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요즘 셀럽들이 은평구로 모이는 진짜 이유

조회수 2021. 5. 6. 16: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이미지 출처 = unsplash

더 이상 전통은 촌스러움을 의미하지 않는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퍼졌던 레트로 열풍이 한국 전통문화에 주목하는 현상으로 발전한 것이다.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등 아이돌 그룹 뮤직비디오에 한복이 등장하고, 인스타그램 속 '#한옥마을' 해시태그를 덧붙인 게시물은 약 88만 건에 달한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것인지, 요즘 예능에서 은평 한옥마을 속 한옥 숙소, 한옥 카페 등이 자주 등장해 이곳들만 모아봤다. 과거 습지대였던 은평 한옥마을은 북촌과 서촌에 이어 서울에서 세 번째로 큰 한옥 단지라는 사실. 이곳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매력적인 장소들을 소개한다.





01.
일로와유 달보루
'놀면뭐하니?' 유재석 / '비긴어게인' 잔나비-이하이

MBC '놀면 뭐하니?' / JTBC '비긴어게인 오픈마이크' 캡쳐

MBC '놀면 뭐하니?'와 JTBC '비긴어게인 오픈마이크'에 연달아 등장한 이곳은 복합문화공간 일로와유 달보루이다.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은 MSG워너비 그룹의 제작자이자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힙스터'로 등장했다. 베일에 싸인 출연자를 알아볼 수 없게 중간 발을 활용한 점이 돋보인다. '비긴어게인 오픈마이크'에서는 잔나비와 이하이가 등장해 한옥에 어울리는 따뜻하고 잔잔한 노래로 공간을 채웠다.


출처: 이미지 출처 = 일루와유 달보루 공식 유튜브 캡쳐

일로와유 달보루는 이름부터 예사롭지 않은데 '제일 가는 누각에서 누워 놀다'라는 뜻을 담아 만들었다고 한다. 특히 이곳은 마당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은 열린 공간이고 열린 공간은 마당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마당은 그 안에 어떤 활동도 수용할 수 있는 굉장히 넓은 공간의 역할을 한다. 조진근 일루와유 달보루 관장은 소개 영상을 통해 '누구나 쉽게 와서 놀 수 있는 놀이터 같은 공간을 만들려 했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기획 의도가 빛을 발해 지난 11월, 이곳은 ‘제10회 대한민국 한옥 공모전’에서 준공부문 ‘올해의 한옥 대상’에 선정됐다. 마당 공간을 한옥 내부 대청까지 확장해 지역 주민이 소통하는 장을 만들었다는 평을 받았다.


출처: 이미지 출처 = 좌) 공식홈페이지 송유섭 작가, 우) 네이버 지도

일루와유 달보루는 숙박, 워크샵, 행사, 촬영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특히 숙박 용도로 이곳을 찾는 여행객들이 많다. 모든 객실에서는 한옥마을을 두르고 있는 북한산을 감상할 수 있다. 지상 1층은 행랑채와 큰 사랑채, 작은 사랑채, 안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운데에는 넓은 마당이 있다. 특히 작은 사랑채에는 히노키탕과 와인 렉이 설치되어 있다. 발을 담그고 와인을 마시며 시원한 뷰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이곳의 매력 포인트라 할 수 있겠다. 지상 2층 달보루는 이야기와 음악이 흐르는 배움의 공간이자 보름달을 바라보며 한 잔 술에 취할 수 있는 낭만적인 공간이다. 온천 이용이 가능한 1층 히노키방은 24만 원, 베란다가 있는 누마루방은 33만 원, 2층 달보루 35만 원이다. (금, 토 주말 기준)





02.
북한산제빵소
'놀면뭐하니?' 유재석-SG워너비

출처: 이미지 출처 = 좌) MBC '놀면 뭐하니?' 캡쳐, 우) 북한산 제빵소 네이버 지도

MBC '놀면 뭐하니?' 속 촬영지를 하나 더 소개한다. ‘MSG워너비’의 롤 모델인 SG워너비와 유야호(유재석)가 만난 이곳은 북한산제빵소이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뒤쪽에 위치하며 4층 건물 전체를 쓰고 있어 높은 통창이 돋보인다. 이곳의 특징은 고품질 재료를 고집한다는 것. 밀가루, 통밀, 호밀, 비정제 설탕 등 주요 재료들을 모두 유기농 제품으로 사용한다.


출처: 이미지 출처 = 공식 인스타그램

'제빵소'를 이름을 달고 운영하는 만큼 전반적인 베이커리 메뉴가 우수하다는 평이 주를 이룬다. 특히 인기 많은 메뉴는 애플파이. 3층에는 드립 커피를 내리는 브루잉 바를 별도 운영한다. 원두는 총 4가지로 과테말라 와이칸, 에티오피아 첼바 G1, 브라질 산타이네스, 케냐 AA TOP 사카미 트렌스 조이라를 갖추고 있다. 취향에 맞는 추출 방식을 고를 수 있는데 간편하고 대중적인 '하리오 60', 주름진 필터로 내려 안정적이고 깔끔한 맛이 일품인 '칼리타 Wave'는 추가 금액 없이 선택 가능하다. 주사기와 닮은 추출 도구로 압력을 주어 다양한 맛을 즐기기 적합한 '에어로프레스'와 고온 추출로 농도감 있는 맛이 느껴지는 '사이펀'은 모두 뜨거운 커피로만 가능하며 금액을 추가해야 한다.





03.
1인 1잔
'프렌즈' 오영주-이기훈

출처: 이미지 출처 = 좌) 채널 A '프렌즈' 캡쳐, 우) 1인 1잔 공식 인스타그램

지난 14일 방송된 채널A '프렌즈'에서는 오영주와 이기훈의 만남이 담겼다. 오영주가 동네 단골 카페라고 소개한 이곳은 '1일 1잔'. 1,2,3층과 옥상은 카페로 운영하고 있고 4층은 이탈리안 레스토랑 '1인1상'으로 운영 중이다. 3층에서는 가리모쿠 가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출처: 이미지 출처 = 1인 1잔 공식 인스타그램

이곳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로 꼽히는 장소는 바로 루프탑이다. '프렌즈'에서 오영주와 이기훈이 이야기를 나눈 장소 역시 옥상에 위치한 별도 공간이다. 눈앞에 펼쳐지는 한옥마을과 북한산 전경이 일품이다. 아메리카노, 카푸치노를 비롯한 커피 메뉴와 수제 과일차, 오미자차 등 음료 메뉴가 있다.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메뉴는 디저트 떡. 두텁떡, 앙꼬 절편, 말이 떡 등 다양한 종류의 떡이 준비되어 있다.






여행+ 정미진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