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모바일 19세 이용가 게임, 애플 iOS 빗장 풀렸다

고스톱/포커류 애플 앱스토어 출시 시작. 다양한 모바일 게임들 잇달아 iOS용 출시 저울질

5,20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애플 앱스토어에서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의 출시가 가능해지면서, 그동안 구글 안드로이드 OS용으로만 출시되었던 각종 성인용 모바일 게임들이 잇달아 애플 iOS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관련기사: 게임위-애플 간 ‘청소년이용불가’ 게임물 유통 협약 체결]

 

23일, 네오위즈와 NHN은 자사가 서비스하는 <피망 뉴맞고>, <피망 섯다>, <피망 포커>, <한게임 포커>, <한게임 섯다>, <한게임 신맞고> 등 성인용 고스톱/포커 게임들을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모두 실시간 대전을 통한 게임의 결과에 따라 유저가 소유한 재화의 득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게임물관리위원회로부터 ‘사행성’에 따른 청소년 이용불가 판정을 받은 게임들이다.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가진 유저들은 이제, 사용자 연령 인증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성인임을 인증하면 해당 게임을 받아서 즐길 수 있다. 연령 확인은 1년간 유효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매년 인증을 1회 진행해야 한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성인용 고스톱/포커 게임들을 검색 및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성인 인증을 거치게 된다.




고스톱/포커 게임들이 먼저 빗장을 열어젖히면서 이제 자연스럽게 관심은 이들을 제외한 MMORPG나 전략 게임 등. 다양한 성인용 모바일 게임들이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하느냐의 여부에 모이고 있다. 

 

디스이즈게임의 취재결과 현재 다양한 ‘청소년 이용불가’ 모바일 게임들이 애플 앱스토어 출시를 검토하거나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이번 애플의 정책 변경은 사전에 개발사에 미리 공유된 사항이 아니었기 때문에, 실제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의 출시 여부나 시기는 각 게임사 별로 많은 차이를 보일 전망이다. 

 

비교적 손쉽게 iOS 버전을 출시할 수 있는 고스톱/포커류 게임들과 다르게 MMORPG를 비롯한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들은 게임 수정 및 정책 변경, 확인 등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2세 이용가와 19세 이용가 버전을 둘 다 서비스중인 <리니지M>. 19세 이용가 버전은 현재 구글에서만 서비스중이지만 애플의 이번 정책 변경으로 iOS 버전 출시가 가능해졌다.





일례로 12세 이용가 버전 및 19세 이용가 버전을 동시에 서비스하고 있는 <리니지 M>의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애플의 정책 변경 사항을 기사 등을 통해 알게 되어, 현재 내부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청소년 이용 불가 버전 <리니지 M>의 애플 앱스토어 출시 여부는 확답을 드릴 수 있는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19세 이용가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만 서비스중인 <십이지천M>을 서비스하는 엔토리와 <섬란카구라 시노비 마스터>를 서비스하는 라인콩코리아의 관계자 또한 디스이즈게임에 “현재 애플 앱스토어 출시 여부는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성인용 미소녀 수집형 게임 <라스트오리진>





하지만 성인용 미소녀 수집형 전략 게임인 <라스트오리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스마트조이는, 이번 애플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애플 iOS 버전의 출시가 수월해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스마트조이의 관계자는 “이전에는 애플 iOS용으로 게임을 출시하려면 일러스트의 수위를 15세 이용가 미만으로 낮춰야 했기 때문에 출시 시기가 불확실할 수밖에 없었다. 정확하게 검토를 거쳐야 겠지만, 만약 기존에 구글에서 서비스하던 일러스트 그대로 게임을 출시할 수 있다면 그만큼 iOS 버전의 출시를 앞당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의 출시가 가능해지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에 어떠한 변화가 생길지 주목되고 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