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토스

운전자보험 가입 시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운전자보험, 잘 알아보고 가입하세요.

22,37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운전자보험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점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매년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20만 건, 이로 인해 사망하거나 부상하는 인원은 매년 30만 명 이상입니다.

 

모든 교통사고는 저마다 원인과 결과가 다양하기에 단 한 건도 동일한 교통사고가 없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교통사고의 유형을 현행법으로 분류하면 두 가지로 압축하여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형사책임 유무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요. 


흔히 '접촉사고'라고 부르는 교통사고는 형사책임이 없습니다. 하지만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신호 위반, 횡단보도 사고 등 12가지의 중대과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교통사고에서는 가해 운전자가 형사책임까지 짊어져야 합니다.


여기서 형사책임이란 쉽게 말해 검사에 의해 공소 제기(기소)되어 법원에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형사책임을 져야 하는 교통사고의 가해자는 형사 처벌을 피하거나 처벌 수위를 낮추기 위해 피해자와 별도의 형사 합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속 수사를 받거나 정식으로 재판이 진행될 때 법률 전문가인 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벌금형 처벌을 받으면 벌금을 내야 합니다. 

 

이처럼 형사책임이 요구되는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해(운전)자는 형사 합의, 변호사 선임, 벌금 납부를 위해 금전적 손실을 져야 합니다. 이 경우, 보험 약관에서 정하는 내용에 따라 경제적 손실 일부를 보전하는 역할을 바로 운전자보험이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 같이 읽으면 더 좋은 아티클: 불량 자동차보험 상품을 피하는 방법은?


운전자보험 가입 시 꼭 확인해야 할 세 가지 담보

① 교통 사고처리지원금 

② 변호사 선임 비용 

③ 운전자 벌금


운전자가 자동차보험과 함께 운전자보험에도 가입하는 이유는 형사 합의, 변호사 선임, 벌금 납부를 위한 경제적 손실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형사 책임을 다하기 위해 위 세 가지 유형의 금전 손실을 보전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는 담보의 가입 여부가 중요합니다.

 

참고로 보험 상품 가입은 공산품처럼 완성품을 구입에 가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가족들과 삼겹살을 구워먹기 위해 마트에 간다고 해볼게요. 삼겹살, 쌈장, 상추는 반드시 사야 할 품목이겠죠? 이 품목들을 담지 않고 과자, 과일 그리고 맥주만 담은 채 계산을 하면 메인 메뉴였던 삼겹살은 구워 먹을 수 없을겁니다.

 

보험도 마찬가지입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기 위해 필요한 교통 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 선임 비용, 운전자 벌금 등을 반드시 넣어야 하지만, 다른 담보를 담은 상품에 가입하면 형사책임 교통사고 시 발생한 경제적 손실을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는 위 세 가지 핵심 담보가 포함되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tip]

보험 상품명에 ‘운전자보험’이란 단어가 없더라도 세 가지 담보가 가입되어 있다면, 충분히 형사책임의 경제적 손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담보를 가입하는 두 가지 방법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은 사람 물건,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주택화재보험, 자동차보험 등은 각각 주택과 자동차라는 '물건'에 가입하는 보험이라 볼 수 있고, 암보험, 생명보험 등은 사람에게 가입하는 보험이라 볼 수 있겠죠.

 

앞서 살펴본 세 가지 담보를 가입하는 방법도 앞서 말한 두 가지 대상에 따라 나뉩니다. 하나는 자동차에 가입할 수 있는 '법률비용특약' 버전이고, 다른 하나는 운전자인 사람에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소셜미디어를 보면 운전자보험에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법률비용특약에 추가로 가입하는 것을 권하는 포스팅을 종종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란 물건에 특정해서 가입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그 자동차를 운전할 때 발생한 형사책임 교통사고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여행 할 때 렌터카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때 서울에 주차된 자동차에 가입해 두셨던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특약은 렌터카 운전 중 발생한 형사책임 교통사고를 커버할 수가 없습니다. 


반면 운전자에게 가입한 경우엔 면허가 허용하는 어떤 차를 운전하든지 세 가지 담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카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도 교통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운전자 본인 대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이 안전합니다.


운전자보험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상품명이 ‘운전자보험’ 이라면 앞서 살펴본 세 가지 담보 외에 상해 사고를 대비하는 담보(상해 담보)를 추가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담보는 형사책임이 발생한 교통사고에서만 사용될 수 있기에 사용 범위가 한정적인데, 여기에 ‘자동차 사고 부상치료 지원금’을 추가 가입하면 모든 교통사고에서 발생한 신체 피해에 대해 추가적인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골절 진단비, 상해 입원 일당, 상해후유장해 등에 추가 가입하면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해 사고에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기 축구 동호회에서 축구를 하던 중 부상으로 골절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골절 진단비를 청구하실 수 있다는 건데요.


이렇게 몇 가지 항목에 대해 추가로 가입하면 교통사고에만 국한된 자동차 사고 부상치료 지원금보다 활용 범위가 넓으며, 교통사고 중 형사책임 교통사고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담보보다 더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Check Point >

① 운전자보험의 목적은 형사책임 교통사고 처리 시 발생한 일부 경제적 손실을 보전하기 위함

② 운전자보험 가입 시, 교통 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 선임 비용, 운전자 벌금 등 세 가지 담보 가입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함

③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특약보다는 사람에게 가입하는 운전자보험이 사고 처리 범위가 넓음

④ 세 가지 담보와 상해 담보를 함께 가입하면 보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음


작성자 정보

토스

토스, 금융이 쉬워진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