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만 원? 10Mbps? 구글 스태디아 발표 총정리

조회수 2019. 6. 7. 10: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올해 11월부터 북미 및 유럽 지역 서비스 개시, 유료 모델은 한 달 9.99달러

올해 11월부터 북미 및 유럽 지역의 14개국에서 구글 '스태디아(Stadia)'가 서비스된다. 기본 버전은 무료지만 고급 버전은 1달에 9.99달러다. (게임은 별도 판매) 스태디아의 최상급 서비스를 즐기기 위한 권장 인터넷 속도는 35Mbps지만, 더 느린 인터넷 환경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구글이 한국 기준 7일 오전 1시 스태디아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론칭 일정, 출시작, 가격 등 세부 내용을 발표했다. 아쉽게도,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은 첫 서비스 대상 지역으로 선정되지 않았으며, 올해 11월 북미 및 유럽 지역 14개 국가(괌과 하와이 제외)에서 먼저 스태디아가 론칭된다. 발표에 빠르면 추가 대상 지역은 2020년 이후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 한글 자막은 지원하지 않는다.

02:42 <발더스 게이트3> 트레일러 영상

06:10 스태디아 자세한 스펙 소개

08:15 스태디아 전용 컨트롤러 소개

09:30 <고스트 리콘 : 브레이크 포인트> 트레일러 영상 등
17:15 스태디아 프로 및 파운더스 에디션 소개

19:30 <데스티니2> 새로운 트레일러 영상

25:38 스태디아 서비스 예정 게임 트레일러

 

 

# 스태디아를 즐기기 위해서는 35Mbps, 아니, 10Mbps면 충분하다

 

 

스태디아가 제공하는 최상급 서비스(4K, HDR, 60fps, 5.1 서라운드 사운드)를 즐기기 위한 권장 인터넷 속도는 35Mbps이며, 더 느린 인터넷 환경에서도 스태디아를 이용할 수 있다. 발표에 따르면, 10Mbps에도 720p, 60fps 수준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참고로 현재 유튜브는 4K 영상에는 20Mbps,  HD 1080p 영상에는 5Mbps를 권장 인터넷 속도로 안내하고 있다.

 

TV,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픽셀3, 픽셀3a만 지원)에서 스태디아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해당 기기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경우 스태디아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스태디아는 마우스와 키보드는 물론 일부 콘솔 컨트롤러 역시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스태디아 전용 컨트롤러에는 구글 어시스턴트에 바로 접근 가능한 버튼과 영상 및 사진 캡처 버튼이 존재하여 유저 편의성을 높였고, 구글 데이터 센터와 직접 연결되어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기대된다.  

 

 

# 스태디아에서 서비스 되는 게임은 <발더스 게이트3>, <데스티니2> 등이 있다

 


스태디아 론칭과 함께 출시 및 지원 예정인 게임 타이틀 역시 일부 발표됐다. <발더스 게이트3>와 <고스트 리콘 : 브레이크 포인트>는 스태디아 서비스 시작과 함께 출시되며, <길트>(Gylt)와 <겟 팩드>(Get Packed)는 독점작이다.

 

이 외에도 세가의 <FM 2020>, 베데스다의 <레이지2>, 번지의 <데스티니2> 등이 있으며, 캡콤과 락스타 게임즈 역시 자사의 게임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 상세한 서비스 예정 게임은 다음 주 시작되는 E3에서 알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발표된 서비스 예정 게임은 다음과 같다. 

 

반다이남코 - 드래곤볼 제노버스 2

베데스다 - 둠 이터널, 둠 2016, 레이지 2, 엘더 스크롤 온라인, 울펜슈타인: 영블러드

번지 - 데스티니 2

Coatsink - Get Packed (독점)

코드마스터즈 - GRID

딥 실버 - 메트로 : 엑소더스

Drool - Thumper

자이언트 소프트웨어 - 파밍 시뮬레이터 19

라리안 스튜디오 - 발더스 게이트 3

세가 - FM2020

SNK - 사무라이 쇼다운

스퀘어 에닉스 - 파이널 판타지 XV, 툼레이더 디피니티브 에디션,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2K 게임즈 - NBA 2K, 보더랜드 3

Tequila Works - Gylt (독점)

워너 브라더스 - 모탈컴뱃 11

THQ - 다크사이더스 제네시스

유비소프트 -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저스트 댄스, 고스트 리콘 : 브레이크 포인트, 디비전 2, 트라이얼스 라이징, 더 크루 2

 

 

# 스태디아는 넷플릭스(구독형 모델)가 아닌 스팀(플랫폼)이다

 

스태디아 서비스는 크게 '스태디아 베이스'와 '스태디아 프로'로 나뉜다. '스태디아 베이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이며, '스태디아 프로'는 월 9.99달러(미국 기준, 지역별 상이)로 책정됐다. 하지만, 구독형 모델이 아니다.

즉, '넷플릭스'가 아닌, '스팀'과 같은 플랫폼으로 스태디아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개별 게임을 구매해야만 한다. 

단, 스태디아 프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에겐 무료 게임이 계속 제공될 예정이다. <데스티니 가디언즈>(Destiny 2)의 새로운 챕터와 연간 패스가 스태디아 프로의 첫 무료 게임으로 발표됐다.  스태디아 프로를 구독하는 유저는 그 기간동안 언제든 어디서든 <데스티니2>는 물론 스태디아에서 제공하는 무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스태디아 프로는 스태디아 베이스보다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태디아 베이스는 최고 1080p, 60fps, 스테레오 사운드 환경이 제공되지만, 스태디아 프로는 4K, HDR, 60fps, 5.1 서라운드 사운드를 제공한다. 


구글은 스태디아 론칭을 기념하는 '스태디아 파운더스 에디션' 역시 판매를 시작했다. 해당 에디션에는 한정판 나이트 블루 스태디아 컨트롤러, 크롬캐스트 울트라, 스태디아 프로 3개월 이용권, 선물 가능한 스태디아 프로 3개월 이용권(버디 패스)이 포함되어 있다. 오늘(한국 기준 7일)부터 구매가능하며, 가격은 129달러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