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유네스코 유산으로 인정된 세계 최고 먹방도시

조회수 2021. 1. 20. 14: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세계는 넓고 맛있는 건 너무나도 많다. 전세계로 먹방여행을 다니던 때가 너무 그립다. 연말 분위기가 온데간데없이 사라져버린 2020년 12월. 싱가포르에서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2020년 12월 16일 싱가포르 호커Hawker 문화가 싱가포르 최초로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는 것.


호커 문화는 다문화 사회 및 도시를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티 다이닝과 음식문화를 일컫는다.

싱가포르 관광청


 호커센터Hawker Centre는 사람들이 모여 싱가포르 로컬 음식을 즐기는 공간으로 실내도 있고 실외도 있다. 싱가포르 여행에서 꼭 한번쯤은 들러야 하는, 싱가포르 전역에서 찾을 수 있는 대표 관광명소다.


유네스코는 ‘문화 유산 등록을 위한 싱가포르 지역 공동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시적이면서도 문화적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발전하고 있는 호커 문화’라고 평가했다.


호커문화를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해 싱가포르 정부는 물론 전국민이 공을 들였다. 특히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OurHawkerCulture’ 운동은 싱가포르 국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81만개 이상의 ‘좋아요’’와 댓글을 기록했다.


싱가포르관광청 써린 운Serene Woon 한국사무소 소장은 “싱가포르의 호커 문화가 싱가포르 최초로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대표 목록에 등재되어 자랑스럽다”며 “호커 문화는 싱가포르인들의 일상생활에서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이번 등재는 다문화 사회 속에서 구축한 싱가포르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증명해준다. 우리는 앞으로도 싱가포르만의 정체성을 이루는 이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싱가포르 관광청 추천 꼭 가봐야할 호커센터5

뉴톤 푸드 센터Newton Food Centre

뉴튼Newton MRT 역 근처

500 Clemenceau Avenue North #01-05, 싱가포르 229495

매일 정오~오전 2시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끈 영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Crazy Rich Asians’에도 등장한 싱가포르 대표 호커센터. 영화 초반에 등장해 눈길을 끌었던 뉴톤 푸드센터에는 100여 개의 호커 상점이 있다. 식당 수의 수십배에 달하는 메뉴가 있어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추천 메뉴는 관 키 그릴드 씨푸드Guan Kee Grilled Seafood의 바비큐 삼발 가오리, 켕 헹Keng Heng의 오리 국수.


맥스웰 푸드 센터Maxwell Food Centre

차이나타운Chinatown, 텔록 에이어Telok Ayer, 탄종 파가Tanjong Pagar MRT 역 근처.

1 Kadayanallur Street, 싱가포르 069184

매일 오전 8시~오전 2시


맥스웰 푸드 센터의 주변에는 주택을 개조한 상점과 예스러운 예배당이 가득해 운치가 있다. 안 시앙Ann Siang과 클럽 스트리트Club Street 끝자락에 위치한 푸드 센터에서는 미슐랭 가이드 ‘빕 구르망’으로 선정된 티안 티안 치킨 라이스Tian Tian Chicken Rice의 치킨 라이스, 포포 앤드 나나스 딜라이트Popo & Nana's Delights의 세퍼드 파이와 데블 커리(캔들너츠와 식초를 넣은 매운 커리) 같은 유라시아 음식 등 현지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아담로드 푸드 센터Adam Road Food Centre

보타닉 가든Botanic Gardens MRT 역 옆

2 Adam Rd, 싱가포르 289876

매일 오전 7시~오후 10시


아담 로드 푸드 센터는 싱가포르 대표 명소 ‘보타닉 가든’ 근처다. 아담로드에서 맛집으로 유명한 호커 센터는 세레라 라사 나시 레막Selera Rasa Nasi Lemak의 나시 레막(코코넛 밀크와 판단 잎이 들어간 향긋한 밥 요리로 오믈렛, 프라이드 피쉬, 멸치와 같은 다양한 사이드 요리가 함께 나옴)과 바흐라카스 무톤 스프 킹Bahrakath Mutton Soup King의 숲 캄빙sup kambing(양고기 수프)가 유명하다.


골든 마일 푸드 센터Golden Mile Food Centre

니콜 하이웨이Nicoll Highway와 라벤더Lavender MRT 역 사이

505 Beach Road, 싱가포르 199583

매일 오전 7시~오전 1시


골든 마일 푸드 센터는 트렌디한 카페와 바가 많이 모여 있는 캄퐁 글램Kampong Gelam과 아주 가깝다. 골든 마일 푸드 센터 노점에서는 숲 툴랑sup tulang(그레이비에 걸쭉하게 끓인 양고기뼈)와 페라나칸(페라나칸은 인도네시아어/말레이어 단어로, ‘현지에서 태어난’이란 뜻. 보통은 중국계와 말레이/인도네시아계 전통을 물려받은 후손들을 의미) 음식인 아 발링Ah-Balling(땅콩, 참깨 또는 팥 등 다양한 소로 만든 찹쌀 경단이 들어간 땅콩 수프) 등을 맛볼 수 있다.


베독 마켓플레이스The Bedok Marketplace

타나메라Tanah Merah MRT 역에서 2번, 9번 또는 48번 버스로 이동

348 Bedok Rd, 싱가포르 469560

매일 오전 11시30분~자정


예전에는 심팡 베독Simpang Bedok 마켓플레이스라고 알려졌던 베독 마켓플레이스는 미 폭mee pok(피시볼과 다진 고기를 곁들인 납작한 계란 국수)과 인디언 무슬림 음식을 먹기 위해 많은 동부 사람들이 주로 찾는 호커 센터다. 타나 메라Tanah Merah MRT 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으며, 창이 국제 공항에서 택시로 15분이면 갈 수 있다. 이 호커 센터는 젊은 셰프들에게 인기 있는 곳으로 현지식 말고도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직접 구운 빵, 라멘 및 해산물 요리는 꼭 먹어 봐야 한다. 코코로 라면KoKoRo Ramen의 일본 요리, 버닝 오크The Burning Oak의 와규 스테이크를 추천한다.



싱가포르관광청 추천 꼭 맛봐야할 음식 5

나시 레막


말레이어 나시 레막은 ‘풍부한 쌀’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코코넛 밀크와 판단 잎을 섞은 향기로운 쌀, 오래 튀긴 생선이나 닭날개, 오타otah(석쇠에 구운 생선 페이스트), 튀긴 이칸 빌리스ikan bilis(현지 멸치류), 땅콩, 달걀, 오이와 삼발 소스(매콤한 칠리 페이스트)를 곁들였다. 말레이시아 사람뿐 아니라 비슷한 음식 전통이 있는 타국 사람들도 좋아하는 푸짐한 요리로 나라에 따라서 판단 잎으로 만든 초록색 쌀을 사용하기도 하고 반찬에서 조금식 차이가 난다.


락사

락사는 코코넛 밀크와 각종 향신료를 넣고 끓인 국수다. 싱가포르에는 페낭 락사의 타마린드-탕tamarind-tang부터 커리 같은 사라왁Sarawak 락사까지 다양한 종류의 락사가 있다. 하지만 가장 유명한 건 역시 싱가포르 스타일의 카통 락사. 카통 지역에 사는 페라나칸 사람에게서 유래됐는데, 매콤한 수프 스톡에 코코넛 밀크와 건새우, 새조개, 새우 및 어육완자와 같은 재료를 올린다. 숟가락으로 먹기 좋게 두꺼운 면이 들어가 있어 일부 노점에서는 락사를 먹을 때 젓가락을 빼고 숟가락만 제공하기도 한다.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음식인만큼 ‘원조 싸움’이 치열하다. 수년 간 카통 지역의 노점들마다 자신이 원조라고 주장하고 있다.


치킨라이스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음식은 역시 치킨 라이스. 싱가포르 전역의 호커 센터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이 요리는 큰 레스토랑과 심지어 호텔 카페에서도 메뉴로 제공된다. 한입 크기의 닭고기 조각부터 여러 명이 먹을 수 있는 닭 한 마리까지 쌀과 매콤한 칠리 및 생강 페이스트를 곁들인다. 치킨라이스는 중국 남부 하이난 섬에서 이주한 초기 중국인 이민자들에 의해 유래됐다. 요리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쌀과 칠리 소스. 쌀은 치킨 스톡에 생강과 판단 잎을 넣고 적절한 양의 기름을 넣어 조리한다.


칠리크랩

칠리 크랩은 싱가포르에서 발명된 요리다. 대부분의 해산물 레스토랑에서 먹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달콤하고 살이 꽉 찬 머드 크랩을 사용한다. 칠리크랩은 1956년 부부가 운영한 손수레 노점상에서 처음 시작됐다. 처 얌 티안Cher Yam Tian 부인의 첫 시도는 토마토 소스를 얹은 튀긴 크랩이었는데, 여기에 칠리 소스를 넣어 더 자극적인 맛을 더했다. 이 부부는 칼랑 리버 근처에서 칠리 크랩을 팔았으며, 상당한 인기를 끌게 되어 팜 비치Palm Beach라는 레스토랑을 열었다. 1963년에 레스토랑 드래곤 피닉스Dragon Phoenix를 열었던 유명 요리사 후이 콕 와Hooi Kok Wah는 더 새콤한 요리를 선보이기 위해 칠리와 토마토 소스 대신 삼발 소스, 토마토 페이스트와 달걀로 만든 그레이비를 사용했고 그 이후, 이 방법은 싱가포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조리법이 됐다.


카야토스트

숯에 굽거나 불에 구운 빵에 차가운 버터와 카야(코코넛과 달걀로 만든 전통 잼)를 바르 싱가포르 대표 디저트. 싱가포르 사람들은 카야토스트를 아침식사로 먹기도 하고 오후 티타임에 곁들이기도 한다. 야쿤 카야 토스트Ya Kun Kaya Toast와 컹회헝 커피숍Kheng Hoe Heng Coffeeshop의 설립자와 같은 하이난인들로부터 유래된 음식이다. 야쿤은 1944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커피점이고 1919년에 설립된 컹회헝은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하이난식 커피숍이다. 1993년에 단골 고객이 인수하여 ‘킬리니 코피티암’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카야 토스트가 싱가포르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야쿤과 킬리니가 쇼핑몰에서 신규 점포를 확장하기 시작할 때인 2000년 이후. 그때부터 카야 토스트를 판매하는 커피 판매점이 많이 생겼다.


홍지연 여행+ 기자

사진=싱가포르관광청/ 싱가포르관광청 홈페이지 캡처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