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불량 자동차보험 상품을
피하는 방법은?

자동차 보험 가입 시
꼭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 리스트
토스 작성일자2019.04.19. | 396  view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매년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보험입니다. 예고 없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자동차보험을 통해 처리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에 제대로 가입하지 않아 사고를 처리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당시 보장 항목에 대물배상 2억 내외,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2억 내외, 자기 신체 사고까지 포함된다고 확인을 했더라도, 보험료를 적게 내는 방향으로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실제로 보험 처리할 때엔 제한을 받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저렴한 보험료만 원하는 분들이, 세부 내용을 살피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자동차보험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가입하실 수 있도록 자동차보험 가입 전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과 더불어 미리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 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1년에 한 번 반드시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설계사를 통한 방법입니다.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역량을 갖춘 설계사를 만나면 사고 처리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인터넷 다이렉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설계를 스스로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내용이 모두 다른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는 사실 자체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모든 자동차 소유자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거든요. 


하지만 법에 의해 강제로 가입하는 보험의 보장범위는 교통사고를 처리하기에 보장범위가 너무 부족합니다. '대인배상Ⅰ'과 '대물배상 2,000만 원'은 가입해야 교통사고를 실제로 처리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잘못 가입한 자동차보험으로 억대 빚더미에 앉을 수도 있고, 전과자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제대로 알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입 중인 자동차보험을 점검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접속 화면을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앱 화면

11개 손해보험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어디든 모바일로 접속하면 위 이미지와 유사한 설계값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다이렉트 접속자가 ‘보험사에서 추천해주는 값이니 문제 없겠지’란 생각으로 아래와 같은 설계 값으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설계값은 세 가지 측면에서 문제가 있기에 이 부분을 변경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① 대물배상 가입금액 1~2억 옵션: 너무 적음
②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2억 옵션: 너무 적음
③ 자기신체사고 옵션: 나와 우리 가족이 위험해질 수도 있음

① 대물배상은 1~2억 원 옵션보다는 10억 원 옵션에 가입하기


나의 잘못으로 타인의 자동차를 파손시키거나 적재 중인 화물, 중앙분리대 등의 도로시설물, 가로수 등에 피해를 주면 이를 배상해야 합니다. 


또한 건물 돌진 사고도 자주 발생합니다. 이 경우 건물 및 시설 수리비부터 영업 손실까지 배상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대물배상의 가입 금액으로 처리합니다. 


대부분 1~2억원 옵션에 가입하고 있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도 이 옵션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가입금액 이상의 피해액이 발생하는 사고가 생길 경우에는, 자동차보험으로 처리할 수 없어 개인이 감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물배상은 10억 원 옵션에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험료 차이는 연간 1~2만 원 내외로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며, 가입자의 사고 경력 등에 따라 몇 천 원 정도까지 낮아질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②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는 최고가입금액인 5억 원 옵션에 가입하기


대다수의 자동차보험은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2억 원 옵션에 가입되어 있는데요, 모든 자동차가 자동차보험에 제대로 가입하고 사용된다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는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타인의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역과 한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내 자동차보험에 보험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옵션은 가해 차량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거나 부족하게 가입한 경우, 도주사고 등에서 나와 가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또한 보험료 차이는 몇백 원 수준이며, 십 원 단위로 차이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최고가입금액인 5억 원 옵션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③ 나와 가족을 위해, 자기신체사고 옵션보다는 자동차 상해 고보장 옵션 선택하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자기 신체 사고 옵션을 추천하는 편입니다.하지만 자기 신체 사고는 나와 가족의 신체 피해를 처리하는데 능력이 떨어집니다. 치료비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에, 자기신체사고 옵션보다는 자동차 상해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동차 상해도 최소 사망 및 후유 장애 3억과 부상 3천만 원 이상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자녀가 있는 분이라면, 교통사고로 인한 갑작스러운 가장의 부재 및 자녀의 후유장애 치료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자동차 상해 고보장 옵션에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연세가 많은 가족이 동승할 경우에도 장기 입원을 대비하기 위해서 고보장이 필요합니다. 1년 보험료 5만 원 정도만 더 투자하면 됩니다.

이미 자동차보험에 가입 중이라면?


다이렉트가 아닌 설계사를 통하거나 전화로 가입해도 위 방법은 유효합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여 유지 중인 경우라면, 보험사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가입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계약자가 전화를 걸면 되고 상담원에게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또는 자동차 상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의 가입상태 및 가입금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면 잘못 가입한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 담당 설계사나 콜센터를 통해 보험기간 중이라도 계약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가입하는 것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며, 제대로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적은 보험료에 집착하면 사고 후 돌이킬 수 없는 후회만 남습니다. 미리 점검하고 안전하게 가입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Check Point


① 자동차보험은 가입보다 내용이 중요하다. 세부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자

② 대물배상 1-2억 원 옵션과 10억 원 옵션의 연간 보험료 차이는 1-2만 원 선. 따라서 대물배상은 가급적이면 10억 원 옵션에 가입하자

③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에 대비하기 위해 최대 5억 원 옵션의 관련 보험에 가입하자

④ 자동차보험 가입 시, 자기신체사고 옵션 대신 자동차상해 고보장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다이어트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