와 터무니 없던 희망, 자유를 향한 열망이 떠올랐습니다.

아래에서 사진작가 패트릭 자크만의 사진을 더 확인해보세요.

학생들이 1989년 5월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잠을 자고 있다.
시위 지도자 우얼카이시가 언론과 인터뷰하고 있다. 단식투쟁으로 몸이 약해져 산소호흡기를 꽂고 말했다.
시위자들이 1989년 5월 군대가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으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길을 막고 있다.
시위자들이 1989년 5월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군인들과 대치하고 있다.
시위자들이 1989년 5월 이른 아침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잠을 자고 있다.
한 시위자가 깃발에 쌓여있다.
시위자들이 1989년 5월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시위하고 있다.
시위자들이 1989년 5월 중국 베이징 인민혁명 군사박물관에서 열리는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다.
시위대에 합류하려는 군인들이 1989년 5월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한 학생 시위자가 1989년 5월 17일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밤을 지새울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