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약값만 165만 원? 한의원 게임중독 클리닉, 직접 가봤습니다

2,2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세계보건기구가 '게임 이용 장애'를 질병 코드로 등재하자 국내 일부 한의원에서 '게임중독 클리닉'을 운영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신경정신학을 공부한 한의사들이 환자를 상담해주면서도 정신과 진료 이력도 남지 않아 한의원 치료를 선호하는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게임중독 클리닉' 프로그램을 가진 한의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한의원이 게임중독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진 않으며, 이런 클리닉을 운영 중인 한의원들이 모두 같은 치료 방법을 사용한다 장담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호기심이 들었습니다. 게임중독 클리닉을 운영하는 유명 한의원을 찾아가면 게임중독 클리닉의 경향성은 알아볼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클리닉에 가면 무슨 치료를 받을까요? 그리고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지난 17일, 기자가 직접 "예약이 쉽지 않다"는 서울 강남 소재 ㄷ 한의원에서 게임중독 클리닉 초진을 받아봤습니다.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의원 외관입니다.

 

# 게임중독 클리닉 초진, 어떤 검사를 받을까?

 

게임중독 클리닉 초진을 받으러 왔다고 하니 먼저 '세계적인 심리학회에서 공인된 간단 불안 심리 설문'을 주었습니다. 'ZUNG' 우울 척도와 불안 자가 진단(BAI) 두 종류였습니다. 모두 간단하게 설문자의 심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검사로 인터넷을 통해서도 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자가 진단을 마치면 검사실로 들어갑니다.

 

심리 검사를 마치고 검사실로 가서 뇌파와 맥파를 검사했습니다. 스트레스 정도와 두뇌 건강을 분석하기 위해 각종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자율신경균형도, 신체각성도, 스트레스저항도, 혈액순환부담도 등을 알아보는 검사인데요. 이를 통해서 게임에 빠지는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는 게 한의원의 설명입니다. 30분 정도 검사를 받고 난 다음 혈압과 안색을 체크했고 바로 이어서 한의사와 상담을 받았습니다.

 

한의사는 가장 먼저 "본인이 게임중독이라고 생각하느냐?"라고 물었습니다. 원활한 진료를 위해​ "자주 하고, 하루에 네 시간씩 할 때도 있고, 모바일 게임도 종종 본다. 가끔 해야 할 일에 방해가 될 때도 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기자는 한의사의 솔직한 대답을 듣기 위해 진료 과정에서 제 신분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후 한의사가 검사 결과와 그에 따른 해석을 해줬습니다. 기자의 경우 신체각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요.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집중하고 몰입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도 신체각성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게임을 많이 하는 이들은 공통적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강렬한 이미지에 계속 자극을 받는다고 하는데, 그 때문에 각성, 흥분, 긴장과 관련된 반응 수준이 아주 예민하다는 것이죠.

 

기자의 신체각성도가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게임을 많이 해서 왔다고 하니 모든 진단은 게임에 맞춰졌습니다. 실제로 기자는 평소에 게임할 시간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뇌파의 경우, 뇌 자극이 민감해져 있고 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진단했습니다. 기자는 수면 시 발생하는 델타파가 높다는데요. 이 때문에 일상생활 중 집중을 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한의사는 "델타파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게임중독 환자의 경우 게임을 하면서 피로도가 높아져 이러한 결과가 나온다"고 설명했습니다. "짧고 빠른 자극에 익숙해진 게임중독 환자들의 뇌파는 대부분 이렇다"는 게 한의사의 말이었습니다.

 

성인들도 게임중독 클리닉을 찾을까요? 한의사는 성인들도 적잖이 게임중독을 치료받으러 온다고 이야기해줬습니다.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 사이 학생들이 많이 오는 편이지만, 일상 업무에 집중할 수 있거나 취업을 해야 하는데 게임을 너무 많이 하는 이들이 게임중독 클리닉을 찾는다고 합니다. 

 

한의사는 "모두가 인간이기 때문에 게임을 많이 할 수도 있지만, 게임 이용이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면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한의학적 요법으로 이러한 문제를 잡아나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기자는 게임중독의 직접적 해결과는 연관이 없지만 근육 긴장 이완에 도움이 된다는 침 시술과 물리치료를 받고 상담실로 이동했습니다.

 

찌릿찌릿

  

# 3개월 약값만 165만 원… 무슨 약재 들어가는지는 "못 알려줘"

침을 맞은 이후 상담실로 가서 상담실장과 금액과 자세한 치료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았습니다. ㄷ한의원에서 진행하는 게임중독 클리닉은 ⓐ 내원 치료 (심리 상담 및 침)  ⓑ 하루 2번 약 복용 ⓒ 음성파일 청취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내원 치료는 일주일에 한 번꼴로 심리 상담과 침 시술을 받는 것입니다. 이러한 게임중독 클리닉을 운영하는 한의원은 대체로 '한방신경정신과'인데요. 현대 의학의 '정신건강의학과'에 대응하는 한의학의 전문분과로 현대적인 검진 장비를 도입해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그에 따른 한의학적 처방을 내리는 곳입니다. 몇몇 한의대에서 해당 분과를 가르치고 있으며, 커리큘럼에 심리 상담도 포함되어있다 합니다.

 

한의원 측은 침 시술의 경우, 근육 긴장을 풀어주는 보조적인 수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상담을 맡은 실장은 "게임중독 환자들이 대부분 컴퓨터를 많이 보기 때문에 목과 어깨가 굽어 근육 경직도가 높다"라며 "이 긴장도가 뇌로 올라가고 심장으로 내려간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한의원입니다.

 

뇌의 흥분도를 낮춰주고 집중력을 높여준다는 한약은 얼마일까요? 2개월에서 3개월 이상 소요되는 '게임중독 클리닉'에 쓰이는 한약은 보름에 33만 원, 1개월에 55만 원이었습니다. 3개월 동안 클리닉에 다닌다고 하면 약값만 총 165만 원이 드는 셈이지요. 사람마다 체질이 다른 데다 한의사의 처방전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약재가 얼마나 들어가는지는 치료 결정 전까지 알려줄 수 없다고 합니다. 상담실장은 기자에게 "3개월 치를 한꺼번에 구매하면 15만 원 할인을 해주겠다"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치료를 하면 일주일에 한 번꼴로 내원해서 상담을 하고 침을 맞게 됩니다. 상담은 15분에 25,000원, 30분에 50,000원입니다. 상담에는 침 시술 비용이 포함되며, 상담을 받지 않고 침만 맞을 경우엔 1회 12,000원을 내면 된다고 합니다. 이밖에 한의원에서 제공하는, 긴장 이완법과 호흡법이 담긴 음성파일을 하루에 한 번 들으면 뇌 자극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초진 비용은 61,600원이었습니다. 심리 상담 비용이 50,000원, 침 비용이 11,600원​이었습니다.

 

'이것이 정말 '게임중독' 치료에 효과가 있는 걸까' 하는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몇 가지 검사를 받고, 한의사와 상담한 다음, 침을 꽂고 누워있다가, 실장이랑 이야기를 하니 2시간 넘게 걸렸는데 잠이 쏟아집니다. "이렇게 사람 피곤하게 만들어서 게임 못하게 만드는 건가" 생각도 해봅니다. 

 

상담은 이미 제가 게임중독인 것을 전제하고 그에 맞는 대답을 해주는 것 같았으며, "게임을 많이 하는 이들 뇌파가 대부분 이렇다"라는 진단도 쉽게 납득이 가지 않았습니다. '게임'이라는 단어를 다른 단어로 치환해도 될 정도로 게임중독 치료를 위한 전문적인 정보도 없었고요. 

 

도움이 된다는 약은 백 만원을 호가했으며 그 안에 무엇이 들어갈 것인지도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3개월 치 약값을 한 번에 내면 15만 원을 깎아주겠다는 영업 멘트는 환자를 위한 배려라기보단 장삿속으로 느껴졌습니다.

 

뒤이은 기사는 기자의 실제 진료 모습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담은 영상입니다. 과연 전문가들은 일부 한의원의 게임중독 클리닉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디스이즈게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해드리겠습니다. (구독하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