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럽지 않은 게임 만들겠다" 대항해시대 오리진 개발 중인 모티프 이득규 대표
교역과 모험, 전투의 이야기가 담긴 역사 시뮬레이션 <대항해시대>는 수많은 게이머들에게 호평을 받은 게임입니다. 그 명성으로 게임은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MMORPG로, 그리고 모바일 게임으로 여러 차례 재탄생되기도 했죠. IP 홀더 코에이 테크모(옛 코에이)도 올해 안에 모바일 게임 <대항해시대 6>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을 개발한 모티프의 이득규 대표도 <대항해시대>의 '덕후'입니다. 시리즈 30주년을 맞아 게임을 내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결심한 이 대표는, 라인게임즈와 '얼라이언스'를 맺었고 코에이 테크모의 문을 두드려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공동 개발을 성사시켰습니다. 코에이 테크모는 이미 <대항해시대 6>를 개발 중인 상황이었는데 말이죠.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게이머들의 로망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할까요? 개발 소식이 뜸해서 많은 게이머들이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보내던 와중에, 라인게임즈로부터 인터뷰를 진행하자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9월 6일, 모티프 사무실에서 <대항해시대 오리진> 고증을 위해 역사 자료를 찾아보고 교수진까지 찾아다닌다는 이득규 대표를 만났습니다.
모티프(Motif)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이득규 모티프 대표: 대표인 나를 포함해 36명이 게임을 만드는 2년차 게임사다. <대항해시대 오리진>을 개발 중인 스타트업의 입장이다. 그렇지만 완전히 독립된 회사는 아니며 라인게임즈 투자를 통해 세워진 계열사다. <대항해시대> 30주년을 놓치고 싶지 않았다. <대항해시대>를 좋아하는 라인게임즈 김민규 대표와 손을 잡기로 결정했고 회사를 세웠다.
그러니까 회사를 세우고 게임을 만든 게 아니라 <대항해시대 오리진>을 만들고 싶어서 회사를 세운 셈이다. 띵소프트에서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을 만든 후 차기작으로 꼭 <대항해시대>를 하고 싶었다. 31주년, 32주년은 이상하고 그렇다고 40주년까지 흘러가면 이 시리즈를 추억하는 이들이 얼마나 남을까 싶었다. 30주년인 2020년에 게임을 내고 싶었다.
그렇지만 띵소프트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기가 어렵게 됐고 라인게임즈와 함께 하게 됐다. 코에이 테크모를 찾아가 <대항해시대 오리진> 기획을 어필했고, 성공했다.
[게임미술관] 꾸준히 노력하는 인재, '대항해시대 오리진' 모티프 경규선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